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아둔 목돈을 전부 결혼자금으로 써버리면 로드맵은 다시 0부터 그려야 하니까. 부모님께서 결혼자금 지원해주신다고 하면 무조건 받아라
로드맵대로만 한다면 5년 후에는 1억 원 넘게 모을 수 있으니 기분이 참 좋기는 한데 여전히 마음 한구석에 의구심이 들 것이다.
이제부터 이 언니가 15퍼센트 수익을 내는 방법을 무려 네 가지나 알려주겠다.
월 200만 원 버는 사람이 월 100만 원을 쓴다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다
아끼려면 노력해야 하고, 노력은 당연히 고통스럽다. 하지만 종잣돈이 모일 때까지 자기절제는 필수다.
그 정도의 절제도 없이 부자가 된 사람은 한 명도 없다
이제는 투자를 하지 않으면 학자금부터 주택 마련, 노후까지 대출의 고리에서 벗어날 수 없는 가난한 삶을 살 수밖에 없다
돈 빌려달라는 말을 쉽게 꺼내는 사람을 경계해라.
다른 사람한테 돈 빌려달라는 소리를 처음 할 때는 그 소리가 목에 걸려 잘 나오지 않는다. 하지만 할수록 내성이 생긴다. 그러니 여러 번 해봤다는 뜻이다.
돈 빌리는 것도 습관이고, 습관은 잘 안 고쳐진다. 남의 잘못된 습관 때문에 함께 가난해지면 안 된다.
지금 회사에서 잘려도 돈을 벌 수 있는 일이 있는가?
취미를 통해 인생의 플랜 B를 찾아라. 그래야 로드맵도 유지한다.
가슴 뛰는 일은 이제 취미에서 찾고, 잘리기 전까지는 직장 열심히 다니는 거다.
어떤 취미든 3년에서 5년 정도 꾸준히 하면 준 프로 정도의 실력을 갖추게 된다. 그러면 강사도 할 수 있고 창업을 해도 지식과 고객을 함께 확보하고 시작하기 때문에 실패할 확률이 현저히 줄어든다.
부자들은 오히려 남들 눈에 띄지 않고 조용히 지내고 싶어 한다.
우리는 있어 보이고 싶어 하지만 부자들은 없어 보이고 싶어 한다.
내가 아는 돈 많은 사장님 말에 따르면 돈 많은 게 표시나면 매일 사기꾼만 찾아온단다.
첫 번째는 ‘Thank you’ 하기다. 밑도 끝도 없이 뭘 고마워하라는 거냐고? 바로 내가 가진 모든 것이다.
적어도 한 달 동안은 매일 고마운 일을 써볼 것. 이것이 습관이 되면 시간이 갈수록 자존감 높은 여자로 바뀌어간다.
어려운 일이 아닌데도 우리는 만날 할 일을 미룬다. ‘미용실에 가야지’ 말만 백 번 하고 몇 주가 그냥 지나간다. 친구도 ‘만나자’ 말만 하고 1년이 그냥 간다.
부자들은 절대로 오늘 일을 내일로 미루지 않는다. 그런 DNA가 있으니 그들은 부자가 되었고, 나는 없으니 이 모양 이 꼴이라고? 우리도 만들면 된다, 그런 DNA.
잠들기 전 다이어리에 내일 할 일을 쭉 적어라. 이게 바로 To Do List다.
다시 잠자기 전 다이어리를 꺼내서 내일 할 일 목록을 적는다. 그리고 또 다음 날 하나씩 할 때마다 지워나가면 된다.
이렇게 해야 하는 이유는 성공하는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다.
아무리 작은 일이어도 내가 하기로 한 일을 미루지 않고 해냈다는 것, 그것은 성공이다.
이렇게 작은 성공을 매일 이루어가다보면 서서히 자신감이 생기고, 나중에는 어렵고 큰일도 해낼 수 있다.
오늘 할 일을 언제나 내일로 미루던 내가, 오늘 할 일을 오늘 했다는 것만으로 무척 기분이 좋다.
스스로 막 칭찬해주고 싶다. 나 자신이 대견하고 멋지다고 생각되니 자존감도 당연히 높아진다.
To Do List에 적힌 일들을 완수한 하루가 모여 한 달이 되고 1년이 되고 10년이 된다.
그렇게 To Do List는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나를 이끌어준다.
그렇게 바쁜데 언제 춤도 추고 사람도 만나고 책도 쓰고 강의도 하고 그 많은 일을 다 하냐고 물어보는 사람들이 많다. To Do List를 쓰면서 시간을 경영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내일 할 일은 몇 시부터 몇 시까지 할 것인가 다이어리에 적어놓고, 약속들도 일주일 전에 미리 다 잡아서 다이어리에 적어둔다
부자들은 소비가 일어나는 순간 재투자가 일어나는 소비 패턴을 가지고 있더라니까.
우리는 싼 걸 여러 개 사고 부자들은 비싸도 제대로 된 걸 하나 산다.
우리는 돈을 허투루 쓰지만 부자들은 돈을 전략적으로 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