빨라지고 강해지는 이것이 연산이다 A4 (초등 1 과정) - 덧셈구구와 뺄셈구구 시매쓰 빨강연산 4
시매쓰수학연구소 엮음 / 시매쓰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빨강연산 A4 단계는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과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의 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충분히 연습할 수 있는 단계로
1주 - (몇)+(몇)=(십 몇) / 2주 - (십 몇)-(몇)=(몇) /
3주 - 덧셈구구 / 4주 - 뺄셈구구로 구성되어 있어요.
딸아이와 함께 현재 1~2주차 학습까지 진행하였고,
이번에는 빨강연산의 5단계 연산학습 시스템 중 원리연산을 중심으로
빨강연산이 교과와 연계된 부분 찾아보았는데요,
마침 집에 큰아이 1학년 수학교과서가 있어서 직접 비교해 봤습니다^^

 

 

 

 

​< 1주차 - (몇)+(몇)=(십 몇) >

이 단원에서는 이어 세기, 묶어 세기, 가르기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의 원리를 배우게 됩니다.

 

 


먼저 10구 달걀팩을 이용하여 더해지는 달걀의 수를 그리고 덧셈하기(이어 세기 덧셈)

 


다음은 10개씩 작은 블럭들을 묶고, 윗자리(십의 자리)로 1을 올려서 덧셈하기(묶어 세기 덧셈)

 

 

마지막으로 작은 수를 둘로 갈라 큰 수가 10이 되도록 도형을 옮겨 그리고 덧셈하기(가르기 덧셈)

결국 이어 세기나 묶어 세기도 가르기의 방법

즉, 먼저 10이 되도록 만들어준다는 것을 그림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데요,

다만 보다 쉽고 빠르게 계산하기 위하여 큰 수가 10이 되도록 작은 수를 갈라서 계산하는 것으로

이 방법은 A3 단계에서 배운 '두 수의 합이 10이 되는 세 수의 덧셈'과 연결된다고 볼 수 있어요.

그런데, 제가 어릴 적 주산을 배워서인지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의 경우

더해지는 수에 우선 10을 더하고, 다시 더하는 수의 10의 보수를 빼는 ​방법이 익숙한 탓에

(예를 들어 5+8의 경우, 5+10-2로 계산하는)​

큰아이 1학년 수학교과서를 보고 이 가르기 방법이 무척 낯설고 인상적이었던 기억이 납니다^^;

 

 

이건 1학년 2학기 수학교과서 및 수학익힘책에 나오는 덧셈 부분인데,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을 가르기의 방법으로 배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제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의 원리를 배웠으니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겠지요? ^^

이어 숙달연산도 열심히 풀어보았답니다.

 

숙달연산 중 가로세로 덧셈​을 풀면서 가로(더해지는 수) 혹은 세로(더하는 수)의 수가 1씩 커지면

그 값도 1씩 커지는 규칙까지 알게 되었는데,

이 부분은 자연스럽게 3주차 덧셈구구(합이 18 이하인 덧셈)​로 연결이 됩니다.

< 2주차 - (십 몇)-(몇)=(몇) >

이 단원에서는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의 원리를 다양한 방법을 통해 배우게 됩니다.

 

먼저 가장 일반적인 방법, 빼는 수만큼 지우고 뺄셈하기

 

다음은 10 만들어 빼기 중 첫 번째 방법...

빼는 수를 둘로 갈라 (십 몇)을 10이 되도록 한 번 빼고 다시 한 번 더 빼는 방법입니다.

 

다음은 10 만들어 빼기 중 두 번째 방법...

이번에는 (십 몇)을 10과 (몇)으로 가르고 10에서 빼는 수를 먼저 빼준 뒤

가른 (몇)을 다시 더해주는 방법인데요,

아이가 처음에는 조금 ​헷갈려 하다가 그림을 통해 몇 번 설명해주니 이해하는 듯했어요.

​그리고 10 만들어 빼기 중 어느 방법이 더 쉽고 편한지는 개인마다 다르지 않을까 싶네요.

 

역시 1학년 2학기 수학교과서 및 수학익힘책에서 10 만들어 빼기의 방법도 확인해 볼 수 있어요.

 

이렇게 원리연산을 통해 저희 아이,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해하게 되었어요.

