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은 내가 처방할 수 있는 그 어떤 의약품보다도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사실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뉴런 사이를 연결하는 지점인 시냅스가 감소한다.
이는 마치 수도관에 부식이 일어나면서 필요한 곳에 물을 공급할 수 없는 상황과 같다.
뇌유래신경성장인자는 이런 부식 현상을 늦추거나 되돌리는 역할을 한다.
나아가 아직 정확한 작동 기제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운동은 장기 기억 능력도 높일 수 있다고 한다. 이는 학습에 있어 아주 핵심적인 요소다.
따라서 뇌가 노화하는 사람들에게 운동은 동화 속 요정 할머니가 마법 지팡이를 휘두르는 것과 같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노인의 경우 일주일에 75분간 빨리 걸으면 일주일에 225분동안 걸었을 때와 동등한 인지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그녀는 약만으로 우울증을 극복할 수 없다는 사실을 서서히 깨달았다.
결국 사고방식 자체를 바꾸려는 노력을 하지 않으면 마음이 다시 옛날 패턴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사실도 알게 됐다.
사고방식을 바꾸려는 시도는 매일 계속해야 하는 과정이었다.
이제 제 삶은 건강한 생활 방식 위주로 돌아갑니다. 저는 오래 살고 싶어서가 아니라 살아 있는 동안 기분 좋게 지내고 싶어서 이를 고수합니다.
단 1분 1초도 고통스럽게 살고 싶지 않아요. 제가 의도한 행동이 실제 건강에도 확실한 영향을 미쳤을까요? 사실은 저도 잘 모릅니다.
책에서 읽은 내용에 따르면 신경 회로가 이미 확립된 상황에서 이를 바꾸기란 쉽지 않다고 해요.
의식적으로 행한 노력이 지각에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전 단지 앞으로의 행동과 경험을 바꾸겠다고 마음먹었을 뿐이에요. 즐거움을 제 삶의 방침으로 정하고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새로운 행위는 무엇일까? ‘소파에서 벗어나 일어서’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노트에 ‘능동적으로 행동하기’라는 제목을 쓰고 질문들에 대한 답을 적어보자.
이는 선동적인 글에 반응하지 말라는 뜻이다. 또한 진짜 악질적인 글이 올라오면 커뮤니티 전체 분위기를 흐리기 전에 아예 삭제하기를 권했다.
실제로는 재능을 개발하기 위해서 좀 더 험준하게 보이는 길을 선택하기만 하면 되는데 말이다.
과거에는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면서 포기했지만 지금이라면 써먹을 수 있을 만한 기술을 갖고 있지 않은가?
노트에 ‘특별한 기술’이라는 제목을 쓰고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을 적어보자.
"저는 항상 비주류였어요. 어릴 때는 어딜 가나 남들과 의견이 달라서 사람들을 열 받게 했죠. 소외감을 느꼈습니다.
그러다 보니 ‘나는 남들이 다 좋다고 생각하는 것을 보면서도 늘 잘못됐다고 생각해. 나는 분명 멍청한 거야. 나쁜 사람임이 틀림없어’ 하고 생각했어요."
자크의 지성과 독립성, 창조력은 다른 환경이었다면 높이 평가받았을 만한 수준이었지만 정작 그가 있는 곳에선 늘 문제만 될 뿐이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