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소원 목록이 얼마나 SMART한지 확인해 보세요.

• S(pecific): 목표 정의가 분명해야 합니다. 적당한 단어를 찾으세요.

• M(easurable): 측정 가능해야 합니다. 숫자가 좋습니다.

• A(ssignable): 목표를 위한 책임자를 정합니다. 소원 책임자는 늘 ‘자기 자신’입니다.

• R(ealistic): 계획은 현실성이 있어야 합니다. 꿈은 높이 꾸되 계획은 현실과 연결합니다. 우리는 이 책에서 이 부분을 연습할 거예요.

• T(ime-related): 소원에는 분명한 기간이 필요합니다. 기한 목표를 잡지만, 거기에 얽매이지는 마세요. 현실에서는 조금 더 빠르게 이루어지기도 하고, 조금 더 늦게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SMART에서 Realistic(현실성)은 잊어주세요. 현실에 맞는 꿈은 더 이상 꿈이 아닙니다. 현실을 넘어설 때 기적이 이루어지니까요

원하는 것을 찾을 때 방법은 고민하지 않습니다. 오직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초점을 맞추세요.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먼저입니다

원하는 것을 이루고 난 후 여러분과 주위 친구들의 모습을 상상해보세요. 소원은 모두에게 좋은 일일수록 좋습니다. 함께하는 사람이 행복해지면 좋고, 독자님과 상관없는 사람도 행복할 수 있다면 더욱 가치가 있겠지요.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이 ‘내가 정말 원하는 일인지’ 확신이 없을 때는 결과를 상상해 보세요. 영향을 주고 싶은 사람에게 감사와 존경의 인사를 받는 장면을 그려보세요.

명확한 결과가 그려지면 원하는 그 일을 해내는 과정이 더 즐겁습니다.

생각만으로도 행복감을 느낀다면 그 일을 하셔야 합니다.

배는 흔들려도 등대는 흔들리지 않아요. 배가 길을 잃어 멀리 떠밀려오다가도 등대 불빛을 찾으면 돌아갈 수 있습니다.
원하는 것을 찾았으면 마음의 소원 등대를 밝히세요.


밝고 환한 소원 등대를 마음의 중심에 세우세요.

발이 젖는 것이 두려워 돌의 간격을 넓히지 못하면, 변화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내일의 변화를 원한다면, 오늘 새로운 돌다리를 놓아야 합니다.

‘어제와 오늘은 연결된다.’

이것은 자연의 절대 불변의 법칙 중 하나입니다.

오늘의 우리는 어제 한 일의 결과입니다. 어제 술을 마셨으면 오늘 숙취가 있을 것입니다. 어제 운동을 했다면 오늘 근육통이 있겠지요. 어제의 독자님이 오늘의 독자님을 만들었습니다.

만약 지금 독자님이 원하는 상태가 아니라면, 그것은 어제의 독자님 때문입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님이 서른 살이 넘었다면 결코 부모와 출신 배경을 탓할 수 없습니다. 어리석었던 스무 살의 자신을 탓해야겠지요. 그리고 마흔 살의 자신이 서른 살의 자신을 탓하지 않도록 지금부터 준비해야 합니다.

독자님이 아직 스무 살이라면,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서른 살의 독자님을 책임질 사람은 스무 살인 지금의 독자님이니까요.

‘오늘의 나는 어제의 내가 직접 만든 것’임을 인정한 이후 비로소 달라질 수 있었습니다. 이제 저는 현재의 모습을 인정할 수 있습니다

지금 갖고 있는 것이 1이고, 3의 결과를 갖고 싶다면 2를 추가하면 됩니다. 가진 것이 하나도 없다면 오늘 3을 만들어야 합니다. 모두 새로 이루어내면 됩니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네 가지는 건강, 사람(가족과 친구), 일과 돈입니다.

퍼즐의 가장자리를 모두 채우고 나면 퍼즐의 전체 그림이 좀 더 뚜렷해지지요. 가장자리 퍼즐은 독자님이 원하는 구체적인 모습입니다. 내가 되었으면 하는 모습을 정하면 현재를 살아가는 이유가 생깁니다.

원하는 구체적인 모습은 단숨에 이룰 수도 있지만, 시간이 많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이 책에서 12개월 안에 이루어내는 일에 집중해봅니다.

가장자리에서 가운데로 맞추어 나가지요. 멀리서 가까운 방향으로 길을 거슬러 올라오는 방식이에요.

어디에서든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보고 있습니다. 길거리에서 멍한 표정으로, 스마트폰만 보고 걷는 사람을 좀비에 빗대어 스몸비(smombie)라고 합니다.

‘몰입(Flow)’은 무언가에 흠뻑 빠져 있는 심리적 상태를 의미합니다. 현재 하고 있는 일에 심취한 무아지경의 상태이지요. 몰입이 되면 어려운 일도 단시간에 해내고, 빠르게 배울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관심이 없는 일은 시간이 얼마 지나면 기억조차 하지 못합니다.

경매 강의가 고기 잡는 방법을 가르쳐준다면, 경매 컨설팅은 고기를 대신 잡아줍니다

업무 중에서 단순하고 기계적인 일을 찾아보세요. 이런 일은 기계나 시간 노동자에게 위임하고, 독자님은 그 시간에 더 가치 있는 일을 하세요.

매뉴얼이 있고 시스템이 안정되면 오래된 담당자가 아니라도 누구나 그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업무 매뉴얼, 고객 응대 매뉴얼, 정리된 요리 레시피 등이 있으면, 담당자가 부재중이더라도 업무에 차질이 없습니다

반드시 해야 할 사소한 일과 중요한 일 사이의 갈등은 수시로 일어납니다. 집안일이 그중 하나입니다.

청소, 빨래, 설거지, 쓰레기 버리기 등은 반복적으로 일어나면서 하루라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일입니다. 반드시 해야 하지만,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독자님이 혼자 이 모든 일을 하느라 시간에 쫓기고 있다면 바꿔보세요.

혼자 일해서 10만 원을 벌 수 있는 사람이 직원 10명에게 같은 일을 시키면 100만 원을 벌 수 있습니다. 100명에게 시키면 1,000만 원을 벌 수 있지요. 누구나 할 수 있는 단순한 업무라면 시간 노동자를 구하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기업이 우리의 시간을 사는 것처럼, 독자님도 다른 사람의 시간을 살 수 있습니다. 가사 도우미에게 집안일을 맡기고, 정리 전문가에게 집안 정리를 맡길 수 있습니다.

돈으로 시간을 벌면 그 시간에 원하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과거 고대 그리스 시대에 노예들이 모든 일을 다 하는 동안, 지배층은 생각하고 토론하고 여가를 즐기며 삶을 보냈습니다. 그들은 최고의 문명, 과학기술, 문화를 발전시켰고 후대에 남겼습니다.

읽고, 생각할 시간을 사세요. 그 시간을 마음의 등대로 향하는 일에 쓰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