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토크 공식 정리

공식1 정보를 2개 이상 주면서 질문할 것

공식2 정보를 쪼개고 그룹으로 만들어 기억할 것

공식3 질문과 관계없는 정보일수록 우선할 것

공식4 정보는 입체적으로 활용할 것

공식5 무음과 소리 리액션을 구분하여 쓸 것

공식6 상대의 정보제공을 잘 확인하여 주제를 합의할 것

공식7 대화의 경제성을 고려해서 정리된 말을 할 것

복기작업은 부정적인 것을 후회하는 것이 아닙니다. 실행단계의 자료를 정리하고 다음에 더 준비할 것을 찾는 것입니다.

쿠폰을 여러 장 모으면 새로운 서비스를 받는 것처럼 지식의 폭발은 분명히 옵니다.

이때 서비스에 따라 쿠폰을 모아야 하는 장수도 다르고 무엇을 했느냐에 따라 받는 쿠폰의 양도 다릅니다. 이처럼 지식의 폭발이 언제 오는가는 확실히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지식 쿠폰이 새로운 서비스를 받기까지 딱 한 장 남았을지도 모르는데 포기하는 것은 너무 안타까운 일이 아닐까요?

훈련방법 정리

준비단계
─상황을 예측한다(일부러 상황을 만든다).
─공식에 맞는 스몰토크를 시뮬레이션을 한다.
─지식을 쌓는다.

실행단계
─실제 상황에서 스몰토크를 실행한다.
─상대의 반응을 경험한다.
─포인트 문장을 사용하여 성공을 경험한다.

복기단계
─스몰토크를 복기한다.
─스몰토크를 공식에 맞게 보정한다.
─포인트 문장을 만들어 연습한다.

스몰토크를 하기로 결정했다면 상대가 성의 없게 대답했다고 느껴지더라도 그것에 흔들리지 말고 밀고 나가야합니다.

유쾌하고 자신감 있는 사람을 연기해야 합니다.

연기는 연기력이 좋아질수록 여러분을 진짜 그런 사람으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이를 위해 여러분은 마음을 탄탄하게 다져둘 필요가 있습니다

기억력은 관심과 반복으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기억은 그 기억에 집중하거나 그 기억을 많이 떠올릴수록 오래 남기 때문입니다.

상대에게 관심을 갖고 집중하여 대화를 하는 훈련과 대화노트를 쓰며 상대의 정보를 다시 떠올리는 훈련을 하면 자연스럽게 기억력이 좋아질 것입니다.

마음은 자기암시를 통한 믿음과 목적을 기억하는 생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기암시는 자신을 속이는 과정이 아닙니다. 자신의 한계를 만드는 잘못된 믿음을 깨고 새로운 믿음을 집어넣는 것이죠

‘언변이 뛰어난 사람들도 훈련의 결과이지 절대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이 구분되어있지 않다.

그들은 처음에 조금 나았을지 모르지만 작은 차이로 인해 더 많은 경험을 했고 그 결과가 지금의 차이이다. 그래서 나도 이제 경험을 시도하고 체계적으로 훈련하면 무조건 된다.

나는 말을 못하는 그룹으로 구분되지 않는다.

나는 내가 정의한다. 나는 긍정적이고 자존감이 높은 사람이다

좋아하지 않을까봐 라는 생각은 사람들을 더 멀어지게 만들 뿐이다.

그들이 나의 최선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마음을 열지 않는다면 난 ‘그래서 어쩌라고’라고 생각하고 나서 하던 최선을 계속 할 것이다.

‘예전에 그랬다고 또 그렇게 되란 법은 없다. 지금부터 내가 선택한 일은 과거와 상관없다.

지금의 나는 지금 새로운 결과를 만들 것이다. 지금은 지금이다.’

이 암시문들은 여러 번 반복해서 읽고 외워두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단순히 많이 반복한다고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이 문장들을 기억하고 있다가 꼭 필요한 순간에 되뇌여 그 순간을 조금이라도 수월하게 이겨내는 경험을 할 때 비로소 효과적인 암시문으로 여러분 머릿속에 자리 잡게 됩니다.

그 후로는 암시문을 계속 사용하여 강화시키거나 나만의 암시문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생각은 원래 스스로 커집니다. 특히나 부정적인 생각은 더욱 빠르게 커져갑니다.

한번 부정적 생각이 떠오르면 다음과 같은 생각들이 계속 떠올라 머릿속을 채워갈 것입니다

스몰토크의 소재는 크게 소재의 위치로써 외적인 것과 내적인 것, 소재의 주인으로써 공통의 것과 상대의 것, 나의 것으로 구분할 수 있죠.

1) 공통소재
상대와 자신 모두 이미 알고 있거나 눈으로 확인이 가능한 소재입니다.

─국가적 관심사나 회사의 이슈
월드컵이나 올림픽과 같이 대부분의 국민들이 알고 있는 이벤트는 좋은 스몰토크 소재가 됩니다

─공휴일 등 이벤트가 있는 날

─배경음악이나 인테리어

ㅡ날씨

ㅡ절기

2) 상대에 대한 소재
상대의 외적인 소재는 눈에 가장 잘 띄는 것이지만 그만큼 조심해야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외모

-소품

-태도나 행동

3) 나에 대한 소재
나의 소재를 중심으로 대화를 하는 것은 공통소재를 찾지 못했고 상대가 내향적일 때 상대의 대답을 기대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스몰토크를 시도할 때 유용합니다.

내적인 소재는 두 사람과의 관계와 대화중에 나오는 정보를 통해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미리 여러 분야의 대화를 준비하는 것은 외적인 소재에 비해 다소 어렵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