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스는 명언이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이유가 심오하면서도 보편적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명언은 추억을 떠올리게 하고, 희망을 불러일으키며, 지금 처한 상황을 깨닫게 하는 힘이 있다. 나는 특히 읽고 나서 웃음을 짓게 하는 명언을 더 좋아한다.
나는 ‘이토록 짧은 문장이 내 인생을 이렇게 바꿔놓다니!’라는 생각을 자주 한다
나는 영감을 주고 동기를 부여하는 좋은 연설, 노래, 명언을 가리지 않고 좋아한다. 사람도 함께 나눌 멋진 무언가를 가진 이들에게 끌린다.
평생 살아가면서 나는 얼마나 많은 경험을 하게 될까?
미디어 심리학 전문가이자 커뮤니케이션 컨설턴트인 스콧 소벨(Scott Sobel)은 "영감 어린 명언은 원시적 수준으로 우리에게 영향을 끼친다"라고 말했다.
인간이 본래 야심적이라고 본 심리학자 조너선 페이더(Jonathan Fader) 역시 사고를 변화시키고, 자신이 바꾸거나 극복하기 원하는 걸 발견하는 데 명언이 큰 도움을 준다고 했다.
이것이 내가 인스타그램에 명언을 올리게 된 이유다.
2013년 마지막 날, 새해에 대한 기대와 더 열심히 살겠다는 다짐을 담아 C. S. 루이스(C. S. Lewis)의 다음과 같은 글귀를 올렸다.
"우리 앞에는 지나온 것들보다 훨씬 멋진 일들로 가득하다."
가끔은 명언을 찾고 나서야 내가 무슨 말을 하고 싶었는지 깨달을 때도 있다. 그럴 때는 마치 누군가가 "내가 당신과 함께 있어요"라고 다정하게 말하면서 내 손을 잡아주는 것만 같다.
누군가가 느꼈던 감정을 이해하면서 나도 그와 똑같이 길을 잃었고, 외롭고, 슬프고, 벽에 부딪혀 있음을 깨달을 때 우리는 모두 혼자가 아니라는 생각에 기운이 난다.
이렇게 명언은 한낱 문장에 불과하지만, 나를 다시 일어서게 하고 혼란스러움에서 벗어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뜨거운 커피를 홀짝이며 책을 펼치고 읽는 당신의 모습을 상상해본다. 한 번에 하나씩, 하루에 하나씩 읽는 명언이 당신에게 말을 건다.
이 책을, 단순히 읽는 걸 뛰어넘어 일상에서 사용하기를 권한다.
한 줄을 읽고 나면 다른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 상상해보라.
우선은 명언 아래에 내 생각을 짧게 곁들였다. 당신의 생각도 여백에 덧붙이면 그야말로 환상적인 책이 되지 않을까?
1년이 지나면 이 책의 사용법을 저절로 터득하게 될 것이다. 그 경험이 의미 있게 여겨진다면 주변 친구들과도 공유하면 좋겠다.
당신처럼 "오늘 나에게 정말 필요했던 말이야"라고 말하게 될 사람과 말이다.
오늘 하루가 당신의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날이 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라
마크 트웨인
엄마는 늘 그래 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새로운 하루가 주는 게 무엇이든, 기쁘게 만끽하며 살아가실 것이다
당신이 사랑하는 모든 걸 꼽으라고 할 때, 자기 이름은 몇 번째에 말할까?
Sana Dabbas사나 다바스
남을 판단하지 마라. 내가 그에게 어떤 폭풍우를 겪게 했는지 모르지 않는가.
God신
과거로 당신을 정의하지 마라. 과거는 교훈일 뿐 종신형 선고가 아니다
사실 지금도 충분하다.
○
자신에게 말하라.
다른 사람에게도 말하라.
이 말을 널리 퍼트리자.
곤경은 평범한 사람들이 특별한 운명을 맞이하도록 준비하게 한다. 《나니아 연대기: 새벽 출정호의 항해》
정말 그렇다. 우리가 역경과 싸울 때 운명은 적당한 때를 알아챈다. "좋아, 네 힘은 잘 봤어. 그런 너를 위해 내가 특별한 걸 준비했지."
힘든 문제에 대해 말하기보단 축복받은 것에 대해 말하라.
인생에서 잘되고 있는 일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좋다. 생각이 곧 에너지이기 때문이다. 굳이 힘든 문제에 에너지를 모으기보다는 잘되는 문제가 더 잘되도록 하는 게 효율적이지 않은가
누군가와 함께 웃다가, 문득 내가 그 상황과 그 사람의 존재를 좋아한다는 걸 깨닫곤 한다.
당신의 존재 또는 부재가 누군가에게 의미를 준다는 걸 아는 것만큼 기분 좋은 것도 없다.
누군가에게 깊이 사랑받으면 힘이 생기고, 누군가를 깊이 사랑하면 용기가 생긴다.
노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