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는 성공한 사람인가? " 나는 이런 질문을 자주 받는다.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들은 스스로 부자가 될 수 없다는 생각을 잠재 의식 속에 가지고 있다.
이들은 자신이 부자가 될 수는 없지만 성공적인 인생은 살 수 있다고 믿고 싶어 한다.
꽤나 성공적인 인생이었다고 자기만족적으로 선언하기만 하면 사실이 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그리고 돈과 행복은 정비례 관계에 있지 않다며 여러 근거들을 제시한다.
물론 돈과 행복이 언제나 정비례 관계에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돈은 행복을 만들어줄 수 있다.
돈은 물질의 문제이고 행복은 감정의 문제이다.
물질은 감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감정은 물질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돈은 행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행복은 돈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돈이 많으면 행복해질 수는 있지만 행복하다고 해서 돈이 벌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인생의 목적은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것이다.
나도 더 행복하게 살고 싶어 하고 당신도 더 행복하게 살고 싶어 한다. 나나 당신이나 내일이 오늘보다 더 행복할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다.
사람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첫 번째 요소는 인생관이다.
인생관은 사람이 살아가는 방식을 결정하기 때문에 그로 인한 신념과 긍지가 행복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사람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두 번째 요소는 생존 능력이다.
어느 정도의 경제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얼마나 건강한지, 어떤 가정을 이루고 있는지, 사회적 지위는 무엇인지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사람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세 번째 요소는 야망과 욕구이다. 더 큰 야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더 큰 행복을 느낀다.
이 3가지 요소는 행복에 동등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지는 않다.
만일 3가지 요소가 동등하게 영향을 미친다면 ‘행복 = 인생관 + 생존 능력 + 욕구’가 될 것이다. 그러나 이 3가지 요소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은 다르다.
인생관이 행복에 미치는 정도가 10이라고 가정할 때, 생존 능력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은 60 정도는 될 것이며, 야망과 욕구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은 30 정도는 될 것이다. ㆍ행복 = 인생관 + (6× 생존 능력) + (3× 욕구)
나는 사람이 행복을 느끼는 데 있어서 그 사람의 생존 능력 정도가 인생관보다 6배수 이상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한 사람의 욕구 수준도 인생관의 3배수 정도 행복에 더 영향을 미치고 있다.
돈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생각은 인생을 삭막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풍요롭게 한다.
우리 인생의 목적이 행복한 삶에 있다면 인생을 행복하게 해주는 원동력인 돈이 한 사람의 인생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것은 당연하다.
모든 사람이 부자가 될 수 있을까? 절대적 관점에서 모든 사람은 부자가 될 수 있다.
자신이 거주하는 집을 제외하고 자산이 10억 원을 넘으면 부자라고 하는 절대적 관점의 기준이 있다
사람들은 생산 자원이 제한되어 있다고 믿는다.
그래서 자신이 원하는 모든 재화와 서비스를 가질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어떤 재화나 서비스를 선택하면 다른 것은 포기한다.
제한된 생산 자원 관점은 절대적 기준에서조차 모든 사람이 부자가 될 수 없는 이유가 된다.
그러나 과거에서 현재까지의 역사를 통해 보았을 때 누군가가 절대적 관점에서 부자가 되었기 때문에 다른 누군가가 가난해진 적은 한 번도 없었다.
오히려 누군가가 부자가 됨으로 인해 다른 누군가도 부자가 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제공받았다.
부와 관련해 가난한 사람들이 가장 잘 걸려드는 덫은 부자를 그저 운이 좋아 자신보다 더 많은 돈을 가지고 있는 사람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다.
그저 운만 가지고 부자가 될 만큼 운 좋은 사람도 없지만, 어쩌다 운이 좋아 큰돈을 수중에 넣게 된다고 해도 운만으로 그 돈을 지키고 키워 부자가 되는 사람은 없다.
가난한 사람들은 대부분 아무런 준비 없이 10년 후 자신의 삶이 지금보다 나아질 거라고 믿는다. 하지만 이런 일은 절대 일어나지 않는다. 어떤 준비도 하지 않고 미래의 삶이 현재보다 나아진 사람은 없다.
부자들은 자신의 10년 뒤 삶을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가지고, 이를 꾸준히 실천하는 사람들이다.
돈을 모으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10년 이상 꾸준히 실천한 사람은 비록 엄청난 규모의 돈을 가지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분명 주위 사람들의 부러움을 살 정도의 부는 이루었을 것이다.
우리가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크고 작은 부자들은 모두 이런 과정을 거친 사람들이다
부자는 성공한 사람이라고 말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10년 후를 내다보고 자신의 삶을 계획하고 실천하기 위해서는 성실함과 열정, 그리고 자기 통제력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자는 성공한 사람이다. 그리고 돈이 많으면 돈이 적은 것보다 더 행복하다.
이런 생각이 돈을 좋아하도록 해주었고, 돈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게 해주었다.
우리 사회 구조가 자본주의를 포기하고 다른 형태의 사회 구조를 선택할 리는 없다.
우리 자녀들이 살아가야 할 미래도 자본주의 사회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자가 가지는 진정한 의미를 모른다면 경제적으로 곤궁한 삶을 살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