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하고 싶은 말이 뭡니까? - 15초 안에 ‘Yes’를 이끌어내는 보고 테크닉 50
김범준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품절


그래서, 하고 싶은 말이 뭡니까? - 김범준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보고를 일에 관한 내용이나 결과를 말이나 글로 알리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일과 일의 연속으로 이루어져 있는 회사에서 보고는 밥 먹는 것처럼 일상적인 일이다. 어떻게 보고해야 효과적이교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까? 이것은 보고에 특출난 재능을 가지고 있는 직장인이이 아니라면 누구나 숙제처럼 가지고 있는 문제의식일 것이다. 그러던 차에 눈에 띄는 책 제목을 발견하고 집어들게 된 책. 그것이 이 책 <그래서, 하고 싶은 말이 뭡니까?> 이다. 더 잘 설명하고 싶어서 부연설명이 길어지고 그러다보니 중언부언하게 되던 내 모습이 떠오르며 무언가에 홀린 듯 손이 가게 된 것 같다.



책 구성은 ‘결론부터 말하는 습관’, ‘상대 입장에서 생각’, ‘상황 단순화’, ‘정확히 말하기’, ‘여운을 남기는 보고’의 다섯가지 꼭지로 이루어져 있다. 구성 자체는 직장인들이 알고싶어하는 내용을 충실히 담을 수 있는 프레임을 갖춘 것 같다. 다만 아쉬운 것은 이러한 프레임을 채운 내용들의 깊이가 다소 얕고 제목에 부합되지 않는 내용이 들어가 있거나, 다른 장의 내용과 유사하거나 어 논리적 정합성이 다소 부족하며 내가 원하는 수준의 노하우가 담겨있지는 않았다는 것. 다시 말하자면 책 내용의 대부분은 주로 보고를 할 때의 마음가짐에 가까웠고 구체적인 실무 기술을 수록한 것은 아니었다. 그것이 책의 아쉬운 부분이었다.



책의 주요 내용은 상사의 의중을 잘 파악하고 상사의 심기를 불편하지 않는 단어선택, 상황, 방법으로 보고를 하라는 것. 역지사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듯 했다. 그러기 위해서 보고의 내용을 단순화하고 정확하게 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다만 동등하고 협력적인 보고상황보다 연공주의적 수직적 조직의 특성을 기초로 보고방식을 제안하다보니 상사의 눈치를 보는 방법이나 처세에 가까운 내용의 조언이 많아질 수 밖에 없었다는 것도 아쉬웠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기업상황을 반영해 현실적인 조언을 한 것이라는 점이 씁쓸하기도 하다. 아마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보고의 기술보다 이러한 내용의 조언이 실무에서 더 적합하게 활용될 수 있을지 모른다.



각 장마다 10개의 소목차를 가지고 있어서 책의 광고문구는 보고 테크닉 50가지라고 되어 있지만 겹치는 내용이 좀 있어 실질적으로 50가지의 신박한 테크닉을 확보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고에 대한 기초가 없거나, 이제 회사에 막 입사하여 상사나 동료에게 업무내용을 보고할 때 어떠한 방식을 통해 수행할지를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책이 도움이 될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