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내려놓고 내 머릿속에 떠오르는 말들을 얘기하듯이 하나씩 하나씩 적어 내려가다 보면 첫 문장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 치열하게 읽고 사색한 사람은 꼭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은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민하기 전에 먼저 적어보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세상 누구도 여러분의 초고를 보고 글의 수준을 평가하지 않습니다.
글은 출간되기 전에 반드시 여러 차례의 수정을 거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먼저 쓰고 수정하자’라는 생각으로 거침없이 글을 써내려가곤 합니다.
모든 작가들은 초고를 다 쓴 이후에 초고를 더 아름답고 빛나게 만들기 위해 퇴고하는 작업을 거칩니다.
어떤 경우에는 초고를 쓰는 시간보다 퇴고하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리기도 합니다.
이처럼 수많은 퇴고 작업을 거친 뒤에야 비로소 한 권의 좋은 책이 탄생하는 것입니다
일주일 동안 실컷 놀고 나면 다시 한번 원고를 수정할 힘이 생깁니다.
책을 쓰면서 닫혀있던 시야에서 열린 시야로 바뀌면서 제 원고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시각도 가지게 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한 권의 책도 이렇게 오랜 시간에 걸쳐 탄생한 다이아몬드와 같습니다.
짧으면 6개월, 길면 1년 이상의 오랜 시간 동안 엄청난 사색과 고민의 시간을 거쳐 탄생한 책은 빛나는 다이아몬드로서 세상에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이 모든 과정을 거쳐 한 번 책을 출간한 작가는 다음 책을 더욱 쉽게 쓸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고된 과정을 거치면서 쌓아온 자신만의 노하우와 경험, 자료들이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처음이 어렵지 두 번째는 더욱 쉬워지는 것이 책 쓰기의 이치입니다.
2. 문체는 가독성이 좋은 폰트로, 글자 포인트는 10포인트로 작성합니다.
3. 적절한 원고의 분량은 A4 용지 100장(단면) 내외입니다.
4. 기본적인 맞춤법은 F8키를 통해서 점검할 수 있습니다.
7. 한 문단에는 한 가지 주제만 담아야 세련되고 깔끔한 글이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8. 전문용어는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풀어쓰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가 아닌 많은 분들이 읽을 테니까요.
9. 어려운 내용은 쉽게, 쉬운 내용은 깊게, 깊은 내용은 재미있게 쓰려고 노력합니다.
10. 세상에서 가장 좋은 사례는 ‘저자 본인의 이야기’라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하고 이를 적절히 활용하도록 합니다.
짧게 정리해보자면, 출판사와 저자가 원하는 출판 분야가 맞아야 하고 콘셉트가 명확하며 기존 도서들과 차별화된 제목과 목차를 토대로 투고 인사말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단계를 넘어서면 저자의 경력과 문장력, 마케팅 역량과 원고의 내용이 최종 출간 결정에 반영됩니다.
책이 장작이라면 강연은 장작을 타오르게 하는 불과 같습니다.
책을 쓰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강연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책은 여러분의 가치를 세상에 전하는 가장 아름다운 도구입니다.
저는 책을 쓰는 강의를 진행할 때마다 사람들에게 다음과 같은 모습을 상상해보라고 이야기합니다.
책의 저자가 되어 지인들에게 멋지게 사인을 해주는 자신의 모습을, 아빠가 ‘우리 딸이 베스트셀러 작가야’라고 멋지게 말하는 모습을, 아내가 ‘우리 남편이 책도 쓰고 강연도 하는 작가에요’라는 이야기를 하며 환하게 웃는 모습을 상상하면 여러분도 모르게 입가에 미소가 지어질 것입니다.
UCLA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새해에 세운 결심과 계획이 성공할 확률은 8%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1/4은 일주일 안에 포기하고, 30일이 지나면 절반이 포기하고 마는 것입니다. 이는 우리가 ‘크고 거창한’ 목표를 세우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마음에 부담이 되지 않는 ‘아주 작은’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시작하고자 한다면 ‘하루 1개’의 팔굽혀펴기를 목표로 하고, 영어 공부를 하고자 한다면 ‘하루 1개’ 단어 외우기를 목표로 하는 것입니다.
이는 여러분의 마음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목표를 지속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줍니다.
하나의 목표를 세우고 성취하는 과정을 통해 더 큰 목표를 이룰 수 있는 힘이 생기는 것입니다.
단계적으로 목표를 이루면서 작은 성취감을 쌓아가다 보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믿음이 생겨납니다.
이러한 믿음은 성공과 혁신의 강력한 동력이 됩니다.
사람들은 하룻밤에 스타가 되는 과정을 꿈꿉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세상에 가장 자명한 진리를 우리는 애써 외면하고 쉬운 길을 찾고자 합니다.
하지만 세상에 어디 그런 게 있던가요? 모든 결과에는 그에 상응하는 대가가 따르기 마련입니다. 이는 세상을 움직이는 가장 단순한 원리입니다.
책을 쓰기 위해서는 A4 100장의 글쓰기가 요구되는 것처럼, 탁월한 전문성을 쌓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의 노력과 연구가 필요합니다.
그 고되고 긴 과정을 견디기 위해서는 목표를 작고, 단순하며, 부담 없이 설계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원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나면, 그 목표에 뇌가 부담을 느끼고 중간에 포기하는 일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일이 생각보다 잘 안 풀려서 오는 슬럼프나 관계에서 오는 무기력함이 찾아올 때도 5분의 독서가 갖는 힘은 굉장했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저를 동기부여 시켰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주었으며,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용기를 주었습니다.
현재 저에게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과 매일 매일의 계획들이 빼곡히 적혀있는 8권의 다이어리가 남아있습니다.
하루 한 줄의 마법 FIVE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강연을 할 것이다
가치에 진정한 명성과 영향력이 결합되어 수익을 창출하는 순간은 여러분이 사람들을 끌어당기는 힘을 갖기 시작할 때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