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충분히 즐거웠음을 표시합니다.
서로 나눈 대화의 주제를 짧게 언급한 다음, 재미있었다거나 즐거웠다는 말을 합니다

2) 상황을 정리하는 명분을 제시해야 합니다.
지금 대화가 즐겁지만 이제 자리를 떠야하는 이유를 앞의 어필에 바로 이어서 말합니다

3) 좋은 인상을 남기고 자리를 뜨도록 합니다.
좋은 인상을 남기려면 지루해서 도망간다는 인상을 주어서는 안 됩니다. 아쉽지만 다음을 기약한다는 표현과 예의바른 태도로 상황을 마무리해야합니다

개선 전의 대화를 보고나서 바로 개선 후의 대화를 확인하기보다는 대화노트를 쓰면서 보정을 하듯이 연습하기 바랍니다.

즉, 여러분이라면 어떻게 그 대화를 개선할 수 있을지 직접 보정해보고 개선 후 대화 사례를 읽어보면 좋은 훈련이 될 것입니다

‘오늘하루 어땠어?’처럼 자칫하면 성의 없는 질문으로 여겨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간단한 질문에 비해 생각해야할 것이 많아서 대답하기가 어렵습니다

상대가 걱정하고 있는 부분은 굳이 언급하고 상대의 말은 무시한 채 다른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기 때문

특히 상대에게 공감해주며 대화를 이어가면 상대는 마음을 열고 더 많은 정보를 주게 됩니다

서로 같은 입장을 강조하며 친밀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상대에게 관심을 가지고 상대의 생각을 고민해야 개선된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힐링과 같이 상대가 쓰는 단어를 가지고 질문을 만들고 그 대답에 따라 대화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 결과 서로 최근 관심 있는 주제를 찾는데 성공했습니다.

질문을 할 때도 상대와 자신의 정보를 섞어가며 질문으로 이어가기 때문에 상대가 쉽게 대답합니다.

또한 필요한 질문을 한다는 느낌을 전달하기 때문에 상대는 성의껏 대답해주려고 애쓰게 됩니다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상대의 한두 문장의 말만으로 그 사람의 인생을 판단합니다.

일에 관련된 이야기가 아니라도 말을 하다보면 더 알고 싶어지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그렇지 못한 사람도 있죠. 바로 스몰토크의 차이입니다.

지식이 많고 적음의 문제가 아니라 그 사람이 신뢰가 가는지, 매력적인 사람인지 등은 스몰토크에서 결정됩니다

여러분의 진실과 가치가 모든 사람에게 제대로 전해지도록 그 길을 열어드리려는 책입니다

한 번의 인사가 평판을 좌우합니다. 왜냐하면 인상적인 인사였다면 인사를 받은 사람과 그 인사를 본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경험을 전달할 것이기 때문이죠.

좋은 것이건 나쁜 것이건 쉽게 전파됩니다.

공식에 따른 스몰토크는 상대에게 좋은 인상을 전할 것입니다.

이는 곧 여러분의 좋은 평판을 만들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세상에 여러분의 편이 더 많아지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을 잘 알지도 못하면서 쉽게 판단하는 무리가 아닌 여러분의 가치에 관심을 가지는 한 편이 훨씬 늘어나게 됩니다.

상대에게 나에 대한 정보를 줄 것

최소 2개 이상의 자신 혹은 공통정보를 얹어 질문합니다

상대의 변화나 소품에 대해 칭찬하면서 대화를 이어가는 것도 상대가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이기 때문에 좋은 선택입니다

정보를 쪼개서 기억할 것

상대가 하는 말의 정보들을 묶지 말고 최대한 쪼개서 기억합니다

상대의 말에서가장 유효한 정보 선택하기

쪼갠 정보 중에 자신의 질문과 가장 거리가 먼 정보를 선택하여 대화를 이어갑니다

정보를 입체적으로 활용할 것

수집한 정보들을 다각적으로 활용합니다

상대의 정보와 다른 정보를 연결해서 쓰는 것은 상대가 ‘나를 알아주는 사람’이라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빠른 시간 안에 친해질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죠.

상황에 맞는리액션을 선택할 것

상대의 단어 끝에는 소리 없는 리액션을, 상대의 문장 끝에는 소리를 내는 리액션을 하세

상대가 원하는 주제 선택하기

공식2에 따라 이전 질문과 동떨어진 정보에 대한 질문을 했을 때, 상대가 추가정보를 주지 않고 같은 주제를 또 언급한다면 그 주제를 선택하세요

질문은 궁금한 것을 물어보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모으는 것이죠

대화의 경제성

불필요한 정보를 다시 언급하지 말고 가능한 한 새로운 정보를 주고받도록 합니다.

달인은 대화의 권력을 쥐는 사람입니다. 상대가 원하는 것을 주면서도 대화에 센스가 있어서 말을 많이 하지 않아도 대화를 주도합니다

2) 상대에 대한 소재
상대의 내적인 소재에는 상대가 최근 겪은 일이나 생각, 불만이나 입장 등이 있습니다. 상대의 내적인 소재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상대의 상황과 소재가 잘 맞아야 합니다. 상대가 긍정적인 상황이고 소재도 긍정적인 것이라면 아주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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