 

아, 그리고 숙달연산에 조금 새로운 뺄셈 방법이 하나 더 나와 있는데,

얼핏 복잡해 보이지만, 전 이 방법이 제일 쉽게 생각됐고

저희 아이도 이렇게 하니까 뺄셈이 훨씬 쉬운 것 같다 하더라고요^^

빼는 수를 10으로 만들어 뺄셈하기!!

이 방법은 빼는 수가 10이 되도록 빼지는 수와 빼는 수에 같은 수를 더해서 계산하는 방법인데요,

결국은 빼지는 수와 빼는 수에 얼마(동일한 수)를 더하든(혹은 빼든)

두 수의 차는 같다는 것을 이용한 것으로

빼는 수의 10의 보수를 (십 몇)의 (몇)과 더하면 바로 답이 됩니다.

그러니까 13-9의 경우 9의 10의 보수 1을 13의 3과 더한 값,

즉 1+3=4가 답이 된다는 거^^

몇 번 해보니 이 방법이 제일 쉽고 빠른 것 같네요.

 

또 가로세로 뺄셈​을 풀어 보며 가로(빼는 수)가 1씩 커지면 값은 1씩 작아지고,

세로(빼지는 수)가 1씩 커지면 값은 똑같이 1씩 커진다는 것도 알게 되었는데요,

역시 4주차 뺄셈구구(합이 18 이하인 뺄셈)로 자연스럽게 연결이 된답니다.

 

​그동안 빨강연산과 함께 하면서 수학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기초 연산 부분을

나름 잘~ 잡아준 것 같아 무척 뿌듯하네요^^

물론 아이가 꾸준히, 열심히 따라와 준 덕분이겠지요?

남은 3~4주차 학습까지 끝내면 빨강연산 초등 1 과정은 모두 마무리되는데,

덕분에 1학년 2학기 수학 걱정은 안해도 될 것 같아요~~!! ^^

그리고 이제 아이가 빨리 하고 싶다던 빨강연산 2학년 과정도 곧 시작해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빨라지고 강해지는 이것이 연산이다 A3 (초등 1 과정) - 10이 되는 덧셈과 뺄셈 시매쓰 빨강연산 3
시매쓰수학연구소 엮음 / 시매쓰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딸아이와 함께 빨강연산 A3 단계까지 무사히 끝마쳤습니다.
저희 아이에게 "그동안 빨강연산을 해보니까 어떤 것 같아?" 하고 물어보니
"창의력이 좋아지고, 연산이 더 재밌고 실력도 좋아지는 것 같아​." 하네요^^
스스로 실력이 좋아지는 것 같다 하는 걸 보니 그만큼 자신감이 생긴 것 같아요.
그럼 이제 빨강연산 A3 단계 3~4주차 학습한 내용 보여드릴게요.
< 3주차 - 10에서 빼기 >​
 

10에서 빼는 수만큼 지우기, 색깔 구슬 짝짓기,
그림을 보고 알맞은 수 혹은 연산기호(+,-)를 써넣어 뺄셈식 완성하기,
세 수를 사용하여 덧셈식과 뺄셈식 각 2개씩 만들기를 통하여 10에서 빼는 뺄셈을 이해합니다.(원리연산)
이어 수직선을 이용한 뺄셈, 가로셈과 세로셈, 10이 되는 덧셈과 10에서 빼는 뺄셈으로
충분한 연습을 해봅니다.(숙달연산)
다음으로 1분 10초 빈칸 채우기, 스피드 빈칸 채우기(속도연산),
집중력 빈칸 채우기(정확연산)​​를 통하여 좀 더 정확하고 빠른 연산학습을 합니다.

 

 

1~2주차 학습에 이어 10의 보수 개념을 반복적으로 하고 있어서인지
속도연산과 정확연산 모두 딸아이가 ​제법 빠르고 능숙하게 풀어주었답니다.
제한시간 안에 20문제를 모두 풀고도 시간이 남고,​
스피드 빈칸​ 채우기 역시 걸린 시간이 각각 48초, 41초가 나오니
아이 스스로도 놀라는 눈치였어요^^
"진짜? 내가 이렇게 빨리 풀었어?"

