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익을 내는 사장들의 12가지 특징 - 1,200명의 사장들이 털어놓은 이익을 내는 회사의 법칙 CEO의 서재 20
산조 게야 지음, 김정환 옮김 / 센시오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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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익을 내는 사장들의 12가지 특징 – 산조 게야



​회사의 90%는 사장의 노력으로 성장하거나 재건될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핵심 요지이다. 당연하게도 기업의 이익 달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은 매우 다양하다. 그것은 외부환경이 될 수도 있고, 기업의 제도나 근로자 등 내부 환경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핵심적인 것은 사장의 역할. 사장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흥망성쇠가 달렸다는 저자의 주장은 어찌 보면 가혹하기도 하고 어찌 보면 열정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저자 자체가 사업가로 무려 한화 1531억원의 부채를 청산하고 일어난 사람이다. 이러한 사람의 조언은 그 사람 자신이 바로 주장의 강력한 근거가 된다. 오늘날이 아무리 경영환경이 다변화 되고, One Best Way는 없다고 해도 그 가치가 퇴색되는 것은 아니다.



​책에서 주장하는 12가지 특징은 이하와 같다. 효율과 유연함을 중요시하는 사장의 업무방식, 고객이 아닌 팬의 확보, 단합된 목표설정과 정리정돈으로 대변할 수 있는 조직 운영법, 직원을 동기부여 시킬 수 있는 방법, 대기업이 버티고 있는 시장에서 중소기업으로 살아남을 수 있는 방안, 사람에 집중함으로써 시장 기회를 창출하는 것, 어려움을 담담하게 받아들이는 법, 자금 운용에서 집중해야 할 부분, 은행을 통해 융자를 효율적이고 원활하게 받을 수 있는 팁, 사업승계 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점, 후계자 육성의 중요성, 사장의 자기주도적 혁신. 저자의 핵심적 주장은 이와 같고 그 세부적이고 구체적 내용은 관심 있는 부분을 천천히 살펴보면 좋을 것 같다. 다만 여러 주제를 다루다 보니 그 깊이는 다소 얕은 편이지만 쉽게 훑어보고 회사의 경영방침이나 자신의 업무스타일을 돌아보는 등 주의를 환기하는데에는 적당하다고 본다.



​나의 경우 고객이 아니라 팬을 먼저 확보해야 한다는 내용이 인상깊었다. 생각보다 사람들은 합리적 소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선호에 따라 다소간은 비합리적인 소비 또는 의사결정을 한다. 그것은 요즘 가심비 또는 감성비용 등의 유사한 용어로 드러나서 쓰이고 있기도 하다. 그렇다면 팬의 확보는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을까? 책에서 얻은 힌트로는 사회적 책임(CSR)의 달성이다. CSR의 강조가 단기적으로는 높은 이익을 보장해주지 않더라도, 든든한 지지층을 만들어주게 되고, 이것이 지속가능한 성장 및 이익달성에 도움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또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역할이다. 사장에게는 사장의 역할이 있고 실무자에게는 실무자가 할 일이 있다는 것이다. 다른 책에서는 현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모든 사업부문을 경영자가 꿰뚫고 하나의 몸처럼 움직일 수 있도록 지휘감독 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책에서 저자는 직원에게 업무를 위임하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을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그 방법 중 하나가 5S를 위시한 정리정돈이며 이에 대해서도 책에서 다루고 있다. 그것은 직원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여 개인의 역량향상 뿐 아니라 회사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이것이 인적자원으로서 시장기회를 창출하게 하고, 직원을 동기부여 시키며, 고도화하여 후계자를 양성하는 방향까지도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방편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위임이라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타인에게 일을 맡겨야 한다는 불안감과 직원들이 맡은 업무를 나만큼 열심히 업무를 수행할까에 대한 불신 등 장애물이 되는 요소는 많다. 하지만 사장이라면 반드시 갖춰야 할 자질이라는 것을 책을 보며 또 한번 실감했다. 감독은 골을 넣는 것이 아니라 팀을 강하게 하고 팀의 구성원이 골을 넣게 만드는 사람이라는 것을. 나는 우리 조직의 현재는 지금 어떤가? 앞으로 이익을 내는 회사가 되기 위해서 우리 회사가 어떤 덕목을 갖춰야 할지, 어떤 회사가 성장가능성이 높은지에 대해 한번 더 진지하게 고민해볼 수 있도록 계기를 마련해 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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