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에는 인터넷에 없는 깊이 있는 지식이 있고 저자가 오랫동안 연구하여 얻은 통찰이 있다.
인터넷에서 얻는 정보는 단편적인 것이지만 책에는 더 방대하고 깊은 차별화된 정보들이 가득하다.
관심 분야에 대한 정보, 지식, 통찰을 구하는데 책만큼 훌륭한 것은 없다.
나는 관심 있는 분야가 있으면 기본적으로 다섯 권 이상의 책을 읽어보고 그곳에 투자한다.
나보다 먼저 공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보는 셈이다.
부모가 책 읽는 모습을 보고 자란 아이들은 저절로 독서를 많이 하게 된다.
부모가 책 읽는 모습은 아이들에게 좋은 가르침인 것이다.
나는 내 주변의 보물 같은 사람들과 세상 떠나는 그날까지 인생의 좋은 친구로 남고 싶다.
하여 오늘도 나는 소중한 보물님들에게 기꺼이 돌쇠가 되겠다고 다짐한다
경제를 모르고서는 절대로 부자가 될 수 없다.
반드시 자산을 운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좋은 투자를 할 수 있다.
감나무 밑에 누워서 아무리 입을 벌리고 있어봤자 감이 내 입속으로 떨어지지 않는다.
바람이 불면 바람 부는 쪽으로 몸을 움직이고 그 아래에서 입을 쩍 벌려야 감이 내 입속으로 떨어지는 것이다.
부자가 되려면 주가, 금리, 정부 정책, 세계의 경제 흐름 등을 눈여겨보고 공부해야 한다.
살아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계속 변화의 추이를 파악하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투자처를 만들어야 한다.
새해가 되면 정부나 경제연구소에서 발표하는 경제 전망들을 주의 깊게 살피고, 날마다 경제신문 등을 보면서 변화의 추이를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정치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정치권의 정책에 따라 경제는 크게 변화하기 때문이다.
급변하는 경제상황에 얼마나 발 빠르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많은 투자의 기회가 주어진다.
시작했다면 중도에 포기하지 말고 인내를 가지고 좋은 습관을 내 습관으로 만들어라
나에게 찾아오는 사람들 중에는 거리의 현수막을 보고 과연 투자를 해야 하는지의 여부를 묻는 분도 있다.
내가 분석해본 결과 거리의 광고 현수막이라 해서 나쁜 투자대상은 거의 없다.
일부 과장된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그것은 투자할 사람이 결정해야 하는 문제다.
수익의 목표를 정하고 그 대상에 투자해 목표를 달성할 것인지는 당사자가 판단해야 하는 몫이다
좋은 투자를 했다며 나에게 "잘했다. 아주 잘했어."라는 평가를 받고 싶었던 친구는 내 얘기를 듣고 얼굴빛이 창백해졌다.
친구는 나에게 어떻게 하면 좋겠냐고 되물었다.
친구가 투자한 상품은 수익이 전혀 나지 않는 상품은 아니었다.
분양업체에서 광고한 60만 원은 받지 못하더라도 월세를 낮게 받는다면 투자할 수 있는 투자대상이었다. 하지만 한 가지 생각해봐야 하는 문제가 있었다
친구가 투자했던 원룸은 여러 명이 공동 소유권을 갖고 있는 공용 소유 건물이었다.
나에게는 멘토와 약장수를 구별하는 기준이 있다.
나에게 진심으로 도움을 주는 멘토는 나에게 먼저 찾아와 도움을 주지 않는다.
내가 먼저 멘토를 힘들게 찾아야 하고 그에게 만나달라고 부탁해야 한다.
그가 만남을 수락한다고 해서 무작정 찾아가서도 안 된다.
그가 편한 시간에 찾아가야 나에게 도움이 되는 진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우연을 가장하여 나에게 먼저 찾아와 자기가 나의 멘토가 되어주겠다고 얘기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약장수일 가능성이 높다.
나에게는 멘토와 약장수를 구별하는 기준이 있다.
부자가 되고 싶다는 갈망만으로는 꿈을 이룰 수 없다.
부자가 되려고 실천 목표를 세웠어도 얼마 안 되어 그것을 포기하면 가난에서 벗어날 수 없다.
부자는 로또에 당첨되거나 부모님에게 유산을 물려받지 않는 이상 단기간에 될 수 없는 것이다.
그렇기에 부자가 되는 기술보다 부자가 되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습관이란 단기간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기에 고통을 감내하고 이겨내면서 차곡차곡 쌓아가야 한다.
부자가 되려면 장맛비가 내리는 강을 맨몸으로 헤엄쳐 건너야 하고, 눈발이 휘날리는 높은 봉우리를 기어 올라가야 한다.
괴로움이나 어려움을 참고 견뎌내야 비로소 부자가 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