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싸워야 할 때와 싸우지 말아야 할 때를 아는 자가 승리한다.

2.많은 병력이든 적은 병력이든 모두 운용할 줄 아는 자가 승리한다

3.지위를 막론하고 장수부터 병사까지 모두 한마음으로 싸울 때 승리한다.

4.만반의 준비를 하고 기다렸다가 태세를 갖추지 못한 적을 맞아 싸우면 승리한다

5.군사적 지략이 뛰어난 장수가 군주의 간섭을 받지 않으면 승리한다.

전쟁은 타이밍이 생명이다. 유리한 시점에 공격하느냐 아니냐가 승패를 가른다

탄력적 습관에는 유연성이 있기 때문에, 치열한 전투를 피하고 싶은 날에는 목표를 미니로 낮추고 나중에 야심만만한 목표를 추구하면 된다

"《손자병법》에 따르면, 적은 병력으로도 많은 병력을 물리칠 수 있고, 그 반대도 가능하다. 비결은 지형을 읽는 눈 그리고 결정적인 기회를 놓치지 않는 판단력이다." 그래서 손자는 말한다.

"병력이 우세하면 수월한 지대로 향하고 열세하면 험한 지대로 향해라."

탄력적 습관 전략을 활용하면, 상황에 맞게 어떤 활동을 어디에서 어떤 강도로 할지 마음대로 정할 수 있다.

군대에서 배지, 휘장, 수장袖章, 색깔 등의 차이로 계급을 나타내듯이, 이 스티커들도 각 단계를 암시하는 색깔의 차이를 제외하면 모두 똑같아 보인다.

이것은 가장 중요한 목표(매일 목표를 이루고 추적일지의 빈칸을 채운다)에 모든 단계가 똑같이 중요하고 각자 독립적으로 기여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잠재의식은 처음에는 모든 변화에 저항한다.

늘 하던 대로 하는 걸 더없이 좋아한다.

당신이 성장을 위해 시도하는 어떤 적극적인 노력도 언제든 막아설 준비가 되어 있다.

하지만 탄력적 습관 전략은 뇌가 순순히 받아들일 수 있는 속도로 서서히 행동을 변화시킨다.

변화에는 인내심이 필요하다.

변화는 단숨에 일어나지 않는다. 우선 이 사실부터 받아들여야 한다.

어떤 사람도 타인과 똑같은 하루를 보내지 않고, 어느 하루도 똑같이 반복되지 않는다.

오늘 하루 동안 어떤 습관을 어떻게 종ㆍ횡으로 움직여서 어떤 유형, 어떤 크기의 승리를 달성할지 결정할 장수는 바로 당신이다.

아마 손자가 습관 전략을 짰다면 탄력적 습관에 가까웠을 것이다.

세상에 어떤 전략도 매일 스스로 전략을 조정할 수 있는 유연성과 자유를 주지 않는다.

세상에 어떤 전략도 일상의 조건에 기초해 성공으로 향하는 나만의 길을 만들어갈 자율권을 주지 않는다.

다른 어떤 전략도 우리가 ‘행동의 변화’라는 전쟁에서 승리할 더 나은 기회를 제공하지 않는다.

지지만 않으면 이기는 것이나 다름없는 날이 있는가 하면, 반드시 이겨야 하는 날도 있다.

탄력적 습관 전략은 당신에게 양극단 사이의 모든 날에 유연하게 대처할 자율권을 준다.

어떤 상황이 닥쳐도 당신이 준비되지 않았다고 느끼는 일은 없을 것이다.

다음 장에서는 우리 삶에 선택지와 유연성을 더하려는 경우 어떤 위험과 영향이 생기는지 알아보자.

"선택지가 아예 없는 것보다 몇 개라도 있는 게 낫다. 그렇다고 해서 선택지가 많을수록 낫다는 의미는 아니다."
— 배리 슈워츠

탄력적 습관은 그동안 당신이 봐왔던 전략 중에 가장 유연한데다 그 유연성을 최대한 활용하게 해주는 안정성까지 갖췄다.

어깨 관절의 강력한 기동성과 에너지 소모가 적은 고관절의 안정성을 두루 갖춘 새로운 관절인 셈이다

안정성은 구조와 통제를 담당한다. 유연성은 선택지와 기동성을 담당한다. 우리에게는 둘 다 필요하다!

어깨 관절은 우리 몸에서 안정성이 가장 낮다. 하지만 덕분에 유연하고 역동적인 움직임이 가능하다.

반대로 엉덩이와 다리를 연결해주는 고관절은 안정성이 가장 높다. 덕분에 우리가 서 있는 동안 온몸을 지탱해주면서도 에너지는 상대적으로 거의 소모하지 않는다.

우리가 찾는 것은 고관절처럼 튼튼한 구조를 토대로 어깨 관절처럼 역동적으로 목표와 습관을 추구하게 해줄 전략이다.

우리 에너지를 고갈시키는 것은 무엇일까?

삶에 목적이 없을 때 안정성도 잃어버리는 것을 경험해 보였을 것이다.

하지만 목표를 추구하고 습관 형성 전략에 안정성을 더하는 데에도 에너지가 든다. 이 과정에서 에너지를 요구하는 것이 무엇일까? 바로 엄격함이다.

왜일까? 목표 시스템이 엄격하다는 말은 그 시스템이 당신에게 더 많이 노력할 것을 요구한다는 의미다.

반대로 목표 시스템이 유연하다는 것은 목표가 당신에게 맞춰지기 때문에 성공을 위한 노력이 덜 든다는 얘기다.

엄격한 목표를 따르고 유지하는 데는 많은 에너지가 드는 반면 유연한 목표는 언제든 삶의 흐름에 따라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가 훨씬 적게 든다.

다니엘이 원하는 건 달리기와 건강 유지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탄력적 습관은 매일 그와 함께하며 용기를 북돋우면서 그의 욕망을 키우지만, 보통의 목표는 그의 에너지를 엉뚱한 데 쓰게 한다.

첫 번째 기둥: 탄력적 습관은 매일 실행해야 한다.

이것이 이 시스템에서 유일하게 엄격하고 융통성 없는 부분이다.

언제, 어떻게 목표를 실행할지는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지만, 반드시 실행해야 한다는 원칙은 변함이 없다!

대부분의 목표 시스템에서는 ‘매일’이라는 단어가 위협적으로 들리지만 탄력적 습관에서는 그렇지 않다.

작은 목표를 끝내는 데는 1분도 걸리지 않기 때문이다. 하루 종일 잊고 있었더라도 잠들기 직전에 잠깐 하면 된다. 그러면 위협이 사라지고 승리가 이어진다.

두 번째 기둥: 탄력적 습관은 승리를 얻을 수 있는 단계가 수평적ㆍ수직적으로 제한되어 있다

탄력적 습관 전략이 보통의 시스템보다는 유연하지만 그렇다고 바닥에 쏟아진 물과 같은 수준은 아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