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회사가 보기에는 ‘불성실한’ 부업으로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었다
"성실하게 살아가는데 어째서 나아지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들 때가 기회다.
당신의 ‘성실함’은 회사 시각에서만 성실함이 아닐까?
얼핏 불성실하게 보여도 부업이나 인터넷 판매 등 앞으로 어떻게든 될 것 같다는 것으로 승부를 걸어보자.
당신의 그 성실함을 얼핏 ‘불성실함’으로 살려보자. 그곳에 돈이 모이게 된다
스트레스와 어떻게 친해질지는 당신이 부자가 될지, 가난의 판을 구를지를 나누는 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부자는 이 스트레스와 친해지는 방법이 실로 뛰어나다.
다시 말하면 부자는 스트레스와 잘 지내서 인생을 더욱 충실하게 만든다.
매일 산보나 조깅으로 몸을 움직이거나 주말은 골프를 하는 등 몸을 써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때문에 점점 활력이 끓어오르는 선순환이 생긴다. 낚시나 등산 등으로 맘껏 스트레스를 발산시키는 사람도 있다.
기본적으로 취하는 유형의 사람은 잘 안 풀리는 경우가 많다
경영이나,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에서 ‘취하는’ 행위는 엄격히 금지한다. 어쩌다 잘 풀린다고 해서 자신에게 취하면 안 된다
"어쩌다 좋은 일이 있기 때문에 도박이나 술은 끊을 수 없어" 이는 한 심리학자가 알려준 것이다.
어쩌다 잘 풀린 가게인데 다수의 점포를 열어 실패한 사람, 어쩌다 잘 풀린 주식으로 다음에 더 많이 벌려다 큰 손해를 본 사람이 있다.
잘 풀릴 때일수록 그것에 취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나에게 주는 포상’이 잦으면
자극이 없어진다
자신의 작은 노력에 포상하는 일을 그만두세요.
그 산의 정상에서 다음의 정상을 목표로 하고 나아가는 것이 부자다.
하나의 정상에 만족하지 않는다. 욕심쟁이라고 할지도 모르지만, 만족한 후에는 떨어지는 일만 남았음을 알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가난에 빠지기 쉬운 사람은 스스로에게 무르다. 아주 사소한 일로 자신이 애썼다고 여기기 십상이다.
자기 자신에게 무른 사람은 휴가도 포상이라고 생각한다.
부자의 길을 나아간다면 담담하게 가자. 우선은 스스로에게 포상하는 버릇을 그만두자
다만 가정이 즐겁게 유지되려면 돈에 대해서 냉정하게 가족과 거리를 두는 게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다.
사람에게 있어서 행복과 불행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가족과의 관계가 있다.
아무리 곤란해도 가족이 단결하면 괜찮다고 말하지만 실제로 돈에 좌우되는 경우가 많다.
역시 돈이 없으면 가족과의 관계도 원만하지 않고 문제도 발생한다. 돈이 있으면 행복을 안정시켜 굳건히 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마음과 몸은 서로 닮은꼴입니다. 살찌는 생활습관을 그만두고 마음도 몸도 늘씬하게 관리해보세요
마음의 상태는 자연히 겉으로 드러난다. 그 신호의 하나가 비만이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는 사람이 살찌고, 여유가 있는 측이 건강한 표준체중을 유지한다
몸의 생활습관 질병의 대부분은 비만이 원인이다.
나는 마찬가지로 마음의 ‘내장지방형 비만’이 가난의 원인이 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행동을 바꾸고, 습관을 바꾸고, 몸을 바꾸면 마음도 바뀐다. 몸이 탄탄해지면 자연히 마음도 가벼워지고 지출도 마찬가지로 줄어든다.
당신의 가난은 오랜 시간과 많은 돈을 들여 완성된 생활습관 질병이다. 극약을 사용해도 일시적인 변화일 뿐이고 곧바로 예전으로 돌아간다. 요요인 것이다.
비만 경향이 있는 부모의 식생활에 아이가 영향을 받아 아이도 비만인 가정이 많다. 마찬가지로 돈이 없는 부모의 생활습관을 아이도 물려받게 된다면 걱정이 아닐 수 없다.
가난의 대물림을 방지하는 것이 사회의 과제 중 하나가 되었다. 당신이 가정을 꾸렸다면 돈이 없어지는 생활습관을 근절해보자.
또 이케다 신스케 교수는 비만 체질인 사람의 어느 성격이 비만을 심하게 만든다고 했다.
그것은 바로 ‘뒤로 미루는’ 성격이다.
이대로 비만인 채로 있으면 건강상으로도 경제적으로도 좋지 않음을 알면서도 과식을 멈추지 못하고 운동의 괴로움도 피하는 성격 말이다.
이상의 일을 따져보면 빚을 짊어지기 쉬운 사람은 ‘뒤로 미루는’ 성격이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 않으면 안될 일도 "됐어. 나중에 하자" 하고 뒤로 미룬다.
쾌락을 우선하다 보니 괴로운 일, 해야 할 일을 나중으로 미룬다. 이것이야말로 가난의 주요 원인이 된다.
자기관리가 확실한 사람은 돈도 확실하게 관리한다.
살찌면 건강 면에서도 위험하고, 무엇보다도 마음이 뒤룩뒤룩 내장지방형 체질이 되면 돈이 칠칠치 못하게 새어나간다는 것도 알고 있다.
가난은 전염병이라는 측면도 알고 있기 때문에 부자의 집은 아이의 금융 교육도 제대로 하고 있다.
몇 대에 걸쳐 부자인 집일수록 아이에게 쓸데없이 돈을 주지 않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