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과 행복의 열쇠가 무엇인지찾아내기 위한 연구를 50여 년이나 수행했던 하버드 대학의 에드워드 밴필드 Edward Banfield 박사는 이렇게 그의 생각을 정리했다. "우리사회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은 10년, 20년 후의 미래를 생각하는 장기적인 전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었다." 

일본의 저명한 경영 컨설턴트인 간다 마사노리 神田昌典 역시 이렇게 말했다. 99퍼센트의 사람들은 현재를 보면서 미래가 어떻게 될지를 예측하고, 1퍼센트의사람만이 미래를 내다보며 지금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생각한다. 

당연히 후자에 속하는 1퍼센트의 사람만이 성공한다." 그러므로 성공하는 것은 간단하다. 미래로부터 역산해서 현재의 행동을 선택하는습관을 갖는다면 말이다.

역산 스케줄링에 익숙해지려면 사소한 일을 할 때도 역산해서 계획을 세우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방 정리도 데드라인을 정해놓고끝에서부터 역산해 최종목표 달성을 위해 거쳐야 할 징검다리 목표들을 찾아서 지금 해야 할 일을 선택하는 것이다. 

그렇게 사소한 일을 통해 연습을 하다 보면, 경력관리와 같은 삶의 중요한 일에도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인간관계든 비즈니스든 미래의 관점에서 거꾸로 보면 현재의 상황이 명확하게 보인다.

역산 스케줄링 3단계
Step1: 달성하고 싶은 목표와 데드라인을 먼저 명확하게 정한다.

Step2: 목표달성 과정의 징검다리 목표들과 데드라인을 정한다.

Step3: 목표와 관련된 첫 번째 일을 선택해 곧바로 실천한다.

나는 그들에게 이렇게 묻곤 한다. "결심을 실천할 때 예상되는 돌발사태는 무엇이고 그에 대한 대비책은 뭐죠?" 이런 식의 간단한질문으로 내담자의 변명은 쉽게 차단된다. 

결심을 중도에서 포기하는 것은 의지박약이나 세상의 방해보다는 그에 대한 대비책을 제대로 마련하지 않았기 때문인 경우가 훨씬 더 많다.

전쟁터에 나갈때 장수는 ‘반드시 이긴다‘는 긍정적인 믿음뿐 아니라 최악의 상황까지도 늘 염두에 두고 위험을 과장해 사전에 철저한 대비를 할수 있어야 승리할 수 있다.

19세기 독일의 철혈재상 비스마르크는 지금도 당대 최고의 정치가로 인정받고 있다. 끝없는 타협의 과정이며 승리와 패배의 연속이라 할 수 있는 정치계에서 그가 최고의 정치가로 이름을 남길 수 있었던 것은 상대가 누구든 협상을 시작하기 전에 항상 플랜 B를 철저하게 준비했기 때문이다.

결심을 방해할 수 있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세워둔 플랜 B는 무엇인가

실패하는 사람들은 실패할 수밖에 없는 길고 긴 핑계들을 찾아낸다. 자신들에게 닥칠 돌발사태들을 예상해보지도 않고 대책도 없이살면서 말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도전정신 하나로 무모하게 위험을 감수하지 않고 무조건 위험을 회피하지도 않는다. 

그들은 모든사람들이 불가능하다는 일 속에서도 가능성의 신호를 찾아내고 모두가 낙관적일 때조차도 재앙을 예고하는 미세징후들을 탐지해 대비책을 마련해둔다.

달라지고 싶다면서도 왜 변화하지 않는 걸까? 지금까지의 삶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지금까지 왜 그렇게 살아왔는지 그 이유를 먼저 찾아봐야 한다. 

시험 준비를 위해 휴학까지했는데도, 낙방의 고배까지 마셨는데도 왜 최선을 다하지 않았을까? 시간이 많아서? 의욕이 없어서? 남자친구 때문에? 아니다. 사실은 그런대로 견딜 만하기 때문이다. 

아직은 충분히 고통스럽지 않기때문이다. 절실하게 원하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월드스타 비는 한 인터뷰에서 마지막 오디션을 이렇게 회상했다.
"당시 나는 벼랑 끝에 서 있었고, 더 이상 밀려날 곳이 없었다. 어머니의 병원비는 밀렸는데 차비조차 없고, 돌봐주어야 할 여동생까지있었기 때문에 무엇이든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었다. 

만약 내가 쥐였다면 내 앞을 막아선 고양이를 물고서라도 뛰쳐나가야만 하는, 도무지 숨을 데도 피할 데도 없는 상황이었다. 여기서 떨어진다면 더 이상 갈 곳이 없다는 절박감에, 오디션을 보는데 한 번도 쉬지않고 총 다섯 시간을 내리 춤췄다. 그렇게 해서 오디션에 합격했다."

