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하루를 어떻게 보냈는지 일상을 물어보듯이, 아이가 최근에 본 넷플릭스 시리즈에 대해 대화를 나누듯이, 학교 과제 때문에 읽든 재미로 골라서 읽든, 지금 어떤 책을 읽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물어보세요.

배우자와 함께 저녁을 먹으며 여러분이 어떤 책을 읽고 있는지 대화를 나누세요. 청소년의 성숙도와 교양을 인정해주고, 혹시 여러분이 읽지 않은 책이더라도 아이의 질문과 요구를 언제든 환영하세요

청소년을 포함해 인간의 뇌에는 공간이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사회적·학문적 상황을 파악하고, 신체적·정서적 변화를 처리하고, 주변 세계에 대한 새로운 이해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정신적인 에너지가 무척 많이 소모됩니다. 그래서 청소년은 새 책을 읽거나, 피아노 연주를 계속하거나, 자신의 뇌 공간을 행복하게 채워주던 다른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 남은 것이 하나도 없을지도 모릅니다

아이의 삶입니다.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쓰는 사람은 바로 자기 자신입니다.

아이는 여전히 책을 읽는 부모와 함께 책으로 가득한 집에서 살고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아이의 독서 역사, 읽어온 책, 접했던 독서 문화, 이 모든 게 바로 그 이야기의 지울 수 없는 일부분입니다.

부모가 독서에 대해 무관심한 척해야, 청소년 자녀의 ‘책을 읽지 않는 주문’은 끝날 수 있습니다.

어떤 장르가 가장 매력적인지 자녀와 대화를 나눠보고, 아이가 관심을 보이는 책을 찾아 읽도록 도와주세요. 하지만 여러분이 먼저 읽어보거나 최소한 온라인 리뷰를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청소년들은 세상에서의 자신의 정체성과 위치를 알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삶을 어떻게 개척했는지에 관한 이야기에 관심을 보입니다. 회고록, 자서전 및 전기는 가장 좋은 동기부여가 될 수 있어요. 이런 책은 자신을 돌아보게 하고, 자기 발전을 위해 스스로 애쓰는 일종의 ‘자조Self-Help’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도전을 극복하고, 어떻게 세상에 자신의 족적을 남겼는지를 알면 유익할 뿐만 아니라 자극이 됩니다.

청소년들은 자신과 외모가 비슷하고, 자신의 경험이나 느낌을 반영하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를 이해하는 사람들에 대해 읽고 싶어 합니다.

물론, 자신과 달라도 너무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에 자주 끌리기도 하고, 자기는 절대로 겪지 않을 것 같은 도전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기회를 즐기기도 합니다.

청소년 자녀가 읽는 책의 ‘질’에 무게를 두고 싶은 유혹을 느낀다 하더라도, 자제해야 합니다

독서의 장점은 무궁무진합니다.

책의 장점은 물론이거니와 읽는 행위 그 자체가 논리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등 인간의 뇌에 주는 이점이 상당하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어요.

주위의 아이들을 보아도 어렸을 때부터 책을 많이 읽은 아이가 남다르다는 것은 기정사실이잖아요.

그래서인지 부모들은 자식이 책 읽는 사람이 되기를 바랍니다. 참 아이러니하게도, 정작 본인은 읽지도 않으면서 말이에요. 이 책에서도 그 부분을 언급했더라고요. 부모가 읽어야 자식도 읽는다고요.

세상은 공평하지 않다고들 합니다. 그럴지도 모르지요. 그런데 독서야말로 지식과 교양을 쌓아주는, 가장 비용이 적게 들면서도 평등한 수단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독서의 기술은 꼭 챙겨가야 하지 않을까요?

이 책에는 평생 책을 가까이 하는 사람으로 자식을 키우고 싶은 부모를 위해 준비된 연령별 가이드와 추천 도서 목록이 있습니다

우선 미들 그레이드를 위한 시리즈가 저쪽에는 종류와 양이 엄청나게 방대합니다. 이 분야의 책은 읽기의 즐거움을 알아가는 과정에서 꼭 필요한데도, 국내에서는 독서층이 얇다는 이유로 시리즈 출간에 좀 인색한 편이에요.

어른들이 드라마를 몰아서 보는 것처럼, 아이들도 시리즈를 몰아 읽으면서 읽기의 요령과 즐거움을 알아갈 필요가 있어요.

읽기의 힘은 시리즈에서 나오거든요.

전통적으로 우리 사회에서 책은 뭔가 하나라도 건지는 게 있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한 번 보고 마는 드라마와 예능이 가치 없다고 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잖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