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루저loser(실패자)에서 돈의 위너Winner로 환생하는 방법을 나는 ‘터틀 스텝 10단계’로 소개한다.
물론 ‘터틀 스텝’은 사전에 나오지 않는 내가 만들어낸 콩글리시다. 거북이Turtle와 걸음Steps을 합성시킨 말로, 한 단계 한 단계 부자의 길로 들어가는 과정의 등급 명칭일 뿐이다.
‘부자 되는 터틀 스텝’으로 명명된 이 방법은 ‘부의 이론서’가 아니라 ‘부의 실전서’이다.
만약 당신이 상위 부자 그룹인 0.9%에 속한 사람이라면 이 책을 굳이 읽을 필요가 없다. 하지만 매일매일 돈 걱정을 하며 숨이 턱턱 막히는 일상을 보내는 사람이라면 일독을 권한다
이 책 역시 꼰대가 된 내가 지금의 밀레니얼 세대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담은 책이라고 볼 수 있다. 그것도 ‘돈 버는 법’에 관한 다소 통속적인 주제이다.
그런데 살다 보면 그 꼰대의 시선이 꽤 요긴하게 필요할 때도 있다.
젊은 사람의 발전된 방식을 적용하는 건 그 이후 문제다. 내가 이 책을 읽을 독자보다 더 빨리 돈을 벌었고, 그 과정에 방법이 있다는 것을 터득했다.
물론 그 방법을 ‘공식’이라고 말하긴 어렵겠으나 성공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행동과 선택, 삶을 살아가는 방식에는 차이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어떤 계기로든 생각과 습관을 바꿔야 한다. 그래야 가장 중요한 ‘행동’이 바뀌고, 그 행동이 돈을 벌어다준다.
지금 당신 주변에서 온라인이나 지면을 통해 엄청나게 많은 돈을 벌고 있다고 자랑하는 사람들의 말에 흔들리지 마라.
제대로 돈을 버는 사람들은 쉽사리 자신을 드러내며 요란 떨지 않는다.
돈을 벌게 해주는 트렌드는 변해도, 자신의 가치관이 확고하다면 트렌드에 상관없이 부의 바탕을 이룰 수 있다.
돈 좀 벌었다는 자기 환상에 사로잡혀 정말 자신의 힘으로 모든 걸 이뤄낸 사람인양 무용담을 쓰는 사람들을 경계해야 한다.
돈을 버는 일에는 ‘뜬구름 잡기’보다는 ‘돈 버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돈을 벌려면 거북이처럼 천천히, 그리고 지속적으로 행동을 바꿔나가야 한다. 그리고 꾸준히 걸어 나가야 한다.
쉽게 번 돈은 힘이 없다. 하지만 어렵게 번 돈은 적은 돈도 소중하고, 일정하게 모은 목돈일수록 더 큰 파급력을 지닌다.
행여 무너지더라도 ‘지속’이라는 방법을 알기에 다시 시작할 수 있다. 자신이 수행하는 행동에 담긴 태도와 지속성으로 이뤄낸 부는 쉽게 무너지지 않는 큰 힘을 가진다.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에서 경주를 제안한 쪽은 토끼가 아니라 거북이다.
자신을 놀리는 토끼를 향해, 질 게 뻔한 경주를 제안한 거북이의 무모함 속에서 지혜를 배워보자.
이렇게 상상해보자. 그들이 산봉우리 두 개를 넘는 경주를 시작했을 때 어쩌면 중간에 강이 있었을지도 모른다고. 만약 그렇다면 거북이는 쉽게 헤엄쳐 건넜을 것이지만, 토끼는 힘들었을 것이다. 이 책의 상상력은 바로 거기에서 시작됐다.
만약 그 강까지 가보지도 않은 채 포기했다면 우화 속 거북이는 평생 토끼를 이길 수 없는 영원한 패자로 살았을 것이고, 애초에 경주를 제안하지 않았다면 이기는 경험도 당연히 없었을 것이다.
