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정책의 속성을 모른다면 재테크는 없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항상 정부 정책의 핵심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하며, 이를 거스르려고 해서는 안 된다. 」
정부의 정책이 재테크에 미치는 영향은 보통사람들이 상상하는 것보다 더 크다.
국민정부 시절 실시된 벤처기업 육성 정책은 1999년 코스닥 시장과 벤처기업으로 돈을 몰아넣었고, 이 과정에서 어떤 사람은 엄청난 수익을 냈고 어떤 사람은 손실을 입었다.
정부의 정책은 재테크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엄밀히 말해 정부는 국민이 잘사는 것에도, 국민이 행복해지는 것에도 관심이 없다. 오직 자신들의 영향력을 더욱 키우고 그것을 계속 유지하려고 할 뿐이다.
국가도 자신들의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을 사용한다.
개인이 생산물의 가치를 극대화하려고 하듯이, 정부는 자신들의 영향력을 극대화 하려고 한다.
개인이 모여 가정이 되고 가정이 모여 사회가 된다. 그리고 사회가 모여 한 국가가 되는 것이다. 국가를 들여다보면 개인들의 거대한 집합일 뿐이다.
모든 개인은 경제 활동을 함으로써 자신의 생명을 연장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국가도 경제 활동을 해야만 생명을 유지할 수 있다.
세금의 징수 없이는 국가의 생명은 유지될 수 없다.
아주 오래 전 세금이 없었던 시대에는 지금과 같은 국가의 개념은 존재하지 않았다.
국가는 인구가 계속 증가하고 국민들의 권리 요구가 증대되면서 점점 더 많은 돈이 필요 하게 된다.
나는 세계 제일의 자본주의 국가라고 하는 미국에서조차 어느 집권자도 다음 집권자를 위해 나라 빚(국채)을 상환해 다음 집권자가 더 많은 돈을 쓸 수 있도록 해주었다는 소식을 들어본 적이 없다.
미국의 국채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미국뿐만 아니라 지구 상 모든 나라의 국채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옳다.
누가 뭐라 해도 국가 정책의 근본 목적은 더 많은 세금을 거두어들이는 것이다.
부동산 가격이 절대적으로 안정되어 있어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없다면 부동산 매매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부동산 가격이 오르기는커녕 내릴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너나 할 것 없이 자신의 부동산을 처분하고 싶어할 것이다.
이 경우 주식 시장에서 주가 폭락 시 거래량이 현저히 감소하는 것처럼 부동산 거래는 이루어지지 않게 되고, 처분하고 싶어 하는 심리를 더욱 자극해 부동산의 자산가치 하락을 가져온다.
부동산의 자산가치 하락은 부동산 보유세의 감소를 가져와, 정부의 궁극적인 목적 달성은 실패하게 된다.
결론적으로 어느 정부도 부동산 가격의 절대적 안정이나 가격의 하락을 원치 않는다.
정부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국민 여론이 인정할 수 있는 적당한 수준의 부동산 가격 상승이라고 보는 것이 옳다.
부동산 시장의 경우 가격의 절대적 안정이나 가격의 하락을 기대하는 것은 정부 정책에 역행하는 것이다.
더 일찍 은퇴하고 싶다면 많은 책을 읽고 현장 지식을 더해야 한다. 그러면 어느 순간 돈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혜안을 지니게 된다
공부하지 않고도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큰돈을 벌거나 은퇴할 꿈은 아예 꾸지 않는 것이 좋다. 이런 사람에게 기다리고 있는 것은 퇴출이나 퇴직이지, 은퇴는 아니다.
책은 내용이 원론적이며 두루뭉술하고, 좀더 구체적인 내용이 필요하다고 한다.
그러나 ‘독서백편의 자현’이라는 말이 있다. 책을 많이 읽으면 자연스럽게 현명해진다는 말이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재테크나 경제, 경영과 관련된 책만을 읽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경제학, 심리학, 철학, 건축학 등 모든 분야의 책을 골고루 읽어야 한다. 그래야만 재테크가 무엇인지 보인다.
여러 분야의 책을 골고루 읽어야 하는 것은 돈이 사회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한 권의 책을 통해 1가지를 깨우칠 수 있는 사람도 있고 10가지를 깨우칠 수 있는 사람도 있다. 물론 그 이상을 깨우칠 수 있는 사람도 있고 전혀 깨우치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1가지도 깨우치지 못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독서는 시간 낭비고 돈 낭비다. 이런 사람은 책을 읽지 않는 것이 더 유리하다.
깨우친다는 것은 책 속에 있는 아이디어나 생각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 실천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나는 어떤 책을 읽든지 그 책 속에서 1가지 이상의 아이디어나 생각을 내 것으로 만들려고 한다.
더 일찍 은퇴하고 싶다면 여러 분야의 전문 지식을 열심히 익혀야 한다.
책을 읽는 간접 경험 외에 경제학, 심리학, 철학, 건축학 등 여러 분야의 전문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직접 경험을 통해서 어느 한 분야의 전문 지식을 얻으려면 10년의 세월은 족히 걸린다.
간접 경험이 아닌 직접 경험으로 모든 분야의 전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과정은 단축될 수는 있어도 생략될 수는 없다.
사람에 따라 전문 지식을 익히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다를 수는 있지만, 전문 지식을 익히는 데는 이론적 지식과 현장 지식이 함께해야 하는 것은 변함이 없다.
경제적 측면이든 사회적 측면이든 성공하고자 하는 사람은 반드시 여러 분야의 풍부한 지식을 쌓아야 한다.
그리고 그 지식 위에 필요한 경험을 더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