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가족을 지키는 것은 역시 돈이다.

인간 관계도 돈의 토대 위에 있다.

아내와 관계도 돈이고, 자식과 관계도 돈이고, 친구와 관계도 돈이다.

세상사는 돈으로 시작해 돈으로 끝난다.

돈이 없으니까 오라는 곳도, 가야 할 곳도 없다.

너는 아버지처럼 퇴직 통보로 직장 생활을 마무리하지 마라.

너 스스로 네가 원하는 때에 사직서를 제출하고 당당히 걸어 나와라.

밀려나는 삶이 아니라 스스로 주도하는 삶을 살아라.

그러려면 네 생계가 회사에 좌우되지 않을 정도로 자산을 갖춰야 한다.

대부분의 사업가는 사업을 통해 돈을 벌지 못해요. 중요한 건 ‘자본의 흐름’이지."

주식으로 수익을 낸 사람 중 현재까지 그 수익을 유지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는 것이다.

집을 산 사람은 집이 남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부자가 되지 못했다는 설명이다.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죽을 때까지 일해야 한다"라고 했다

세상은 정말 그 말대로다. 부자가 되려거든 네가 일하지 않아도 너를 대신해 일해줄 자산을 일궈야 한다

부동산은 매수와 매도가 복잡하다.

단순히 돈만 주고받고 끝나는 게 아니라 계약서를 작성하고, 약속한 기간에 중도금과 잔금을 지불하고, 매매 후에는 등기를 통해 부동산에 대한 권리를 공시하고 취득세, 양도소득세, 재산세 등 세금도 챙겨야 한다.

부동산 공부를 못 하는 이유는 관심이 없어서이지 공부가 어려워서가 아니다.

주식보다 먼저 부동산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다.

주식은 초보자가 돈을 벌기 쉬운 시장이 아니다. 그러나 부동산은 가능하다.

직장인도 얼마든지 공부할 수 있고, 얼마든지 자산을 키울 수 있는 것이 부동산이다.

사람이 안락한 생활을 누리고 싶어 하는 것은 본능이다. 아무리 세상이 변한다고 해도 수도권 신축 아파트, 프리미엄 아파트 수요는 절대 끊이지 않을 것이다.

통장에 차곡차곡 쌓여가는 돈의 맛, 그것은 경험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값진 선물이며 행복이다.

나는 통장에 돈이 있으면 먹지 않아도 배부르고, 잠을 자면서도 행복하고, 아침에 일어나는 것도 즐겁다. 그게 지금 당장의 행복을 유보하면서라도 저축하고 대출을 갚는 이유다

돈이 있다고 다 행복한 건 아니지만, 돈이 없으면 불행하게 될 확률이 높다

내가 지질하게 돈을 아끼고 악착같이 돈을 모은 이유는 어떻게든 돈이 없다는 두려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였다.

돈의 무서움을 조금이라도 알았으면 좋겠다. 돈으로 행복을 살 수는 없지만, 돈이 없어 생기는 가난과 불행을 막아낼 수는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