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에 관심을 가지는 것, 그것 역시 부자되는 라이프스타일이다
여자의 인생에 가장 큰 변수가 될 수 있는 것이 결혼과 연애다.
그럴수록 내가 중심을 잡고 내 인생 위에 두 발을 굳건히 딛고 있어야 한다.
나 말고 다른 사람에게는 아무것도 기대하지 마라.
남자도, 친한 친구도 내 인생을 대신 살아줄 수 없고, 내 문제를 해결해줄 수 없다.
‘나처럼 멋진 여자를 어디 가서 또 만나겠어?’라는 자신감이 있으면, 그 사람이 나를 떠날까봐 전전긍긍하지 않는다.
설령 떠난다 해도 나는 언제든 또 다른 좋은 인연을 만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내 인생에 대해 계획을 뚜렷이 가지고 있고, 경제적으로도 나 하나는 충분히 건사할 수 있는 여력이 있다면, 굳이 능력 있는 남자를 만나서 결혼하고 기대려는 생각을 안 하게 된다. 그러니 연애도 잘할 수밖에.
서울대 가려면 서울대 가겠다는 목표가 있어야 하듯이, 부자가 되려면 부자가 되겠다는 목표를 세워야 한다.
우선 내 수입과 지출, 자산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생활비 책정을 해서 얼마나 저축을 할지 정한다.
그런 다음 생활비, 비상금, 재테크 용으로 통장을 분리하고 신용카드를 없애고 가계부를 쓰며 지출을 통제한다.
지출을 통제하는 것은 돈을 아껴 저축을 하기 위해서다.
그래서 저금통 만들어 동전 모으기, 매주 천 원씩 1년간 저축 금액을 늘려가는 ‘52주 챌린지’, 사흘 동안 돈을 모으고 힘들면 쉬었다가 다시 시작하는 ‘작심삼일 돈 모으기’, 100만 원, 300만 원, 500만 원, 700만 원 식으로 목표를 세분화해 돈을 모으는 ‘1, 3, 5, 7 전략’ 을 실천한다. 돈 모으는 재미와 습관을 길러주는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해서 종잣돈 1억 원을 모았다면, 이제 투자를 해서 돈이 나 대신 일을 해 돈을 벌어오게 만든다.
어디에 투자를 하느냐, 어떤 금융 상품에 가입하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경기변동을 이해하는 일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늘 경제 뉴스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금융 공부도 필요하다. 부자들의 돈이 지금 어디에 있는지도 체크한다.
투자를 할 때는 동업한다는 생각으로, 장기적으로 한다.
펀드를 하더라도 자동이체 걸어놓고 신경을 꺼놓고 있을 게 아니라, 때를 봐서 매수하고 매도한다.
쌀 때 사서 비쌀 때 판다는 원칙을 잊지 않는다
라이프스타일도 부자의 삶에서 배울 것들을 찾아 실천하며 바꿔나간다.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수시로 로드맵을 그려보며 로드맵을 유지하도록 노력한다.
절약, 부수입, 연봉 높이기, 투자 등 연 15퍼센트의 수익이 나게끔 생활한다.
또 돈은 아끼되 쓸 때는 전략적으로 쓰고, 필요 없는 것들은 가차 없이 버리며 심플하게 산다.
남의 시선에 좌우되는 삶이 아니라 내가 주도하는 삶을 위해 자존감을 높이고, 투표를 잘하고 연애를 잘한다
"성공하기 위해서 될 때까지 버텼어요. 계속 하다보니까 결국 이렇게 되었네요. 물론 이왕 버틸 거면 나날이 발전할 수 있도록 현명하게 버티는 게 가장 좋습니다."
내가 가장 좋아하고, 가장 잘할 수 있는 직업을 택했을지라도, 시련의 시기는 찾아오게 마련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이 시기를 잘 버텨낸다. 그래서 성공하는 사람은 적고, 부자는 극소수다.
부자 DNA를 타고나지 않았다면 내 살을 찢고 늘려 오랜 시간 동안 부자 DNA를 만들어야만 한다.
투자도 길게 봐야 한다. 진득하게 기다리고, 움직일 때는 현명하게 해라.
그렇게 성공해서 능력 있고 멋진 여자가 되는 거다.
언니는 오늘도 소망한다. 이 책을 읽은 모든 사람들이 부자가 되어 꼭 언니의 희망의 증거가 되어주기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