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 그럼, 동물들이 착하게 굴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지?"
"그럴 때는 그런 행동을 못 본 척해야 한다고 했어요."

긍정적인 관심을 즐기게 된다는 건 성공하고 성취하는 것을 즐기게 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아무 할 말도 떠오르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죠?"
웨스가 물었다.
"우선 상대방이 잘한 일에 대해 관심을 가져주는 것이 중요해요. ‘눈에 콩깍지가 씌었다’는 말 아시죠?"

"그건 처음 사랑에 빠졌을 때는 상대방의 좋은 면, 그러니까 긍정적인 면밖에 보이지 않는다는 뜻이죠."
웨스가 대답했다.

"맞아요. 처음 관계가 시작될 때는 모든 관심을 상대방의 긍정적인 면에만 맞추게 되죠. 부정적인 것은 보이지 않거나 보이더라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거예요. 그러다가 결혼하고 서로 같이 살게 되면서 상대방의 단점을 보게 되고 자신의 사랑이 맹목적이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죠.

작은 실수 하나에도 큰 소리를 내게 되고 그게 더 발전하여 파국에 이르게 될 때는 상대방이 잘한 일조차도 비난하게 되죠. 예를 들어 ‘이런 걸로는 충분하지 않아’, ‘나한테 물어봤어야지’, ‘수요일까지는 끝냈어야 한다고’와 같은 말을 하게 돼요."

"가끔 스스로를 칭찬하는 것은 아무런 해가 되지 않는다."

"사람을 한 가지 기준으로 평가하지 마라."

"어느 정도 위험은 감수해야 해요. 위험을 염두에 두고 당신과 당신의 부하직원 모두가 서로를 믿으면서 격려해줘야 해요. 그리고 그 노력이 수치로 나타날 것이라고 믿어야 해요. 왜냐하면 반스가 정말로 신경 쓰는 건 그 수치밖에 없으니까요.

업무 평가서를 제출할 때는 최저치의 직원이 없어야 해요. 업무 배치를 잘한다면 최저치의 직원은 생기지 않을 거예요. 훈련이나 격려의 정도와 상관없이 만약 누군가가 기준치 이상으로 업무를 해낼 수 없는 경우에도 그 사람을 처벌해서는 안 돼요. 대신 그 사람이 일을 잘할 수 있는 자리로 재배치해줘야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