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 선수가 꿈인 소년은 처음에는 좋아하는 선수를 동경하며 자신과 동일시한다.
그러다가 자기가 그 사람과 같지 않다고 깨달은 후에는 자신만의 방법을 생각하게 된다.
어떤 분야의 프로나 성공한 사람의 방법이라고 해도 모두에게는 각자 맞는 방식이 있다
존경하는 사람의 행적이 계기가 되어 자신의 미래를 구체적으로 그려 보는 것은 바람직하다.
하지만 맹목적으로 흉내만 내는 데서 끝내면 워너비라는 존재는 오히려 역효과를 낳는다.
워너비는 어디까지나 그 세계로 이끈 안내자 정도로만 생각해야 한다.
그 세계에 발을 들여 어느 수준에 이르면 자신의 수준을 불안해해야 한다. 그래서 자기만의 방식과 방법을 만들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성공할 수도, 제대로 돈을 벌 수도 없다.
누군가를 존경한 나머지 자기가 그 사람이 되려고 하지는 말자.
자신이 되고 싶은 사람은 누구도 아니다. 바로 미래의 당신이어야 한다
뛰어난 투자가는 주가가 폭락해 바닥 칠 때 주식을 대량 매수한다. 세상이 크게 움직이면 부자도 크게 움직인다. 물론 리스크가 있다. 그러나 무섭다고 아무것도 하지 않아서 안전한 시대는 이미 훨씬 전에 끝났다
성공한 사람은 리스크를 줄이는 비결이 오히려 리스크 지는 것이라는 사실을 안다.
무엇이든 새로운 일에 도전할 때는 반드시 위험이 따른다.
물론 위험을 피하는 것보다 더 좋은 대안은 없다.
하지만 위험을 부담하기가 두렵다고 언제까지고 결단도, 행동도 못 하면 현상만 유지하게 된다.
리스크를 받아들일 수 있는지 없는지로 당신의 미래가 결정되는 것이다. 그러니 불안한 상태가 되어야 한다.
성공하면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이는 하늘과 땅 차이다. 도전하지 않으면 당신은 지금의 자리에서 계속 머물러야 한다.
새로운 사람이 되고 싶다면 기꺼이 부담을 감수해야 한다
내 강연에 오는 사람 중에는, 충분히 공부하고 준비한 다음에 투자하겠다고 하다가 아직 시작도 못 한 사람이 있다.
물론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는 꼭 공부해야 한다. 그러나 아무리 공부만 한다고 완벽해지는 것도 아니다. 조금씩이라도 이론을 행동으로 옮겨 실전에서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돈 잘 버는 사람은 완벽하게 준비되지 않아도 주저하지 않고 첫걸음을 내디딘다
무엇을 시작할 때는 행동이 빠르면 빠를수록 그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 더불어 얻는 결과도 커진다.
어설픈 완벽증에 걸리는 바람에 행렬의 맨 앞에 서서 누릴 수 있는 혜택을 놓치지 말자
돈 잘 버는 사람은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지 않는다.
항상 옳게 판단하는 사람은 없음을 알기 때문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이 내심 자기도 발견 못 한 뛰어난 잠재 능력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제대로 안 해서 그렇지 진지하게 하면 깜짝 놀랄 것이라며, 지금은 그저 상황이 따라 주지 않을 뿐이라고 한다
그 사람은 오히려 쉬지 않고 투자했다. 액셀러레이터를 계속 밟다가 결국 물러나야 할 시기를 놓쳐 버렸다.
무엇을 이루고 싶을 때 혼자 끝까지 할 수 있다고 마음먹는 태도는 중요하다. 하지만 고집만으로 잘되는 일은 좀처럼 없다.
무슨 일을 하든 주변에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다.
돈 잘 버는 사람은 자신을 절대적으로 믿지 않는다. 즉 오만해지지 않는다.
자기의 힘을 과신하는 순간 객관적인 사실이 보이지 않아서 위험한 복선을 알아차리지 못하거나 간과해 버리고 만다.
자신의 감각을 믿되, 결정에서 어느 정도 불안해하는 것이야말로 비즈니스와 투자에서 큰 위험을 피하는 방법이다
부자가 되지 못하는 사람들은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자기에게도 언젠가 절호의 기회가 올 것으로 생각한다.
‘나는 열심히 했으니까, 언젠가 좋은 기회가 올 거야.’ 이렇게 생각만 해서는 그 ‘언젠가’는 영원히 오지 않는다.
매일매일 같은 날을 반복하면서 절대 찾아오지 않을 절호의 기회를 기다리기만 하다가 인생이 끝나 버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