집중력 빈칸 채우기는 걸린 시간이 각각 51초, 57초였는데​,
속도연산보다 조금 늦긴 했지만, 그래도 1분이 안 걸렸다며 아이가 만족해 했어요^^
< 4주차 - 세 수의 덧셈 >
4주차에는 두 수의 합이 10이 되는 세 수의 덧셈을 학습했어요.​
이 단원은 10과 한 자리 수의 덧셈, 나아가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충분한 연습을 통해 익숙해진다면 좀 더 빠르고 쉽게 연산을 할 수 있어요.
먼저 그림, 수 모형을 보고 덧셈하기, 합이 10이 되는 두 수를 찾아 잇고 세 수의 덧셈하기로
세 수의 덧셈에 대한 원리를 이해합니다.(원리연산)
    

계속해서 합이 10이 되는 두 수를 찾아 묶고 세 수의 합 구하기,
가로 또는 세로로 놓인 세 수의 덧셈, 세 수의 합이 같은 것끼리 이어보기를 통하여
연산이 익숙해지도록 합니다.(숙달연산)
이제 1분 30초 덧셈, 스피드 덧셈(속도연산)을 통하여
아이의 연산실력과 연산속도를 점검해 보았어요.

 

 

숙달연산에서 했듯이 10이 되는 두 수를 이어준 뒤 덧셈을 하니
스피드 덧셈 두 번 모두 56초가 걸렸어요.
여기서 두 수를 잇는 과정 없이 눈으로 보고 바로바로 셈이 된다면
좀 더 ​연산속도가 나아질 것 같지만, 그래도 정확하게 푸는 것이 보다 중요하니까
충분히 잘했다 해주니 아이가 칭찬받아서 기분 좋다 하네요^^

마지막 집중력 덧셈(정확연산)은 읽은 수를 숫자로 바꾸거나
검정색 숫자만 집중해서 빠르게 계산해야 하는데,
속도연산에 비해 시간이 좀 더 걸렸고, 문제도 1문제 틀리긴 했어요.
그래도 이렇게 마지막까지 열심히 풀어 또 한 권을 끝마친 딸아이는
"엄마~ 빨강연산 재밌어. 빨리 A4권 끝내고 2학년 과정도 하고 싶어!" 하며
​스스로 하겠다 해주니 그저 이쁘기만 하네요^^

이쯤에서 저희 아이가 창의력이 좋아지는 것 같다고 한, 빨강만화 한 편 소개할게요^^
백설공주에게 독이 든 사과를 먹이려던 왕비님...
그만 엄마에게 등짝 한 대 퍽! 얻어맞고 혼쭐이 나네요.
엄마가 먹는 걸로 장난치지 말랬지!! ㅋㅋㅋ
(저희 아이가 예상했던 결과가... ^^​)
모든 학습이 끝나고 언제 봤는지​​ 교재 정답지 왼쪽 MEMO란을 펼치더니
아이가 갑자기 글을 쓰기 시작했어요.​
빨강연산에게​
뭔가 하고 싶은 말이 생각난 듯​ 뜬금없이 빨강연산에게 편지를 쓰는 딸아이~~



 

 

이 정도면 아이가 얼마나 빨강연산을 좋아하는지 알겠지요? ^^
앞으로도 계속 함께 할 빨강연산아~~
연산이 재밌어지고​, 연산을 좋아하게 되고,
또 스스로 하고 싶게 만들어줘서 고마워!!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빨라지고 강해지는 이것이 연산이다 A3 (초등 1 과정) - 10이 되는 덧셈과 뺄셈 시매쓰 빨강연산 3
시매쓰수학연구소 엮음 / 시매쓰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저희 딸아이와 함께 그간 열심히~ 열심히~ 빨강연산 A1과 A2를 모두 끝마치고
드디어 빨강연산 A3 단계에 접어들었어요.
빨강연산 A3 단계에서는 10이 되는 덧셈과 뺄셈에 대해 배우게 되는데,
아이가 두 자리 수 계산이 나오는 A2 단계보다 상대적으로 쉽다고 여기는 듯했어요.
"엄마, 이 책은 좀 쉬워."​ 하네요^^
그럼, 저희 아이와 함께 2주간 학습한 내용 보여드릴게요.
< 1주차 - 10 가르기와 모으기 >
   



10을 가르고 10이 되도록 모으는 활동은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과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의 기초인
10이 되는 더하기, 10에서의 빼기의 바탕이 되는 활동이므로
능숙해질 때까지! 충~분히 연습해주어야 한답니다.
먼저 과일 그림, 열 손가락, 10칸짜리 종이테이프 자르기를 통해
10을 두 수로 가르고, 10이 되도록 두 수를 모아보며 연산의 원리를 배웁니다.(원리연산)
이어 10 가르기 연습, 10 모으기 연습, 가로세로 10 모으기, 가르기와 모으기 연습(숙달연산)을 반복하여
보다 능숙한 연산이 되도록 합니다.​
    


