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수업 - 우리는 왜 소비하고, 어떻게 소비하며 무엇을 소비하는가?
윤태영 지음 / 문예출판사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비수업 – 윤태영



매일 매일 크고 작은 소비를 하면서 살고 있다. 이것은 비단 돈이나 물건에 대한 소비만이 아니다. 공간에 대한 소비, 문화에 대한 소비, 취향에 대한 소비. 이미지에 대한 소비, 감정에 대한 소비. 아무것도 소비하지 않고 사는 사람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언가 소비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큰 의식을 가지고 있지 않고 살고 있었다. 소비라는 것이 무엇인지, 현대 사회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해서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 소비라는 것은 인간을 풍요롭게 만드는 것과 동시에 인간을 빈곤하게 만드는 것이기도 하다.



책도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국내에 소비를 다른 학술연구나 보고서가 적었던 것을 아쉬워하며 본인의 소비에 대한 생각을 기존의 학자들의 이론적 토대 아래서 전개 해 나간다. 책의 구성은 순서대로 유행, 공간, 장소, 문화, 광고, 육체, 사치, 젠더, 패션, 취향으로 구분된다. 각 테마별로 소비가 아래와 같은 이슈에서 어떻게 문제가 되고 어떤 점을 생각해 볼 수 있는지를 제시하고 있다.



책을 보면서 느꼈던 것은 결국 소비라는 것은 파편화되고 고립되어가는 세계에서 타인과의 소통이라는 측면과 타인 속에 들어와 있는 불특정다수이자 일반인인 나를 타자와 구별짓기 시키기 위한 것이라는 양가적인 것이라는 점. 이러한 소비의 두 가지 특성은 무엇이 먼저라고는 할 수 없다 할 것이다, 소비라는 것의 집단화와 개별화라는 동근원적 개념을 여러 가지 특징과 현상들을 사례로 들어 제시한 것이 인상깊었다. 책에서는 소비라는 것이 진작되어야 할 것이라는 옹호되는 부분과, 줄여야 하는 부정적인 것이라는 부분을 떠나 소비 그 자체를 가치중립적인 것으로 바라보아야 한다는 전제를 기본으로 한다. 이러한 전제 아래 소비라는 것이 사회의 다양한 방면에서 발생하고 있는 현상이라는 것과, 소비라는 것이 사회에서 어떤 집단에서 행해지는지에 따라 지위가 달라질 수 있다는 부분에 대한 다양한 논증을 볼 수 있었다. 이어서 오늘 날에는 단순히 소유하기 위한 소비에서 경험이나 문화와 같은 향유하는 소비로 그 소비의 트랜드가 변화되어 가고 있다는 것. 이러한 소비가 발현되는 곳은 바로 공간이거나 장소가 되기도 한다. 주변에 너무 당연해서 놓치기 쉬운 소비와 관련된 이야기들을 다양한 학자들의 철학적, 사회학적 개념을 기반으로 전개되기 때문에 거부감 없이 저자의 사고의 흐름을 쫓아가며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책을 쓰는데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용 또한 너무 가볍거나 무겁지 않아서 소비라는 사회적 현상에 대한 관심이나 인문적 성찰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적극적으로 추천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