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의 격한 감정을 억누르면 백일의 근심을 면한다.

모든 번뇌는 참지 못하는 데서 비롯된다

"작은 것을 못 참으면 큰일을 도모할 수 없다."

"분노와 욕망을 참는지 못 참는지를 보면 그 사람이 덕이 있는지 없는지를 알 수 있다."

"군자가 원대한 목표를 세우려면 이상을 실현하려는 꾸준하고 변함없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군자가 큰 성취를 이룰 수 있는 것은 보통 사람은 참을 수 없는 것들을 참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좌절과 시련 속에서도 꿈을 향해 다가가는 이들에게는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

그것은 바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룰 때까지 흔들림 없이 나아가는 것이다.

때로는 두려움으로 움츠러들기도 하고 달콤한 유혹에 흔들리기도 하지만, 열 번 넘어져도 열 번 일어서며 자신이 목표한 바를 결코 포기하지 않는 것이다.

끝까지 버티고 이겨내려는 끈기와 의지가 없다면 결코 자신의 꿈에 다가갈 수도 목표한 바를 이룰 수도 없다.

새해의 결심을 1년 동안 지키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고, 새롭게 시작한 영어 공부나 취미 삼아 배우고 있는 피아노도 꾸준히 노력하고 실천할 때 비로소 성취의 기쁨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이처럼 생활 속에서 느끼는 작은 행복을 얻는 과정에서도 반드시 필요한 것이 끝까지 버티고 노력하는 끈기이다.

수많은 외부 요인들이 우리를 흔들고 좌절하게 만든다.

포기하고 쉬운 길을 가라며 유혹의 손길을 내밀기도 한다.

하지만 분명히 알아두어야 할 것은 그 순간 모든 것을 포기하고 체념하느냐 아니면 인내와 끈기로 끝까지 시련을 버텨내느냐에 따라 운명이 달라진다는 사실이다

https://m.blog.naver.com/twin_n/22280500878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