특히 주어진 20개의 숫자 중에서 가로, 세로, 혹은 대각선 방향으로
10이 되는 두 수를 3쌍 찾아보는 '가로세로 10 모으기'는 아이가 꽤 재밌어 하더라고요^^


다음은 아이가 조금은 자신없어 하는 속도연산과 정확연산...
초시계만 들이대면 숨 한 번 깊~이 내쉬며 초조함을 보이곤 하는데,
60초 가르기와 모으기, 스피드 가르기와 모으기(속도연산) 모두
처음보다는 두 번째 했을 때가 조금 ​더 속도가 빨랐고요~

역시 읽은 수를 숫자로 바꾸고(칠→7), 검정색 숫자만(67→6) 집중하여 빠르게 풀어야 하는
집중력 가르기와 모으기(정확연산)도 조금씩 속도가 빨라지는 것 같았어요.



이렇게 1주차 학습을 끝내고 완성된 빨강만화 한 편^^
우리 떡장수 할머니에게 떡 하나 달라던 호랑님...
글쎄 여자의 마음을 몰라도 너~~무 몰랐던 탓(?)에 그만 뻥! 차이고 말았네요! ㅋㅋㅋ​
저희 딸아이가 정말 웃기다며 아주 그냥 깔깔깔~ 넘어갑니다^^
그래서 특별히! 딸아이 버전으로 다시 실~감나게 재연한 빨강만화~~

 

 

< 2주차 - 10이 되는 더하기 >
10이 되는 더하기는 향후 배우게 될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의 기초로서 중요한 단원인데요,
앞서 배운 10 가르기와 모으기의 연장이라 할 수 있어 쉽게 학습할 수 있었답니다.​

그림 보고 식 만들기, 더해서 10이 되거나 몇 개를 더 그려야 10이 되는지 ​알아보기,
수직선을 보고 덧셈하기를 통해 10이 되는 더하기를 이해합니다.(원리연산)
이어 가로셈 연습, 세로셈 연습, 10이 되는 두 수를 찾아 덧셈식 2개 만들기​,
더해서 10이 되도록 더하는 수 혹은 더해지는 수 고치기를 통해 반복 연습을 합니다.(숙달연산)
특히 가로셈과 세로셈 연습은 10이 되는 덧셈​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두 수를 더해서 8 혹은 9가 되는 덧셈식이 섞여 나오기도 하고,
10이 되게 고치기 역시 고쳐야 하는 수에 집중하다 보면 자칫 실수할 수도 있기 때문에​
좀 더 정확한 연산 학습이 될 수 있겠구나 싶었어요^^

이제 스피~드하게! 정확하게! 아이의 연산 실력을 점검해 볼 시간~~
처음 1분 10초 빈칸 채우기에서는 여전히 속도가 나오지 않더라고요 ㅠㅠ
1분 10초 안에 20문제 중 12개 혹은 13개밖에 못 풀어낸 아이에게
보다 못한 엄마가 특단의 조치(?)를 내렸는데요~
그랬더니 스피드 빈칸 채우기에서는 43초 안에 20문제 모두 풀어주었어요.

집중력 빈칸 채우기 역시 정확연산의 문제 유형은 이미 익숙해 있어서
두 번 모두 42초 안에 풀어주었고요^^

보기에 아이가 제법 빠르게 풀고 있는 것 같지요? ^^
잘 들릴 지 모르겠지만, 아이가 계속 중얼중얼~ 하고 있는 게 보일 거예요.
보다 못한 엄마의 조치는 바로,​ 아이가 금방금방 안 되는 두 수의 짝을 외우게 한 건데요,
다른 건 괜찮은데, 3과 7, 4와 6이 생각보다 너무 오래 걸리더라고요.
그래서 엄마가 얘기한 "3764"를 계속 중얼중얼~ 하면서 풀고 있는 거랍니다^^;
물론 수학을 암기를 시켜야한다는 생각은 없지만,
원리를 이해하지 못해서가 아니라 ​셈의 속도를 조금 빨리 하기 위해서랄까요?
우리가 구구단의 원리는 알지만, 곱셈을 빨리 하기 위해서​ 외우는 것처럼 말이죠.
암튼, 그동안 시간 측정을 조금 부담스러워하던 딸아이가
이제 자신감이 좀 더 생긴 듯해서 좋았답니다^^
앞으로 남은 학습도 이렇게 자신있게, 재밌게 해주었으면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빨라지고 강해지는 이것이 연산이다 A2 (초등 1 과정) - 받아올림이 없는 덧셈과 뺄셈 시매쓰 빨강연산 2
시매쓰수학연구소 엮음 / 시매쓰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딸아이와 함께 빨강연산 A2 단계 3~4주차 학습을 이어가고 있어요.

