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서로에게 진정으로 헌신적인 커플들은 밖으로 한발을 빼지 않습니다.
힘든 시기가 와도 떠날 것처럼 겁주지 않습니다.
또 이상적인 파트너가 여전히 어딘가에 있을 거라는 생각에 빠져 시간을 낭비하는 일도 없습니다
관계가 진전되면서 서로의 본모습이 더 드러나고 더 투명해지면 그만큼 취약성이 커집니다.
모든 것을 갖춘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겉으로 아무리 빠지는 것 없어 보여도 누구나 별난 버릇이나 불안감을 갖고 있습니다
의문에 대한 답을 크고 작은 일을 통해 보여주세요.
하루하루 날마다 마음을 써주며 헌신과 신뢰를 쌓아가세요.
파트너가 가진 긍정적인 면을 소중히 여기고 부정적인 면을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는 것을 파트너에게 날마다 보여주세요.
그러면서 행동을 통해 그런 가치관을 존중하려 함께 헌신한다면 두 사람의 관계는 활짝 꽃이 피게 되어 있습니다
① 대화를 나눌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를 정하세요.
② 탓을 하거나 트집 잡지 않으면서 각자 자신이 신뢰가 깨지는 상황과 이를 겪으며 느낀 감정을 분명하게 짚어서 말하세요.
③ 상대 파트너가 말할 때 의견을 달거나 비판하지 않으면서 잘 들어주세요.
④ 각자가 그 일의 자초지종에 대한 관점을 밝히되 파트너를 탓하거나 트집 잡아서는 안 됩니다. 상대 파트너는 말없이 듣기만 하면서 공감해 주려 노력하세요. 들어주는 쪽은 자신이 말할 차례가 될 때까지 자기 관점을 얘기해선 안 됩니다.
⑤ 이 일로 들게 된 느낌이지만 이 관계를 맺기 오래전에 형성된 그 감정의 뿌리에 대해 설명하면서 조목조목 짚어보세요. 예를 들어 저녁식사 데이트 자리에 나오지 않아서 느낀 감정의 뿌리를 얘기하면 됩니다. 이 일로 어린 시절 느꼈던 방치된 느낌이나 과거의 관계에서 느꼈던 거절당하거나 배신당한 느낌을 받게 된다는 것을요.
⑥ 각자가 자신이 그런 신뢰를 깨는 데 어떤 원인을 제공했고 어떤 책임이 있는지에 대해 짚어보세요.
⑦ 서로 사과하고 상대 파트너의 사과도 받아주세요.
⑧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게 예방할 방법을 생각해 보세요
헌신의 바탕은 자신의 파트너가 어느 누구와도 대체할 수 없는 소중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그런 생각을 파트너에게 확실히 전해주는 데 있습니다.
소통을 통해서만이 아니라 마음속으로도 파트너와 함께 누리고 있는 것에 감사하는 마음을 키우면 더욱 헌신할 수 있습니다
어느 누구도 나의 파트너와는 비교조차 안 된다고 생각하면 마음속으로 파트너의 긍정적인 면들을 최대화하고 부정적인 면들을 최소화하게 됩니다.
현실 속이든 상상 속이든 자신의 파트너와 비교될 만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생각하며 파트너와 의사소통할 때 그런 생각을 확실히 전하게 됩니다.
반면에 자신에게 중요한 자질이 파트너에게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파트너를 바꾸려는 식으로 말하다 보면 배신의 마음을 품게 됩니다.
말로 그치지 않고 마음속까지 파트너의 아쉬운 부분에 대한 원망을 키우면 배신의 마음이 점점 커집니다.
지금 당신 앞에 실물 크기로 만든 파트너의 등신대가 있다고 가정해 보세요. 포스트잇에 두 사람이 함께 성취하고 기쁨을 나누었던 모든 일을 적어 그 등신대에 가득 붙인다고 상상해 보세요.
즐거웠던 순간도 좋고 위안이 된 일, 소소한 촌극, 꿈, 좌절의 극복을 적어도 좋습니다. 두 사람이 살아온 이야기와 지금까지 두 사람이 이번 생을 함께 살아오면서 얻은 것들을 생각해 보세요.
이 연습 문장을 다운로드받아 출력하고 싶다면 www.workman.com/eightdates에 방문하세요.
당신은 세상 그 누구와도 바꿀 수 없는 사람이야.
지금까지 당신이 있어서 함께 금전 문제를 잘 해결해 왔어.
당신과 장거리 자동차 여행을 떠나면 참 좋아.
당신이랑은 다른 사람하고는 절대 못했을 만한 일들을 함께해 왔어
당신은 누가 날 공격하면 내 편에 서서 맞서줘
당신은 누가 사람들 앞에서 내 흉을 보면 내 편을 들어주잖아
당신이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는 사람인 게 감사해
당신은 늘 내가 더욱 발전하도록 힘을 북돋워줘
당신과 함께라면 어떤 혼란이든 다 헤쳐 나갈 수 있을 것 같아
당신은 내가 길을 잃은 것 같을 때마다 길을 찾도록 힘이 되어주었어
나는 우리가 함께 이뤄낸 삶의 성과가 충분히 자부심을 느낄 만하다고 생각해
화제를 바꿔 예전에 두 사람 사이의 신뢰가 깨졌던 일을 탓하거나 추궁하지 마세요. 괜히 불안감을 자극하지 마세요.
파트너에게 신뢰와 헌신에 대해 가진 본인의 그 믿음이 중요하고 의미 있는 이유를 물어보세요.
신뢰, 신의, 헌신의 문제에 관한 당신의 믿음을 파트너에게 강요하려 들지 마세요.
서로의 차이를 서로에 대해 더 많이 배우며 신뢰와 헌신의 가치 체계에 공감대를 형성할 기회로 여기세요.
내가 뭘 해줘야 나에 대한 신뢰가 확 커질 것 같아?
내가 우리 관계에 헌신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뭘 해줬으면 좋겠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