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하기는 여러분이 가치를 말로 전하기 위해 사람들과 직접 마주하는 첫 번째 순간입니다. 무엇이든 첫 순간에는 항상 떨리기 마련이죠.

사람들은 무대 위에 서 있는 사람이 얼마나 떨리는지 알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러한 떨림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이겨내고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도대체 이 강연은 어디서부터가 시작이고, 어디가 끝인거야’라는 생각이 청중들의 마음속에 드는 순간, 그 강연은 실패로 끝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는 책의 제목을 차용해서 강연의 제목을 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또한 독서와 사색을 통해 사람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가치가 무엇인지 깊게 생각해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강연을 기획하는 것은 책을 기획하는 것과 많은 부분 맞닿아 있습니다. 책은 자신의 가치를 글로 전하는 거라면 강연은 그 가치를 말로 전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성공적인 ‘도입부’를 만드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청중들에 대한 가벼운 칭찬이나 관심, 누구나 대답할 수 있는 질문으로 시작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청중들과 공감대를 형성해서 빠른 시간 안에 마음을 열게 하는 것입니다.

청중들이 공감할 수 있는 주제를 먼저 얘기함으로써 심리적인 방어선을 무너뜨리는 것이다

종결부는 전하고자 하는 가치를 선명하게 드러낼 수 있는 감동적인 말로 마무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앞에서 약간의 실수가 있어도 마무리가 마음에 와 닿으면, 앞에서 했던 말들이 모두 감동적으로 기억되기 때문입니다.

1. 관심Caring: 당신은 진정으로 사람들이 그들의 목표를 성취하도록 돕는데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까?

2. 코칭Coaching: 사람들이 목표를 성취하는데 필요한 모든 조치를 하나씩 확실히 취해가도록 시간을 내어 단계별로 코칭을 해주고 있습니까?

3. 맞춤Customization: 사람들의 고유 특성에 맞춰서 최상의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가르치고 있습니까?

이제 여러분은 세상에 전하는 가치를 통해 사람들이 진정으로 얻고 싶은 것을 깊이 있게 생각하고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마침내 사람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찾았다면, 이를 여러분의 철학과 비전으로 명시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집으로 비유하면 철학과 비전은 주춧돌과 같은 것입니다.

주춧돌이 올바로 놓여 있지 않다면 집은 언제든지 무너지거나 기울어질 가능성이 있는 것처럼, 이러한 철학과 비전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면 그 브랜드는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선명한 색채를 잃어버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루 한 줄의 마법 SIX

누구나 뒤돌아볼 만큼 멋지고 빛나는 사람이 될 것이다.

2 가치를 팬덤으로 만드는 과정1: 작은 단위의 키워드 선점

당신은 왜 검색되어야 하는가?

‘현재 당신은 사람들에게 검색되는 존재인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