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들여도 아깝지 않은 일을 찾아라

‘좋아하는 일에는 돈이 들어도 괜찮아!’

가진 돈이 줄어들면서 생기는 불안감보다 ‘인생의 질을 높여줄 시간이 소중해!’ 이런 믿음이 그들에게 있습니다.

‘자기답게 살기’를 실천하려면 무엇보다 당신이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해야 합니다. 좋아하는 일을 하는 시간은 당신을 행복으로 이끄는 투자의 시간입니다.

당신만이 할 수 있는, 맛볼 수 있는 행위가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세요.

자신이 좋아하는 그 행위를 하는 동안은 그야말로 당신이 자기답게 살고 있는 시간입니다. 그 일을 하고 있기만 해도 저절로 빛이 날 당신을 보면, 주위 사람들도 분명 좋은 감정을 품겠지요.

돈을 끌어당기는 사람은 행복할지를 염두에 두고 시간을 씁니다. 지출은 손해가 아니라 자기답게 살기 위한 이익임을 알기 때문입니다.

삶의 질 = 좋은 감정 × (나 + n)명 × 시간

자신이 행복하다고 느끼는 삶의 방식을 찾고, 그에 맞게 시간과 돈을 쓰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 공식이 가르쳐줍니다.

돈을 부르는 플래너 쓰기

이모티콘만 그려도 행복도가 올라간다!

돈을 끌어당기는 사람은 시간을 쓰는 방법에 대해 늘 궁리합니다. 행복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방법에는 지출을 아까워하지 않지요. 그것은 낭비가 아니라 자기답게 살기 위한 투자라는 사실을 알기 때문입니다.

만약 당신이 돈을 부르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그 다이어리에 만족도를 나타내는 이모티콘을 그려 넣어 보세요. 질 높은 시간이었는지 아닌지를 확인하려면, 당신이 느낀 만족도를 눈에 보이는 형태로 표시하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스마일이 많다 → 비교적 만족스럽게 시간을 보냈다.

● 찡그림이 많다 → 대체로 불만족스럽게 시간을 보냈다.

● 무표정이 많다 → 좋을 것도 나쁠 것도 없는 지루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


더 꼼꼼하게 확인하고 싶다면 [ 2H(영화감상)], [ 3H(고객과 식사)]처럼 이모티콘 옆에 들인 시간을 기입해 두세요.

‘꼭 해야 한다.’는 것도 어쩌면 잘못된 생각일지 모릅니다.

일할 때 정말 필요한 게 무엇인지, 생략해도 되는 것이 있는지 따져 보세요. 그 시간을 줄이면 30% 정도 숨은 시간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살아가면서 하기 싫지만 ‘꼭 해야 할 일’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줄일 수는 있지요. ‘꼭 해야 할 일’을 의심하고, ‘필요한 일만 하기’를 반복해 보세요. 틀림없이 당신은 시간을 알차게 이용할 수 있을 거예요.

돈을 끌어당기는 사람은 행복과 돈을 동시에 잡는 방식으로 시간을 이용하므로 삶의 매력이 점점 커집니다.

반대로 돈에 끌려다니는 사람은 아래와 같이 시간을 쓰며 ‘시간 낭비’를 일삼습니다.

● 행복이 지속되지 않는 곳에 시간을 쓴다.

● 돈이 생기지 않는 곳에 시간을 쓴다.

돈을 끌어당기는 사람의 시간 활용법은 이렇습니다.

 ● 행복을 느끼는 곳에 시간을 쓴다.

돈이 생기는 곳에 시간을 쓴다.●

시간은 당신 인생의 일부, 다른 말로는 당신의 생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돈은 그 생명의 일부와 교환하여 얻는 것이고요.

그러니 당신의 생명을 위해서라도 돈을 끌어당기는 사람이 되어야겠지요?

돈에도 건강검진이 필요하다

경제적 건강도

감정적 건강도

돈을 끌어당기는 사람: 경제적으로 흑자 × 감정적으로 흑자

→ 돈도 있고, 행복감도 얻은 사람

다소 돈을 끌어당기는 사람: 경제적으로 흑자 × 감정적으로 적자

→ 돈은 있으나, 돈을 자신의 행복을 위해 쓰지 못하는 사람

다소 돈에 끌려다니는 사람: 경제적으로 적자 × 감정적으로 흑자

→ 지금은 행복하지만, 미래가 불안한 사람

돈에 끌려다니는 사람: 경제적으로 적자 × 감정적으로 적자

→ 돈이 없고, 지금도 행복하지 않으며 미래까지 불안한 사람

돈을 끌어당기는 사람은 다음 두 군데에 돈을 쓰지요.

