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은 난로에 직접 손을 대보지 않고서는 ‘뜨겁다’는 말이 무슨 뜻인지 알지 못하지." 그는 내가 난로에 직접 손을 대보게끔 한 것이다.

"사업을 시작하는 순간, 사기꾼이 나타날 게다."

하지만 사기꾼이 나쁘다고 말하지는 않았다. 사기꾼을 통해 중요한 교훈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부자 아빠는 "사기꾼은 훌륭한 선생"이라고 이야기했다. 그리고 이렇게 덧붙였다. "물론 그런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된다."

많은 사업가들이 실패하는 것은, 자신이 알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전부 알고 있다고 생각하면 망한다

그런 점에서 자신의 무지를 발견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실패는 큰 도움이 된다. 빨리 실패할수록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

성공은 정답을 기억하는 데서 오는 것이 아니라 실패를 통한 교훈에서 오기 때문이다.

사업가들이 계발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능력은 나쁜 운을 좋은 운으로 바꾸는 것이다. 성숙한 정서와 강한 인성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절대 얻을 수 없는 능력이다.

우리는 누구나 실수하고 실패한다. 실수와 실패는 소중하다. 그때마다 우리는 정서적으로 성숙하고 인성을 강하게 단련할 기회를 얻기 때문이다

부자 아빠는 재앙에서 도망쳐 나오지 말고 회사를 다시 세우라고 조언했다.

내 실수를 외면하지 않고 회사를 다시 세우는 과정에서 기업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회사를 버리고 도망쳤다면 결코 배울 수 없는 것이었다.

나는 더 빠르게 배워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내가 학교에서 좋은 성적을 얻지 못한 것은 게을렀기 때문이다.

모든 실수 속에는 지혜의 보석이 있다

비난하는 것은 부족하다는 뜻이다

실수를 외면하지 말고 인정하라

내 돈을 빼앗아 간 사람들은 모두 좋은 학교를 나온 사람들이다. 자신이 지구상에서 가장 똑똑하다고 믿는 사람들이다. 절대 실수하지 않고, 실수를 하더라도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현명하기는커녕, 무례하고 비극적인 인격적 오점을 지닌 사람들이다. 그런 사람들은 피드백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배우고 변화하고 수정하지 못한다. 그들은 뒤처지고 만다.

군사학교에 가면 조교들이 말 그대로 얼굴을 바로 앞에 들이대고 거침없이 욕설을 내뱉는다. 이것이 군사훈련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다. 피드백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초보 사업가들이 자주 저지르는 실수는, 성공한 사업가가 아니라 성공한 피고용인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다. 이 둘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는 점을 명심하라.

스크래치 골퍼와 일반 프로 골퍼 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존재한다. 불과 2타 차이이지만 일관되게 70타를 치는 선수와 일관되게 72타를 치는 선수의 세계는 전혀 다르다.

이 과정을 거치는 동안 나는 다양한 문제를 배려하고 신경 쓰고 해결해야 했다. 하지만 그 어느 것도 뒤로 미루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바로 이것이 좋은 운을 가져다주는 핵심이다. 최고의 수준에 도달하고 싶다면 어떤 것도 뒤로 미루거나 제쳐두어서는 안 된다. 중요하지 않은 것은 없다.

자신의 사업을 실현하기 위해 쓴 시간을 수치로 환산할 수 있다면, 그것은 충분한 시간을 쏟은 것이 아니다.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할애했는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정신없이 일을 해야 한다. 사업을 하다 보면 무수한 비난과 불평과 반대에 부딪힐 것이다.

좋은 결말을 얻기 위해서는 험난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

한번은 아버지가 내가 손을 대기만 하면 모두 금으로 바뀐다고 말씀하신 적이 있는데, 나도 그 말을 믿기 시작했다. 상황은 순탄했고 엄청난 돈도 벌었다.

사실 나는 거대한 실패를 경험하고 난 뒤에 훨씬 더 크게 성공했다. 그럴 수 있었던 이유는 나는 늘 나 자신을 ‘러키 가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지금도 여전히 나는 운이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큰 손실을 겪고도 나 자신을 바라보는 관점은 바뀌지 않았다.

나는 그 모든 일을 한순간 지나가는 사소한 실수라고 생각했다. 나는 게임에 다시 뛰어들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다. 이는 마치 골퍼들이 벙커에 공이 들어가도 전혀 흔들리지 않고 빠져나와 버디를 기록하는 기술과 똑같다.

누구나 실수를 한다. 중요한 것은 그런 상황을 어떻게 헤쳐나가느냐, 또 그 실수에서 무엇을 배우느냐 하는 것이다. 이런 차이를 가능케 하는 힘이 바로 성숙한 정서와 강한 인성이다

직업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마찬가지다. 자신이 손을 대는 모든 것을 스스로 책임지는 순간, 그것을 특별하게 만드는 힘을 갖게 된다.

내가 세상을 통제할 수 있다는 느낌은 지금껏 성공의 기폭제로 작용해왔다.

그런 와중에도 그곳에 빌딩을 세울 수 있다는 확고한 믿음을 유지할 수 있을까? 20년은 정말 긴 시간이다. 하지만 부동산 개발에 대한 나의 비전은 명확했기 때문에 절대 포기하지 않았다. 그것은 절대 쉬운 일도 편한 일도 아니었다. 하지만 참고 기다릴 가치가 있었다. 그 과정을 거치면서 나는 더 강하고 의연해졌다.

이런 불황기에는 내가 원하는 구역을 허가받는 일이 훨씬 쉽다. 또 건물이 완공될 때쯤이면 경기가 좋아지기 때문에 타이밍도 매우 절묘했다. 인내하고 부지런하지 않았다면 이런 기회는 오지 않았을 것이다.

노련한 사람을 곁에 두는 것은 다른 사람들에게 신뢰감을 심어주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마이더스의 손을 얻고자 한다면 지금 현재의 모습이 아니라 그것이 앞으로 어떻게 탈바꿈할지 내다볼 줄 알아야 한다. 누군가는 그런 일을 해야 한다.

나는 언제나 현재의 모습을 개선하고자 하는 에너지와 눈을 가지고 있다. 내게는 그것이 매우 명확하게 보이기 때문에 어떠한 도전도 회피한 적이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