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기에 아이들은 진정한 즐거움을 위한 독서의 세계에 자리 잡습니다.

이제 책을 읽으며 몇 시간 동안 이야기에 몰두하고, 새로운 세계를 발견하고, 매혹적인 캐릭터와 자신과 다른 삶을 사는 사람들을 알아가게 됩니다.

독서를 하며 자신이 누구인지 깨닫고,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더 많은 걸 알아내지요. 아이들도 우리와 똑같은 이유로 책을 읽습니다. 탈출과 폭로와 도전을 즐기고, 매력적인 목소리에 휩쓸리고, 사람들과 우정을 쌓고, 거실의 안락의자에 앉아 안전한 거리를 두고 세계를 여행하죠.

독서의 형태는 다양합니다. 만약 아이가 지금은 책에 관심이 없거나 잠시 동안 책을 외면한다면, 게임을 함께 하자고 해보세요. 많은 게임이 읽기와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습니다.

자신이 읽은 책의 제목과 더불어 그 내용을 채울 수 있는 특별한 노트를 갖고 있다면, 일종의 개인 기록이 되고, 기록하고 싶은 열정 또한 커질 겁니다.

아이는 그 안에 그림을 그리거나 스티커로 장식할 수도 있어요. 그건 바로 아이의 것입니다. 원할 때마다, 그동안 자기가 읽은 책 제목을 보고, 읽은 책의 종류와 책을 읽으며 느낀 점에 대한 기록을 확인하고, 자라면서 일기처럼 다시 들춰볼 수도 있어요.

이렇게 하면 독서 노트를 지루한 일과가 아닌, 개인적인 평생의 기념품으로 탈바꿈시킬 수 있습니다.

30분 동안 독서하면, 아이패드 갖고 놀 수 있어/아이스크림 먹을 수 있어"라고 말하는 대신, 책 읽기가 즐겁고 특별한 것이라는 사실을 떠올릴 수 있게 해주세요. 이렇게 말하면 어떨까요? "향초를 피우고 둘러앉아 책을 읽자." 또는 "이번 주말에 할머니 댁에 갈 때 가져갈 책을 골라보자." 또는 "지난주에 멋진 서점을 발견했어. 우리 함께 가보자. 네가 새 책 두 권 골라봐." 책 읽기 그 자체가 보상이 될 수 있도록 해보세요.

‘틀에 박힌’ 독서에 대해 지나치게 부정적으로만 생각하지 마세요. 비슷한 책을 읽으면 많은 이득이 있어요. 매번 더 많은 걸 얻을 수도 있고요. 읽은 책을 다시 읽는 것 또한 인생의 달콤한 즐거움이랍니다. 아이가 스스로 독서를 즐긴다는 데 감사하세요.

수많은 평생 독서애호가들이 청소년기를 책에 푹 빠졌던 시기로 기억합니다. 내가 누구인지, 무엇을 믿는지, 그리고 세상에서 어디쯤 서 있는지 알아내기 위해 책을 읽었던 시간으로 말이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