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쨌든 그날은 여러모로 수지맞는 날이었다. 그 순간에는 몰랐지만 한 시간 만에 나는 누구도 알지 못하는 ‘듣보잡’에서 전 세계가 다 아는 유명 인사가 되었다. 여러분도 알고 있겠지만, 명성은 돈보다 훨씬 매력적일 수 있다

내가 한 시간 만에 ‘듣보잡’에서 세계적인 명사가 된 것은 맞지만, 하룻밤 사이에 성공한 것은 아니다. 2000년에 나는 쉰세 살이었다. 53년이라는 시간 동안 나는 성공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었다

전구를 발명하고 제너럴일렉트릭GE을 세운 토머스 에디슨은 언젠가 이렇게 말했다. "나는 실패한 적이 없다. 작동하지 않는 1만 가지 방법을 찾아냈을 뿐이다."

이 말에는 사람들이 대부분 사업가로 성공하지 못하는 중요한 이유가 담겨 있다. 또 대다수 사업가들이 마이더스의 손을 갖지 못하는 이유도 담겨 있다.

간단히 말해, 사람들이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그들이 충분히 실패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실 나는 세 번째 요인, 성숙한 정서와 강한 정신력 부족이 사업가로서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