뭔가 해내고 싶다면 막연히 해보겠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왜해야 하는지 그 절실한 이유를 찾아내야 한다. 

상황이 절박해지거나 절실한 이유가 만들어지기만 하면 우리의 선택은 순식간에 단순해진다. 딴 생각을 할 수가 없다. 

우리 마음속에 간절히 원하는 것이 자리를 잡게 되면 그걸 방해하는 유혹을 뿌리치는 것은 식은죽먹기처럼 쉬워진다. 

어떤 목표라도 절실한 이유를 찾아내 절박한심정으로 덤비면 그 목표는 이미 절반은 성취한 셈이 된다. 

우리가원하면서도 아직 실천하지 않는 것이 있다면 그만큼 절실하지 않기때문이다. 

마음속에 아직 그 일이 0순위(최우선순위)로 자리 잡지 못했기 때문이다.

성공하는.사람들은 고통스런 충격을 받기 전에 행동을 바꾼다

변화가 일어나려면 반드시 다음 두가지가 필요하다. 첫째, 현재 상태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안 될 절박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둘째, 어떤 일이 있어도 원하는 목표를 달성해야 할 간절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변화를 원하면서도 변화하지못한다는 것은 현재 상황이 그리 절박하지 않고 간절하게 원하는 것도 없다는 뜻이다. 그 상태로는 절대로 변화에 성공할 수 없다. 

매사가 다 그렇지만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의 자세로는 절대로 남다른 일을 해낼 수 없다.

니체는 이렇게 말했다. "살아야 할 이유를 아는 사람은 그것에 이르는 방법도 찾아낸다." 

목표를 달성할 절실한 이유를 찾아내는 사람은 그 방법도 어떻게든 찾아낸다. 공부를 더 잘하고 싶다면, 경제적 상황을 개선하고 싶다면, 그것을 해야 할 절실한 이유를 만들어내야 한다. 

스스로를 절박한 상황으로 내몰아야 한다. 

효과적으로행동을 바꾸는 것은 단 한 가지뿐이다. 아직 바꾸지 못하고 있는 습관을 견딜 수 없을 정도의 고통과 연결시키고, 새로운 행동을 믿기어려울 정도의 엄청난 보상과 연결시키는 것이다.

수없이 반복되는 실패 속에서 에디슨을 버터낼 수 있게한 것은 바로 파생 효과 노트‘였다. 

그는 포기하고 싶다는 생각이들 때마다 꿈이 실현된 후 일어날 수 있는 파생 효과들을 글로 정리했다. 

뭔가를 원하면서도 제대로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들, 그들에게는수천 가지의 실천할 수 없는 이유들이 있다. 하지만 정작 그들에게필요한 것은 그것을 실천해야 하는 단 한 가지 절실한 이유이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결심을 실천하는 사람들, 그래서 성공적인삶을 살아가는 사람들, 그들의 공통점은 다른 사람들이 ‘할 수 없는수많은 핑계‘들을 찾고 있을 때 ‘해야만 하는 한 가지의 절실한 이유를 찾아낸다는 것이다.

그대가 반드시 실천하고 싶은 결심은 무엇인가? 그 결심을 반드시 실천해야 할 절실한 이유는 무엇인가?

당장 실천하라제일 적당한 때는 지금이다.

결단을 내리는 데 시간이 걸리는 사람을 비난해서는 안 된다. 정작 비난해야 할대상은 결단을 내린 뒤에도 실행에 옮기는 데 시간이 걸리는 사람이다.
- 시오노 나나미

왜 굳은 결심들이 자꾸 뒤로 미뤄지는것일까? 왜 거창하게 다짐했던 신년 결심조차 막상 새해가 시작되면 슬그머니 없던 일이 되어버릴까? 

가장 큰 이유는 우리 마음속에실천하지 않겠다는 강한 동기가 깔려 있기 때문이다.

"밥 먹고 하겠다"는 말에는 ‘지금은 하기 싫다‘는 강한 거부심리가 숨어 있고, "내일 아침 일찍 일어나 공부하겠다"는 말 속에는 ‘오늘은 절대 공부를 하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가 숨어 있다. 

"새해에담배를 끊겠다"는 것은 ‘지금 당장은 담배 끊을 생각이 없다는 것이고 "결혼기념일에 다이어트를 시작하겠다"는 것은 그때까지는 배가 터지도록 먹겠다‘는 다른 표현이다. 

그러므로 특별한 시간, 특별한 날로 결심을 미룬다는 것은 겉으로 아무리 변화를 원한다고 해도내면에서는 절대로 변화하지 않겠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