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는 과감한 실천을 통해
세계경제의 지평에 남다른 흔적을 남기며,
그들은 손길이 닿는 곳마다
황금으로 변하게 하는 마이더스의 손을 지니고 있다.

이 세상에 사업가만큼 고귀한 직업은 없다고 우리는 자부한다. 그만큼 사명감을 갖고 살아가려 노력한다. 우리는 당신의 노력, 당신의 성공, 세상에 대한 당신의 헌신에 박수를 보낸다.

《거래의 기술》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대목은, ‘실패할 사람’을 한눈에 알아보는 요령이었다.

지저분한 자동차에 ‘팝니다’라는 푯말을 붙여놓는 사람은 분명히 실패한다고 트럼프는 주장했다.

누구나 아는 뻔한 이야기였지만, 다양한 사업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무수한 사람들이 이렇게 행동한다는 사실은 내게 큰 깨달음을 안겨주었다.

어릴 적부터 기계적으로 사고하는 습관을 들인 사람이 마침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찾았다.

세상 사람들의 삶을 더 편리하게 해줄 방법을 찾은 것이다. 그는 결국 사람들의 일상을 바꾸겠다는 꿈을 실현하기 위해 사업을 시작했다. 결코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가 아니었다

그는 자신의 곁을 묵묵히 지켜준 아내에게 이렇게 말했다. "그 순간 새로운 세상이 펼쳐졌어. 앞으로 1년 안에는 이보다 더 흥분되는 순간은 오지 않을 거야." 실제로, 그의 성공은 1년을 넘어서 수십 년간 지속되었다

그는 바로 자동차왕 헨리 포드다. 그에게 성공의 열쇠는 ‘유레카’처럼 한순간에 나오지 않았다.

그는 자신을 둘러싼 세상을 관찰하고, 꿈을 실현할 기회를 찾고,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 천천히 나아갔다.

사업가는 새로운 기술을 발명할 필요가 없다. 헨리 포드는 당시 일반적이었던 주문생산 자동차에 만족하지 못했다.

포드는 몇몇 부자들만 가질 수 있는 사치품을 ‘모든’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꿈을 꾸었다. 그리고 그가 만드는 자동차는 ‘포드’라는 브랜드를 달고 거침없는 성공을 이어나갔다.

헨리 포드는 매우 큰 꿈을 꾸었다. 1893년 어느 일요일 "당신의 마차를 별에 매달라"고 말하는 목사의 설교를 듣고 포드는 여동생에게 이렇게 말했다. "그것이 바로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이야!"

그 후 10년이 지난 1903년 7월 23일 시카고의 치과 의사 에른스트 페닝Dr. Ernst Pfenning은 포드가 생산한 최초의 자동차 모델 A를 구입했다.

헨리 포드는 자신의 꿈을 이뤘다. 그는 더 이상 몽상가가 아니라 사업가였다.

이 책에서 우리는 사업가에 대해 이야기한다.

다시 말해, 이미 사업을 운영하고 있거나 사업가가 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위해 무엇이 사업가를 보통 사람들과 다르게 만드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 책은 매우 현실적이다. 성공을 위해 끊임없이 싸우며, 이기고 지기를 반복해온 사업가들이 직접 쓴 책이기 때문이다.

꿈꾸고, 성공하고, 실패하고, 다시 또 성공하기를 수없이 반복하는 사업가의 역량을 우리는 ‘기업가정신’이라고 부른다.

바로 이것이 사업을 하는 다른 모든 이들과 사업가를 구분하는 기준이며, 사업가가 되길 꿈꾸는 사람과 실제로 사업가가 될 수 있는 사람을 가르는 기준이다.

문제는 어떤 정부도 진짜 일자리는 만들어내지 못한다는 것이다.

일자리는 사업가만이 만들어낼 수 있다.

사업가만이 미래를 볼 수 있고 그것을 현실로 만들 수 있다.

