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룩은 자기 몸길이의 최고 350배를 점프하기도 한다. 사람으로 비교하면 70층짜리 건물 높이만큼 점프하는 것이다.

‘뛰어봤자 벼룩’이라는 말을 함부로 해서는 안 되는 이유다

수입에서 무조건 50% 이상을 저축하라. 그런 다음에 남은 돈으로 생활하라. 많은 사람들이 저축을 못 하는 이유는 쓰고 남은 돈을 저축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저축은 자기와의 싸움이다.

돈을 쓰지 않아야 돈이 모아진다.

절약 또 절약해서 말일에 남은 돈 전부를 또 저축해야 한다

가진 것 없는 사람이 가장 먼저 할 일은 강제저축을 하는 것이다.

저축은 꾸준함과 성실성이 있는 사람만 할 수 있다.

악착같이 아껴 쓰고 저축하라.

심리적인 안정감과 함께 성취감도 느끼게 하는 것이 저축이다.

"돈이란 근거 없는 낙관주의를 용납하지 않는다."

돈 앞에서는 근거 없는 전망이 있을 수 없다.

부자가 되는 길은 돈 관리를 얼마나 잘하느냐에 달려 있다.

내 통장에 들어오는 순간 돈이 어디로 가야 할지 안내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얼마나 신속하고 정확하게 교통정리를 하느냐에 따라서 여러분이 부자가 되는 속도는 달라질 것이다.

"어떻게 마흔다섯에 120억 자산가가 되셨나요?"
나는 질문을 받을 때마다 이렇게 되묻는다.
"○○님의 재무목표는 무엇인가요?"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반드시 무엇을 어떻게 해서 어떤 결과를 얻는다는 구체적인 목적과 방향이 정해지면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게 되고 결국 목표와 가까운 결과치가 나온다.

재무목표는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세워야 한다.

만약 10억을 모으고 싶다면 그 돈을 모으는 기간과 방법 등을 담은 재무목표를 먼저 세우고, 큰 목표와 작은 목표, 세부적인 프로세스 맵을 작성해두어야 한다. 그리고 매일 실천해야 할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그것을 했는지 안 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금융자산: 현금, 통장의 잔고, 펀드, 적금, 적립식 보험, 빌려준 돈 등
•부동산자산: 아파트, 주택, 상가, 오피스텔, 토지 등
•은행 부채: 각종 담보대출, 신용대출, 사금융 대출 등
•개인 부채: 빌린 돈
•보증금: 월세 보증금, 전세 보증금 등

월간 자산평가서를 보면 실제 나의 자산상태를 알 수 있다.

사람들은 작년보다 자산이 얼마나 증가 또는 감소했는지 잘 모른다.

월간 자산평가서를 만들었다는 것은 경제독립을 위한 여정을 시작했다는 의미다. 이것을 매달 작성하면 자산이 점차적으로 증가하는지 감소하는지의 추이를 알 수 있다

나는 20대 중반에서 30대 후반까지 종잣돈을 모았던 15년의 시간이 가장 힘들고 견디기 힘들었다. 특히 투자목표를 세운 다음 30대 후반까지 절약하고 조금씩 저축하던 과정이 고통스러운 기억으로 남아있다.

종잣돈은 지금이 아닌 미래를 위해 준비하는 돈이고, 근로소득보다 자산소득이 많아지기 위해 징검다리가 되는 돈이다. 종잣돈이 없으면 투자할 기회가 와도 잡을 수가 없다.

‘삶’이라는 한 글자 속에는 말로 할 수 없는 숱한 사연들이 담겨 있다.

웃어야 할 시간에 울고, 성공해야 할 때 실패하고, 행복해야 할 시간에 불행하고, 즐거워해야 할 시간에 슬픔이 몰려온다.

시간의 화살은 과거에서 현재를 거쳐 미래로 날아간다. 그 화살은 역방향으로 날아오지 않는다

사람들은 경제력이 떨어진 나이가 되어서야 ‘젊을 때 돈을 모아서 투자를 하고 노후자금을 마련해둘걸’ 하고 뒤늦은 후회를 했다.

어떤 삶을 선택하느냐는 나에게 달려 있다.

우리는 선택을 통해 많은 것을 바꿀 수 있다.

지금 우리의 삶은 우리가 매 순간 선택한 결과의 총합이다.

우리는 매일 크고 작은 선택을 하며 살아간다.

중요한 것은 그 선택권이 타인이 아니라 나 자신에게 언제나 주어진다는 것이다.

내 삶은 내가 선택한 것이고 그 선택은 기회로 이어진다

‘인생에서 후회되는 일’이 없도록 한 살이라도 젊을 때 아끼고 절약해서 종잣돈을 만들자.

가계부를 쓰면서 지출을 통제하고, 신용카드 대신 체크카드를 사용하고, 저축부터 하고 남은 돈으로 생활하자.

이익이 없으면 1원도 쓰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그렇게 모은 돈으로 투자를 시작하자

투자는 일찍 시작하는 사람에게 유리하다. 복리의 위력 때문이다

주식 투자는 반드시 해야 한다.

한 살이라도 젊을 때 주식에 투자하는 법을 배워라.

평생 할 투자라면 대충 하지 말고 제대로 공부하라.

공부하고 또 공부하면 경험이 쌓이고, 돈의 흐름도 보이고, 세상을 보는 안목도 생긴다.

노후에도 모아놓은 자산을 활용해 웬만한 직장인의 근로소득보다 더 많은 자산소득을 얻을 수 있다

누구나 본인에게 맞는 투자가 있다.

나는 부동산 투자를 선호한다. 특히 수익형 부동산 투자를 좋아한다. 다른 수익형 자산에 비해 어렵지 않고 경기와 금리 변동에 가장 둔감하고 원금손실의 리스크가 비교적 적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나에게 부동산을 잘 고르는 능력이 있다고 한다. 그렇게 되기까지는 오랜 시간 공부하고 발품을 파는 시간이 있었다.

그 과정에서 나만의 체크리스트를 만들고 빠르게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했다.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본인에게 맞는 투자를 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