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눈치 보기를 일절 거부할 수 있는 사람.
주변 사람이나 사물을 일단 관찰했으면, 그다음에는 눈치 보지 않고, 편견을 갖지 않고, 뇌물로 마음을 취할 수 없으며, 두려움 없는 솔직함으로 자기 의견을 말할 수 있는 사람.
이런 사람이 주변에서 벌어지는 일에 의견을 내놓으면, 사적인 게 아니라 필요에 따른 의견임을 알기에, 사람들 귀에 쏙쏙 들어가 박히고 그들은 두려운 존재가 된다.
순수한 진실은 가장된 사랑보다 훨씬 더 아름답다.
당신의 선량함은 그 가장자리에선 다소 날카로워야 한다.
사랑의 교리가 가냘픈 소리를 내며 징징거릴 때 거기 맞서려면 증오의 교리를 설교해야 한다.
나의 ‘천재’가 나를 부를 때면 나는 아버지, 어머니, 아내, 형제까지도 모두 멀리한다.
위대한 영혼은 일관성 따위는 전혀 신경 쓰지 않는다.
차라리 그 사람에게 벽에 얼비치는 자신의 그림자나 신경 쓰라고 하라.
지금 이 순간 객관적인 언어로 당신 생각을 말하라.
그리고 내일이 되면 내일이 객관적으로 말해주는 것을 말하라.
그것이 오늘 말한 것과 완전 모순된다 할지라도 전혀 신경 쓰지 마라.
인간은 이 세상에서 술 취한 사람 상태로 살아가는데, 가끔 술에서 깨어났을 때는 이성을 발휘하여 실은 자신이 군주임을 발견한다는 것이다.
운의 비밀은 우리 가까이에 있는 즐거움에 있다.
그(스스로 돕는 자)에게는 모든 문이 활짝 열리고, 모든 혀가 인사말을 하며, 모든 영예가 수여되며, 모든 눈이 자꾸만 보고 싶다는 듯 뒤쫓는다.
그는 우리 사랑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사랑은 그에게로 향하고 그를 포옹한다.
그가 자기 길을 굳게 지키고 우리의 승인 여부는 우습게 보기 때문에 우리는 간청하듯 혹은 변명하듯 그를 쓰다듬고 축하한다.
사람들이 그를 미워하므로 신들은 그를 사랑한다. 조로아스터는 이렇게 말했다.
"꾸준히 버티면서 묵묵히 자기 일을 해나가는 자에게 축복의 신들은 재빨리 도움의 손길을 뻗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