빨강연산의 5단계 연산학습 중 속도연산(4단계)정확연산(5단계)

제한시간 혹은 걸린 시간을 측정하여 연산 속도를 향상시키고,

집중력과 정확도를 향상시켜 연산 실력을 높여주는 과정인데요,

여기서 꼭~ 필요한 것이 바로 초시계랍니다.

        

빨강연산에는 곳곳에 QR코드가 나오는데,

차례 페이지 왼쪽의 요 QR코드를 찍으면 "빨강연산 초시계"가 실행된답니다.

'제한시간 설정하기' 혹은 '걸린 시간 측정하기'가 모두 가능한,

빨강연산 학습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앱! ^^

와~ 이런 부분까지도 정말 세심하게 신경쓰셨구나~ 싶었는데요,

다만 개인적으로 약간 아쉬운 점이 있다면 제한 시간 측정 시 알람이 없다는 거...

이 점만 개선된다면 훨~씬 좋을 듯 하네요^^

그럼 이제 빨강연산과 함께 한 3~4주차 학습내용 보여드릴게요.​

< 3주차 - 받아내림이 없는 뺄셈 >​

      

 

먼저 수 모형을 통해 두 자리 수와 한 자리 수의 뺄셈, 두 자리 수와 두 자리 수의 뺄셈으로

자릿값에 따른 뺄셈의 방법을 학습한 후(원리연산)

세로셈과 가로셈, 가로세로 뺄셈을 연습해 봤어요(숙달연산).

이어 빨강연산의 초시계 앱을 사용, 1분 30초 뺄셈과 스피드 뺄셈(속도연산),

집중력 뺄셈(정확연산)까지 해보았는데요~

딸아이가 계산 실수가 잦은 편은 아니지만,

여전히 두 자리 수 계산이 쉽지 않은지 속도가 무척 느렸답니다 ㅠㅠ

1분 30초 뺄셈의 경우 20문제를 풀어야 하는데, 제한 시간 안에 10~12문제밖에 못 풀었고,

스피드 뺄셈의 경우 20문제 모두 맞히긴 했지만, 걸린 시간이 2분 20초나 걸렸어요.

아이가 속도 측정에 대한 부담이 컸는지 풀면서도 계속

"뭐지? 뭐지? 빨리 풀어야 해..." 하더라고요 ㅠ

< 4주차 - 세 수의 계산 / 덧셈과 뺄셈의 관계 >

    

이번에는 덧셈과 뺄셈이 함께 나오는 세 수의 계산과, 덧셈식과 뺄셈식의 관계에 대해 배웠어요.

처음에는 덧셈과 뺄셈이 함께 나오니 한 번씩 실수가 있었는데, 몇 번 반복을 하니 정확하게 문제를 풀었고,

덧셈식과 뺄셈식의 관계, 덧셈식을 뺄셈식으로, 또 뺄셈식을 덧셈식으로 바꾸는 식 바꾸기 문제는

두 자리 수 계산임에도 쉽게 이해하는 것 같았어요.

​    

역시 속도연산과 정확연산은 좀 더 빨리 풀려고 노력해봐라 주문은 했지만,

아이 자신의 속도(?)에 맞춰 어쨌든 끝까지 풀 수 있도록 해주었답니다.

드디어 빨강연산 A2 단계를 모두 끝내고...

딸아이가 그간 자신이 완성한 빨강만화를 ​다시 펼쳐보며 읽어보는 중이랍니다^^

아직 엄마의 욕심만큼 빠르고 정확한 연산을 하고 있진 못하지만,

그래도! 지난 4주 동안 열심히 한 딸아이, 많이 칭찬​해줘야겠지요? ^^

속도연산도 잡고, 정확연산도 확실하게 잡는 날이 분명 오리라 기대하며...