● 행복도가 높아지거나 지속되는 곳이나 물건

지식이나 기능, 자산, 유행을 타지 않고 가치가 오르는 상품●


경제적 건강도를 높이는 ‘대충 가계부’ 쓰기

순자산 = 수입 - 지출

가계부를 쓰지 않는 것은 화장은커녕 거울도 한 번 보지 않고 외출하는 일과 같습니다. 아무런 노력 없이 매력적인 스타일이 완성될 리가 있나요?

우리는 마음을 채우기 위해 돈을 씁니다.

갖고 싶은 가방이나 구두를 살 때 가슴이 설레는 이유는 돈을 쓰고 싶은 곳에 쓰기 때문이지요. 돈을 끌어당기는 사람들도 같은 기분을 느낍니다.

당신도 오늘부터는 돈을 쓸 때 ‘이 지출은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가?’라고 마음속으로 자문자답해 보세요. ‘그렇다.’고 답할 수 있으면 돈의 감정적 건강도가 올라갔다는 증거입니다

이것은 돈을 건강하게 쓰는 방법 중 아주 중요한 대목입니다.

● 행복하다고 느끼면서 돈을 번다.

● 행복하다고 느끼는 곳에 돈을 쓰고 그 돈이 다시 돈을 부른다.

가계부를 쓰면 여러분에게 행복을 주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됩니다.

돈에 끌려다니는 상태에서는 돈과 행복 둘 다를 놓칩니다.

돈을 끌어오는 상태에서는 돈과 행복이 함께합니다.

● 행복을 느끼는 일을 해서 수입을 올리고

● 획득한 돈을 행복하다고 느끼는 곳에 쓰며

그 돈이 또 다른 행복과 돈을 낳는다.●

적자를 겨우 모면하는 사람은 물론, 적자 때문에 저축이나 자기 투자를 못하는 사람은 돈에 끌려다니는 사람입니다. 저축은 가능해도 자기 투자를 못하는 사람과 자기 투자는 가능해도 저축을 못하는 사람도 역시 돈에 끌려다니는 사람이라 할 수 있지요.

행복도가 떨어지는 절약이야말로 ‘불필요한 절약’입니다.

돈을 끌어당기는 사람은 자신에게 무엇이 행복인지, 자신은 어떻게 되고 싶은지를 잘 압니다. 그래서 자신과 다른 사람의 행복을 비교하느라 방향을 잃거나 흔들리지 않습니다

돈을 끌어당기는 사람은 ‘일 = 하고 싶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고 싶은 일을 해서 돈을 버는’ 생활방식을 실현하기 위해 ‘해야 하는 것’을 실행해가지요.

‘수입 - 지출’의 액수를 키우는 방법으로 수입 늘리기, 절약하기, 부수입 벌어들이기보다 훨씬 중요하게 여겨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오랫동안 계속하고 싶은’ 일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돈을 끌어당기는 사람들은 좋아하는 일을 합니다. 그들은 오랫동안 계속하고 싶은 자신이 즐길 수 있는 일을 합니다.

‘즐거워!’, ‘행복해!’라고 느끼는 일에 투자할 시간을 늘리고, 그 시간 동안에 돈을 만들어내는 것이 돈을 끌어당기는 사람들이 일하는 방식입니다.

돈을 끌어당기는 사람들은 돈에 강한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각자 ‘돈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살듯이 ‘일에 대한 믿음’도 있다는 말이지요.

돈을 끌어당기는 사람은 자신의 가치를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생의 질을 높이는 데에 돈과 시간을 씁니다. 그래서 그들은 좋아하는 일을 선택합니다

돈에 끌려다니는 사람은 일이 고통스럽고 지루하다는 믿음을 가지고 삽니다.

좋아하는 일을 하는 내가 돈보다 소중하다

‘나에게는 가치가 있다.’

‘굳이 나를 희생하지 않아도 이대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

‘마음에 들지 않는 일을 억지로 하지 않아도 내게 어울리는 일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나와 무언가를 교환하고 싶은 사람이 있을 것이다.’

이런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그러나 당신이 가진 것 중 가치가 가장 높은 것은 ‘당신 자신’입니다.

당신 자신이 가치라는 말입니다. 그런 당신에게 자격이나 재능이 있으면 더욱 큰 가치를 갖추게 되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내게는 가치가 없으니 이런 노력을 해서라도 가치를 올리겠어!’라는 생각을 할 것이 아니라 ‘가치는 나에게 있고, 이런 나에게 몇 가지가 더해지면 가치는 더 올라가겠구나.’라는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