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보다 10년이 늦었다. 하지만 괜찮았다

내 시간 속에서 난 아직 늦지 않았기 때문이다.


내가 그러했듯, 당신도 마찬가지다.

지금 공부로 인생의 반전을 꿈꾸고 있다면 쉼 없이 목표를 향해 달리면 된다.

될 때까지, 이루어 낼 때까지 주변을 돌아보며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느라 자존감을 무너뜨릴 필요 없다.

롤러코스터를 타면 내릴 때까지 안전바가 풀리지 않는 것처럼, 마지막 순간까지 마음의 안전바를 단단히 채우자.

이처럼 인생에서 공부가 필요하지 않은 순간은 없다.

실패와 성공을 거듭하며 내가 나만의 공부법을 찾을 수 있었듯이, 책상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이 성적과 비례한다고 착각하는 누군가도 자신만의 공부법을 찾도록 도와주고 싶었다.

남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공부법을 찾아야 한다.

물론 쉽지 않다. 수많은 실패를 마주해야 한다.

그게 언제쯤이냐고? 버티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