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의 내 생활이 가능한 이유는 딱 하나,바로 ‘아침’이라는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했기 때문이다.
지극히 평범했던 나도 할 수 있었던 ‘아침 활용’!부디 이 책이 누군가의 인생을 바꿀 실마리가 되기를 소망한다!
1. 꿈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해야 할 일을 적는다. 2. ‘아침 1시간’을 활용해 실천하고 꾸준히 지속한다.
‘아침’이라는 누구에게도 방해받지 않는 시간에‘1시간’이라는 제한을 두어 꾸준히 실천한다.
내가 겪은 무수한 시행착오의 결과가 이 두 줄의 문장에 요약된다.
나는 이 방법론을 응용해 ‘아침 시간을 활용하여 자격증 시험에 합격하자’는 목적에 특화시킨 책을 쓰기도 했다.
시작이 반이다!어떤 일을 시작하기에 너무 늦은 시기는 없다.
‘아침 1시간’이라는 시간을 의미 있게 이용하면 여러분의 인생도 술술 풀리게 되리라 확신한다.
티끌 모아 태산! 작은 실천이 쌓여 인생을 바꾼다
메이저 리그 ‘시애틀 매리너스’에서 멋진 활약을 펼치는 이치로 선수의 어록을 소개한 책에 이런 구절이 실려 있다."하루하루 쌓아가는 작은 실천이 나를 상상도 하지 못했던 멋진 곳으로 이끄는 단 한 줄기 길이었다고 믿는다."
먼저 ‘하루하루 쌓아가는 작은 실천’이라는 말을 살펴보자.
핵심은 ‘작은’에 있다. 하루하루의 생활에서 ‘작은 일’은 수없이 일어난다.
우리의 하루는 이루 헤아릴 수 없는 작은 일들의 연속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일찍 일어나기 • 식사 후에 양치질하기 • 매일 조금씩 책 읽기 • 매일 지각하지 않고 출근하기
상상도 하지 못했던 멋진 곳으로 가려면 한 줄기뿐인 길, 즉 외길을 지나야 한다. 그 길이 바로 ‘하루하루 쌓아가는 작은 실천’인 셈이다.
우리의 인생도 마찬가지다. 노력 없는 성공이란 없다.
소가 뒷걸음치다 쥐 잡는 격으로 어쩌다 큰돈을 벌 수는 있다. 하지만 노력을 멈추면 거기서 끝이다.
우연은 계속되지 않는 법이다. 자신을 성장시키고 인생을 충실하게 하는 노력이 뒤따라야만 한다.
인생의 지름길을 찾아 운 좋게 성공했다손 치더라도 그 성공은 우연에 지나지 않는다.
또한 돈을 버는 게 능사는 아니다. 사회에 공헌하거나, 스트레스에서 해방되어 삶을 즐기는 편이 경제적 성공보다 중요하다.
하루하루 쌓은 노력이 지층처럼 켜켜이 쌓여 우리의 몸과 마음을 만들어가기 때문이다
‘조금씩 매일 읽는 스타일’로 습관을 바꾸었다. 미루는 습관이 사라지자 차츰 책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기억에 남는 부분도 이전보다 훨씬 많아졌다.
POINT 무슨 일이든 매일 조금씩 하는 습관을 기르자.
POINT 20년 후의 자신의 모습을 예측해 ‘지금’ 해야 할 일을 결정하자.
② 도중에 모든 걸 내던지고 싶은 순간이 오더라도 ‘힘내자!’고 자신을 격려하며 계속한다.
③ 어느 시기를 기점으로 특별히 의식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그 일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POINT 처음에는 힘에 부치는 일이라도 꾸준히 계속하다 보면 결국 ‘습관’으로 자리 잡게 마련이다
하지만 조금만 관점을 달리해 생각해보자. 이미 훨씬 앞서 간 사람을 굳이 앞지르기 위해 기를 쓸 필요가 있을까?
일본에는 ‘마음먹은 날이 길일’이라는 속담이 있는데, 오늘부터 시작해 매일매일 끊이지 않고 계속한다면 언젠가 노력의 대가를 보상받는 날이 온다는 뜻이다.
① ‘1시간’이라는 제한을 두어야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다.
② 일을 끝마치지 못했더라도 시간이 되면 손을 놓아야 계획적인 생활이 가능하다.
일단 ‘아침 1시간’으로 제한을 설정하고 일에 착수한 뒤 어중간한 상태라도 좋으니 1시간이 지나면 무조건 자리를 털고 일어나자.
만약 시간이 남는다면 자료 준비라도 하며 나머지 시간을 채우면 그만이다.
무슨 일이든 시동을 걸 때 가장 큰 에너지가 필요한 법이다.
아침 시간을 활용해 미리미리 준비해두면 마음의 부담을 덜 수 있어 아무리 버거운 일이라도 한결 가볍게 착수할 수 있다.
한 가지 일이라도 매일 반복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만약 ‘아침 1시간’에 할 일이 독서밖에 없다고 해도 상관없다. 아침 1시간 동안 할 일 항목에 ‘독서’라고 큼직하게 적는 것으로 충분하다.
‘아침 1시간 노트’의 요지는 절대 아침 1시간으로 이것저것 많은 일을 처리하자는 게 아니다. 매일 한 가지 일이라도 꼬박꼬박 꾸준히 해내기만 해도 기특한 일이다.
○, × 표시를 하고 노트 오른쪽 가장자리까지 꽉 차면 다시 아래쪽으로 돌아가 쓴다. × 표시가 많다고 기가 죽거나 낙담할 필요는 없다.
‘매일 꼬박꼬박’ 하루 1시간 활동의 결과를 노트에 기록한다는 행동 자체가 ‘아침 1시간’을 실천한다는 증거이므로, 앞으로 ○ 표시를 늘려 가는 것으로 충분하다.
컴퓨터가 편하다면 컴퓨터를 사용해도 무방하다.다만 나는 ‘손 글씨’를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다. 자신의 손으로 적은 ○, × 표시를 되돌아보며 힘을 얻고 더욱 분발해야겠다는 각오를 다질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내 생각일 뿐 사람에 따라서는 컴퓨터 화면 속의 글자에 더 큰 위안을 받을 수도 있는 법이니 기록 매체는 각자의 판단에 맡기겠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방법은 가장 기본적인 ‘아침 1시간 노트’다.
POINT 노트나 수첩을 활용해 ‘아침 1시간 노트’를 만든다.
1시간은 길다면 길다고 할 수 있지만 짧은 시간이기도 하다.
멍하니 먼 산만 바라보아도 1시간은 훌쩍 지나간다. 반면 1시간 동안 최선을 다해 한 가지 일에 집중한다고 해도 1시간 안에 할 수 있는 일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그러니 딱 한 가지 일에만 매달려도 전혀 문제 될 게 없다.
① 오늘 할 일, 즉 오늘의 계획 ② 어제 한 일이나 하지 못한 일 ③ 어제 읽은 책의 서평을 블로그에 올리기 ④ 자신의 방이나 책상 정리 정돈 ⑤ 최근에 만난 사람들에게 엽서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