여기서 강은 우리가 살면서 맞닥뜨릴 수 있는 재정위기나 경제위기로 비유할 수 있다. 당신은 거북이가 되고 싶은가, 아니면 토끼가 되고 싶은가?
약삭빠르게 돈을 번 사람이기보다 빚을 청산하고 꾸준히 저축하자. 그리고 그 돈으로 중위험·중수익 정도의 투자를 오랜 시간 지속하자.
이 책은 바로 경주에서 이긴 거북이처럼 당신을 ‘부의 길’로 들어서게 해줄 것이라 확신한다.
돈을 이해하고 돈을 알아야 돈을 번다. 돈에 관심 있는 사람은 두 부류다. 돈을 좋아하는 사람과 돈을 사랑하는 사람이다.
돈을 좋아하는 사람은 돈을 버는 것으로 끝나지만 돈을 사랑하는 사람은 부를 이룩한 후 인생을 양질로 지켜낼 수 있다.
돈을 버는 목적과 돈에 대한 이해를 높여줄 다양한 주제들을 만날 수 있다.
* 당신이 다른 사람보다 착한 사람이라고 생각지 마라.
* 당신이 다른 사람보다 더 똑똑하다고 생각지 마라.
* 당신이 다른 사람보다 더 낫다고 자만하지 마라.
* 당신이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이 안다고 생각지 마라.
* 당신이 다른 이보다 더 중요한 사람이라고 생각지 마라.
*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관심이 있다고 생각지 마라.
*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뭔가를 가르칠 수 있다고 생각지 마라.
지금 당장 아껴 쓰고, 그 돈으로 빚을 갚고, 그리고 매달 벌 수 있는 금액을 조금이라도 늘려서 증명된 투자방법으로 장기투자를 시작하라.
이것은 바로 일반 평범한 사람들이 부를 쌓는 데 발생하는 위험성을 줄이는 대표적인 방법이다.
자수성가한 부자 중 많은 이의 급여가 그리 높지 않았다는 결과는 놀랍다. 그 부자들은 바로 얀테의 법칙 같은 ‘방어적 비관주의’를 누가 가르쳐주지 않아도 이미 생활화하고 실천하며 살고 있었다.
많은 사람이 소셜미디어에 자기가 얼마나 맛있는 음식을 즐겨 먹는지, 유명인과 인간관계를 맺고 있는지, 일상생활은 또 얼마나 아름답고 행복한지를 앞다투어 올린다. 그런데 그것은 자신이 행복하지 않다는 반증일 수 있다. 진짜 행복하다면 굳이 그런 내용을 공유해서 남들이 자신의 삶을 봐주기를 기대할 필요가 없다.
욕심을 버리고 현재에 만족하라는 메시지는 이미 위너인 사람들의 말이다.
나도 우리 직원들에게 그냥 지금 행복하게 열심히 만족하며 일하라고 말한다. 솔직히 말하자면 그래야 내가 편하기 때문이다.
위너들은 알고 있다. 지금 이대로가 자기들에게 얼마나 좋은 상태인지.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자신들의 비법을 아는 걸 원하지 않는다.
그들의 마음은 지독하게 검고 얼굴은 철면피처럼 두껍다. ‘워라벨’이니 ‘소확행’이니 하는 것은 위너들이 당신을 안심시키려고 만들어낸 말이다. 그들은 당신이 진짜 세상을 아는 걸 원하지 않는다.
모든 것은 위너가 갖고 있다. 루저에게는 자신들을 위해 참고 버티며 일하는 최소한의 돈을 지불하고 있다.
자신이 어떤 타입인지 헷갈린다면, 행복을 향해 달려가지 말고 차라리 돈을 향해 달려가라.
돈은 좇는 것이 아니라고들 한다. 이 말도 위너와 부자들이 만들어낸 이야기다. 돈을 좇고, 돈을 벌어서 삶의 상황을 당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만들어야 행복이 따라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