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와 관계도 돈이고, 자식과 관계도 돈이고, 친구와 관계도 돈이다.
돈이 없으니까 오라는 곳도, 가야 할 곳도 없다.
너는 아버지처럼 퇴직 통보로 직장 생활을 마무리하지 마라.
너 스스로 네가 원하는 때에 사직서를 제출하고 당당히 걸어 나와라.
밀려나는 삶이 아니라 스스로 주도하는 삶을 살아라.
그러려면 네 생계가 회사에 좌우되지 않을 정도로 자산을 갖춰야 한다.
대부분의 사업가는 사업을 통해 돈을 벌지 못해요. 중요한 건 ‘자본의 흐름’이지."
주식으로 수익을 낸 사람 중 현재까지 그 수익을 유지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는 것이다.
집을 산 사람은 집이 남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부자가 되지 못했다는 설명이다.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죽을 때까지 일해야 한다"라고 했다
세상은 정말 그 말대로다. 부자가 되려거든 네가 일하지 않아도 너를 대신해 일해줄 자산을 일궈야 한다
단순히 돈만 주고받고 끝나는 게 아니라 계약서를 작성하고, 약속한 기간에 중도금과 잔금을 지불하고, 매매 후에는 등기를 통해 부동산에 대한 권리를 공시하고 취득세, 양도소득세, 재산세 등 세금도 챙겨야 한다.
부동산 공부를 못 하는 이유는 관심이 없어서이지 공부가 어려워서가 아니다.
주식보다 먼저 부동산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다.
주식은 초보자가 돈을 벌기 쉬운 시장이 아니다. 그러나 부동산은 가능하다.
직장인도 얼마든지 공부할 수 있고, 얼마든지 자산을 키울 수 있는 것이 부동산이다.
사람이 안락한 생활을 누리고 싶어 하는 것은 본능이다. 아무리 세상이 변한다고 해도 수도권 신축 아파트, 프리미엄 아파트 수요는 절대 끊이지 않을 것이다.
통장에 차곡차곡 쌓여가는 돈의 맛, 그것은 경험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값진 선물이며 행복이다.
나는 통장에 돈이 있으면 먹지 않아도 배부르고, 잠을 자면서도 행복하고, 아침에 일어나는 것도 즐겁다. 그게 지금 당장의 행복을 유보하면서라도 저축하고 대출을 갚는 이유다
돈이 있다고 다 행복한 건 아니지만, 돈이 없으면 불행하게 될 확률이 높다
내가 지질하게 돈을 아끼고 악착같이 돈을 모은 이유는 어떻게든 돈이 없다는 두려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였다.
돈의 무서움을 조금이라도 알았으면 좋겠다. 돈으로 행복을 살 수는 없지만, 돈이 없어 생기는 가난과 불행을 막아낼 수는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