이제 빨강연산 A3로 열심히 달려가겠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빨라지고 강해지는 이것이 연산이다 A2 (초등 1 과정) - 받아올림이 없는 덧셈과 뺄셈 시매쓰 빨강연산 2
시매쓰수학연구소 엮음 / 시매쓰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빨강연산 초등 1 과정 A1 단계를 재밌어하며 모두 끝낸 저희 딸아이가

다음 교재는 언제 하게 해 줄거냐 물어봅니다.

​아직 1학년인데, 넌 실컷 놀아도 된다... 크게 신경쓰지 않던 엄마에게

아이 스스로 저렇게 하고 싶다 하는데, 이 아니 기특한 일일까요? ^^

그래서! 빨강연산 A2 단계를 이어가며

아이의 기초 연산실력을 정말 제대로 잡아줘야겠다 마음먹었답니다.

빨강연산은 상위권 연산 960으로 유명한 시매쓰에서

- 문제해결력, 사고력을 요하는 상위권 연산이 다소 어렵다,

좀 더 쉬운 기초 연산교재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학부모들의 바람이 있어 - 만든 교재라고 하는데요,

잦은 연산 실수는 바로잡고, 연산 속도는 향상시켜줌으로써

빠르고 강하게! 연산의 기본을 잡아줄 기초 연산교재입니다.

이미 빨강연산을 접해본 적이 있는 ​저희 아이는 빨강연산이 왜 좋냐는 물음에

"재밌고, 더 똑똑해지는 것 같아!" 하더라고요^^

물론, 저희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학습(2쪽 분량)을 마칠 때마다

퍼즐 그림 딱지를 붙여 만화를 완성해가는 재미가 한 몫 하는 듯 하고요,

엄마 입장에서는 연산이 빨라진다, 강해진다에 대한 끌림?

그리고 이를 위한 빨강연산의 특장점, 단계별 연산학습 시스템이 아닐까 싶어요~

본격적인 학습에 앞서, 표지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하여 '모바일 진단평가'부터 해보았는데요,

학습 전에는 교재 선택을 도와주는 수준별 교재 선택 가이드로,

학습 후에는 연산 실력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교재별 성취도 평가로 활용할 수 있어요.​

(빨강연산 모바일 진단평가는 위 사진의 QR코드를 바로 스캔하거나

시매쓰출판 홈페이지(http://cmath.co.kr/pub/yeonsan.php)​를 통해 언제든 테스트해 볼 수 있답니다)

 



학습할 교재 A2를 선택, 학습 전 테스트는 평가 문항 12개, 평가 시간은 10분입니다.


 

저희 아이, 이제껏 한 자리 수 덧셈과 뺄셈만 해오다 갑자기 두 자리 수가 나오니

처음엔 약간 당황(?)한 듯 했는데, 같은 자릿수끼리 계산하면 된다 하니

느리지만 천천히 문제를 풀긴 하더라고요.

아직 받아올림이 없는 단계여서 더하고 빼는 계산은 어째저째 되는데,
충분한 학습이 되어 있지 않아 연산 속도가 많~~이 더디다는 느낌?
그래서, 차근차근 빨강연산 A2 단계를 시작해 보았어요.
빨강연산 A2 단계는 1주 - 100까지의 수 / 2주 - 받아올림이 없는 덧셈 /
3주 - 받아내림이 없는 뺄셈 / 4주 - 세 수의 계산·덧셈과 뺄셈의 관계를 배우게 되는데,
저희 아이도 최대한 하루 4쪽 풀기로 학습 진도를 맞춰가고 있답니다.
< 1주차 - 100까지의 수 >
 



< 2주차 - 받아올림이 없는 덧셈 >
 


아이가 꽤 진지하게, 열심히 하고 있지요? ^^
이렇게 현재까지 2주 학습이 끝났는데,
아이와 학습하는 동안 조금 힘들었던 점은 역시 연산 속도인 것 같아요.
제한시간 혹은 걸린 시간을 측정하는 것에 아직은 아이가 부담을 느끼는 것 같고,
탄탄한 연산 기본기를 다지기 위해서는 좀 더 충분한 연습이 필요할 듯 싶네요.
암튼, 앞으로도 쭉~ 빨강연산을 믿고, 빨강연산과 함께
계속 파이팅!! 하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