위험을 무릅쓰고 도전하고 실패를 거듭하며 또 성공을 일궈낸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세상 사람들이 누릴 수 있는 새로운 산업과 기회를 창조한다.

다른 문제는 학교가 사업가를 만들어내지 못한다는 것이다.

학교는 피고용인을 생산해내기 위해 설계된 제도다.

"좋은 일자리를 얻으려면 좋은 학교를 가라"고 말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학교를 졸업한 사람들, 심지어 경영학 박사과정을 마친 사람들도 대부분 사업가가 아니라 피고용인이 된다

오늘날 나이가 많든 적든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일자리를 찾고 있거나 어렵게 얻은 일자리를 잃지 않을까 두려워한다.

우리에게는 회사를 세우고 일자리를 만들 수 있는 더 많은 사업가가 필요하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사업가로서 경험한 성공과 실패, 또 그 과정에서 얻은 통찰과 신념을 여러분과 나누기 위해 이 책을 썼다.

10개의 사업체 중 9개가 망하는 상황에서 우리가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를 알려주고자 한다.

우리가 일군 성공과 부를 어떻게 관리했는지, 또 그렇게 세운 사업체를 어떻게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시켰는지 알려주고자 한다.

사업가라면 누구나 이루고 싶어 하는 꿈이다. 그리고 모두가 포기할 때에도 끝까지 밀고 나갈 수 있는 힘, 지금도 더 큰 도전을 향해 쉼 없이 나아가는 이유를 알려주고 싶다.

우리는 어떻게 손을 대는 것마다 모두 황금으로 바꿔주는 마이더스의 손을 갖게 되었는지, 또 여러분이 그것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 이야기하고자 한다.

각각의 장은 마이더스의 손의 다섯 손가락을 상징한다.

먼저 우리 두 사람이 각각 자신의 실패와 성공의 경험들을 적나라하게 들려준 뒤, 이야기의 객관적인 교훈을 ‘핵심 포인트’로 정리했다.

맨 마지막에는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명심하라, 실천하라’라는 글로 또 한 번 정리했다

다섯 손가락이 상징하는 바를 모두 마스터하면, 왜 어떤 사업가는 크게 성공하는데 다른 사업가들은 성공하지 못하는지를 깨닫는 마법과 만나게 될 것이다.

엄지손가락은 ‘강인함’을 상징한다. 인성이 나약한 사람은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누구나 겪을 수밖에 없는 실패와 좌절을 견디지 못한다. 지도에 표시되어 있지 않은 길은 위험으로 가득한 법이다.

집게손가락은 ‘집중’을 상징한다. 사업가로서 성공하고자 한다면 현실과 상관없이 뛰어난 집중력을 발휘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덕목이다.

가장 긴 가운뎃손가락은 자신의 가치를 보여주는 ‘브랜드’를 상징한다. 세상에 자신의 이미지를 분명히 심어줄 수 있는 브랜드와 그것을 드러내고자 하는 확고한 의지가 없다면 마이더스의 손은 가질 수 없다.

반지를 끼는 약손가락은 ‘관계’를 상징한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좋은 파트너를 찾는 법과 좋은 파트너가 되는 법은 물론이고, 다양한 유형의 관계들을 잘 관리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새끼손가락은 ‘디테일’을 상징한다. 디테일이란 단순히 사소하고 작은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큰 성공, 탄탄한 성공가도로 이끄는 힘은 디테일에서 나온다. 작고 사소한 것이 어떻게 여러분의 사업과 고객에게 큰 차이를 안겨주는지를 확인하게 될 것이다

이 요소들은 모두 그 자체로 중요하다. 이 모든 요소들에 대한 경험, 기술, 학습, 지식을 한 손에 거머쥐게 될 때, 진정한 마이더스의 손을 갖게 될 것이다.

오늘날 높은 실업률과 부족한 일자리, 경제적 불안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사업가가 필요하다.

마이더스의 손을 가지고 거대한 성공을 일궈내는 사업가들이 우리에게는 더 많이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