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과 서비스 마인드가 있는 사람은 누구를 만나든 고객처럼 대하는 자세를 유지한다.
이렇게 만나는 사람들을 돈을 벌어주는 고객처럼 소중히 대하면 좋은 사람을 몰고 온다.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가기를 즐기며 그 속에서 부를 축적하는 기회를 공유한다.
창업해서 성공한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직장에 다닐 때 상사나 동료, 부하직원들, 거래처, 협력업체와 돈독한 인간관계를 맺었다는 공통점이 있다. 사업의 밑천은 신용과 신뢰, 그리고 돈독한 인간관계이다.
그래야 상대방을 더 존중하고 서로가 윈윈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된다.
인간관계를 단기적으로 바라본다면 상대방이 내게 어떤 이득을 가져올지에만 초점을 맞춰 결국 상대방을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도구로 바라보게 된다.
자신의 이득을 위해서 타인을 이용하면 진정한 친구도 없이 외로운 처지가 될 것이 분명하다.
부자들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관계를 형성하고 신뢰를 쌓아가는데 이는 재정적인 면에서도 큰 도움이 된다.
이들은 늘 가족, 친구, 고객을 위해 어떤 선택이 최선이며 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고민한다.
부자들은 타인의 고민을 들으면 그 문제를 해결해주기 위해 자신의 네트워크를 활용한다.
공동의 이익을 추구할 수 있어야 관계가 오래 지속된다.
부자들은 오히려 친해지기 위해 공동의 이익을 만들어준다.
공동 투자를 하거나 비즈니스 관계를 만들기도 한다.
평소에 인연을 소중히 여기고 관계를 중시해야 비즈니스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
성공한 사람은 성공했기 때문에 사람들을 주변으로 불러모은 것이 아니라 늘 자신의 곁에 성공에 꼭 필요한 사람들을 끊임없이 불러모았기 때문에 성공한 것이다
《백 년을 살아보니》의 저자 김형석 교수는 "재산은 자기 인격만큼 가지는 것이 좋다. 분에 넘치는 재산은 짐이 되어 인격이 손상되고, 고통과 불행을 초래한다.
살아보니 경제적으로는 중류층, 정신적으로 상류층으로 사는 사람들이 행복하더라"고 했다.
소인배 같은 인격을 가진 사람에게 많은 돈이 주어지는 순간부터 불행이 시작된다.
자기 인격에 담을 수 있는 돈이 어느 정도인지 생각해보면 분수에 맞게 살 수 있다.
무조건 많은 돈을 벌고 싶은 탐욕만 있어서는 설령 부자가 되더라도 그 소중한 돈을 지키고 유지할 수 없다.
진짜 부자는 돈만 많은 것이 아니라 내면이 풍요롭다.
아시아 최고 부자로 알려진 리카싱 회장은 탁월성과 교만 사이에서 균형을 찾으려는 마음 자세를 수치화한 ‘자부지수(自負指數)’가 있었다.
그의 자부지수 계산 방식에는 네 가지 기준이 있다.
나는 지나치게 교만하지 않은가? 나는 바른말을 받아들이지 않고 거절하는가? 내 언행이 가져올 결과에 책임지길 원하는가? 나는 문제를 해결하는 통찰력이 부족하지는 않는가?
이 네 가지를 항상 자문자답하면서 스스로를 경계하라.
자부심이 지나쳐 오만한 자아도취에 빠진 인생은 실패를 피할 수 없다. 항상 교만하지 않게 스스로를 경계하는 것이 진정한 성공 비결이다
안 좋은 일이 생겼을 때 ‘그래도 다행인 이유’를 생각하는 사람이 있고, "재수 옴 붙은 날이군. 난 지지리도 운이 없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행운은 상황이 좋든 나쁘든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에게 찾아오고, 매사를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불평불만만 늘어놓는 사람에게는 오다가도 달아나 버린다.
평생 운이 좋은 사람도, 평생 운이 나쁜 사람도 없다.
나에게 찾아오는 운을 어떤 자세로 받아들이느냐가 중요하다.
에이브러햄 링컨은 실패하면 기운을 차리고 일어나면서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괜찮아, 길이 약간 미끄럽긴 해도 낭떠러지는 아니야." 만약 링컨이 냉정한 세상과 현실을 비관하고 다시 도전을 하지 않았다면 그는 대통령이 되지 못했을 것이다.
"저 사람은 참 성실하고 열심히 사는 것 같아. 이런 사람을 도와주지 않으면 누굴 도와주겠어!" 이런 소리를 듣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운이 따른다.
운이 좋아서 인생이 잘 풀리는 사람이 주변에 있다면 관심을 가지고 잘 살펴보라.
평소에 잘 웃고 다른 사람을 기분 좋게 해줄 것이며, 실력이 있는데도 거만하지 않고 상냥함을 겸비했을 것이며, 순진한 아이처럼 호기심이 많아서 모르는 것은 질문할 것이며, 타인이 실수를 해도 관대하게 대할 것이며, 대가를 기대하지 않고 먼저 베풀 것이다.
그는 똑같은 조건이라면 운 좋은 사람을 가까이 두려고 했다.
좋은 운을 가진 사람의 기세는 아무도 거스를 수 없기 때문이다.
"사람은 능력만으로는 절대 성공할 수 없다. 때를 잘 만나고 사람을 잘 만나야 한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운이 트일 때까지 버텨낼 수 있는 끈기와 근성이다."
찾아온 운을 움켜쥐려면 운을 담을 수 있는 그릇을 만들어야 한다. .
그래야 운을 함께 나눌 사람을 만나고 좋은 기회를 살려낼 수 있다.
만약 지금 운이 없어서 고전하는 중이라고 생각한다면 현재 상황이나 환경은 지금까지 내가 해온 생각과 행동의 결과란 점을 잊지 마라.
반복되는 운은 실력이다. 실력을 기르고 운이 트일 때까지 끈기와 근성으로 버텨내라.
큰 부자는 하늘이 낸다는 말은 이런 의미일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