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당신이 사로잡혀 있거나 탐험하고 싶은 문제나 감정, 상황을 골라라.
2.당신이 골라낸 것이 진정으로 무슨 의미를 지녔는지, ‘좋은지’ 또는 ‘나쁜지’ 알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여라.
3.‘여기서 기회는 무엇인가?’ 하는 질문을 하라.
4.‘역경 안에 무슨 선물이 있는가?’ 하는 질문을 하라.
5.‘내가 기회와 선물을 만들어내어 더 큰 역량을 발전시키고 키웠다면 그 역량은 무엇일까?’ 하는 질문을 하라.
중요한 인물을 떠올려보라. 그들은 역경에서 찾은 기회와 선물을 활용해 어떤 고결한 특성과 비범한 역량을 만들었을까? 예를 들어 외국어를 할 줄 아는 것보다 조건 없는 사랑을 보여주는 것이 얼마나 숭고한지 생각해보자!
6.기회와 선물, 성장을 만들어냄으로써 변화를 이뤄낸다면 어떤 기분이 들까?
1단계는 당신이 변화를 이루기를 원하는 어떤 상황이나 감정 상태에서도 적용할 수 있다
2단계가 중요한 이유는 특정 상황이 지닌 의미를 자신이 알 수 없다고 생각하면 그 상황에 더 많은 것이 관련되어 있을 수 있다는 인식을 갖기 때문이다. 다른 관점이 떠오를 수 있도록 마음에 공간을 남겨두어야 한다
모든 관점이 사실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으며 일부만 사실일 수도 있다
문제를 바라보는 방식의 변화가 문제 자체를 어떻게 바꿔놓았는지 생각해보라.
당신의 삶은 벌어지는 사건이 아니라 그 사건에 대한 인식과 당신이 부여하는 의미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한편 처한 상황 자체가 아니라 상황을 바라보는 우리의 관점이 그 상황에 대한 우리의 경험을 결정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자신의 삶을 통해 이를 증명한 인물들의 사례를 검토했으며 유용한 관점을 의식적으로 선택하기 위해 어떤 상황에도 적용할 수 있는 간단한 기법도 연습했다.
‘여기서 기회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할 때 인생이 어떻게 달라질지 상상해보라.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혹은 다음에 역경을 겪게 될 때 이 질문은 당신에게 상당한 위안을 줄 것이다.
아무리 헌신적으로 사랑을 쏟는 부모라도 1분 1초도 놓치지 않고 무조건적 사랑을 할 수는 없다.
부모는 자신의 부모에게서 무조건적 사랑을 배우지 못했고 부모의 부모도 자신의 부모에게서 그것을 배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우리는 원래 경험하게 되어 있는 평화와 무조건적 사랑을 느끼기 위해 신경계를 다시 조정해야 할 것이다.
처한 상황이 어떻든 지속적인 행복을 느끼고 사랑을 받는 것은 인간의 타고난 권리이기 때문이다.
모든 게 잘되고 있다는 느낌은 신경계가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육체적 지각이다. 의도적으로 모든 게 잘되리라는 의식 상태를 지니면 정신적으로 유익하다.
물론 실제로 모든 게 잘되지는 않더라도 그렇게 되리라는 의식 상태를 유지하면 일이 잘 풀린다고 느끼며 그런 감정을 드러낼 수 있다.
‘모든 게 잘될 거다’라는 생각은 가치 판단이 아니다. 나쁜 것을 좋다고 말하면서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이 아니라는 뜻이다. 그것은 모든 판단을 초월하여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다.
‘모든 게 잘될 거다’라는 의식은 우리가 사랑을 주고받는 존재로서 언짢음, 공포, 불안, 절망 같은 감정을 온전히 느끼고 마주하고 사랑할 때 생기는 지각이다.
이 두 사람의 책을 깊이 이해하면서 나는 인류 전체가 공유한 관점과 개인의 심리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인식했다
여기서 감사는 그저 기분을 더 좋게 하거나, 통찰을 얻거나, 감정을 조정하거나, 위기를 기회로 재정립하거나, 상대적으로 더 진리를 만드는 한 가지 방법에 불과한 것이 아니다. 이 모든 것을 아우른다.
