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과 이야기할 때는 전적으로 상대방 입장에 서서 대화하라.

고객이 원하는 게 뭔지, 그러니까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면서 얻고 싶은 게 뭔지에 대해 고객 스스로 말하게 하라.

불만을 토로하고 싶어 한다면 그냥 들어라.

무엇보다도 고객은 자기 말을 들어주기 바란다.

고객으로 하여금 이 세상에서 자신이 당신의 유일한 고객인 것 같은 느낌을 갖게 해주려 노력하는 중이니, 실제로 그렇게 행동하라.

어떤 한 고객을 응대하는 순간에는, 다른 그 누구도 다른 그 무엇도 그 고객만큼 중요하지 않다.

개인적인 문제들은 매일매일 일어난다.

그건 당신도 알고 나도 안다.

그러나 늘 일어나는 그런 종류의 문제와 예측 불가능한 일들이, 고객과의 약속에 영향을 끼치지 않아야 한다.

삶이 그런 식으로 돌아가지 않는다면 사업은 훨씬 쉽겠지만, 삶은 그런 식으로 돌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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