이번 훈련에서는 삶이 당신을 어떻게 가르치는지 탐험해볼 것이다.
삶을 배움의 기회로 받아들이는 것은 지나온 과거를 평온한 눈으로 바라보고 앞으로 전개될 여정에서 회복력을 키우는 놀라운 방법이다.
3.내가 기회와 선물을 만들어내어 더 큰 역량을 발전시키고 키웠다면 그 역량은 무엇일까?
행복과 평화를 창조하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연습을 하고 자신의 경험에 책임을 지겠다고 마음먹는다면 우리는 정말로 행복과 평화를 창조할 수 있다
공포와 수치심, 절망까지 사랑하는 법을 배우면 우리의 신경계는 평화를 경험하게 한다.
삶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삶의 모습 그대로에 ‘예스’라고 말하고, 삶 자체에 감사하면 우리의 인생은 완전히 다르게 전개된다. 이로 인해 우리는 변화하는 존재가 될 수 있다.
매일매일이 선물이다. 우리는 날마다 다시 시작할 수 있다. 시련과 고난, 자신을 괴롭히는 사람이 있다면 우리는 연습을 더 열심히 할 기회를 얻는 것이다.
주여, 저를 당신의 평화의 도구로 삼으소서 증오가 있는 곳에서 사랑을 해를 입은 곳에서 용서를 의심이 생긴 곳에서 믿음을 분열이 퍼진 곳에서 화합을 다툼이 생긴 곳에서 조화를 절망에 빠진 곳에서 희망을 어둠이 싸인 곳에서 빛을 슬픔이 감싼 곳에서 기쁨을 나누게 하소서 오 거룩하신 주여, 설령 위로를 준 만큼 위로받지 못해도 이해한 만큼 이해받지 못해도 사랑한 만큼 사랑받지 못해도 우리가 줌으로써 받고 우리가 용서함으로써 용서받고 우리가 ‘자기Self’를 죽임으로써 영원한 생명으로 다시 태어나기 때문입니다
천국은 죽지 않고도 경험할 수 있는 의식 상태이며 천국 또는 영원한 생명은 자기를 죽이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바뀌는 자기에 관한 생각, 즉 우리가 ‘나’라고 부르는 자아가 사라지면서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나는 지금 여기에 존재한다’를 천천히, 또박또박 반복해서 말해보라. 이 확언과 그것이 유발하는 감정에 몰입하라. 이 확언을 큰 소리로 외치거나 조용히 말해보라. 숲으로 들어가 걷거나 뛰면서 흥얼거려보는 것도 좋다.
이제 이 확언이 어떻게 진실인지 주목해보자. 당신은 현재 존재하고 있다. ‘지금 여기에 존재’하는 것이다. 당신의 생각이 지금 여기 존재하는 당신의 경험 속에 스며들어 하나 되게 하라.
•자각을 몸으로 옮기면서 어느 한 감각에만 집중하지 말고 몸에서 느껴지는 감각과 통증, 고통을 감지하라.
•몇 분 동안 호흡만 하면서 자각을 호흡으로 옮겨오라.
•천장과 벽이 만나는 방 위쪽 모퉁이를 보라.
•그곳에서 당신이 명상 자세를 취한 채 앉아 있는 당신의 모습을 내려다보고 있다고 상상하라.
•호기심을 품고 방 모퉁이에서 보이는 당신의 모습이 어떤지 천천히 살펴보라. •몇 분간 이를 수행하면서 당신이 보고 있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라. •이미지가 형성되면 이 수행을 지속하면서 당신의 의식을 다른 장소, 이를테면 방 밖이나 집 밖으로, 가능하다면 지구 밖으로 옮겨보라.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다른 지점에서 당신의 몸을 다시 바라보라. •다른 연습처럼 이것도 완벽하게 하려면 시간이 걸릴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