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은 습관이 벌게 하고,
당신은 인생에 투자하라

당신은 부자가 될 자격이 있다
-다만 부자 되는 비결을 모를 뿐!

부자 되는 비결이 따로 있긴 해요. 그것도 아주 단순합니다. 사실 너무 단순하다는 이유로 제대로 실천하는 사람이 없을 정도지요.

그냥 단순하기만 한 게 아닙니다. 아주 명백하기까지 합니다. 너무 명백해서 아마 당신도 이미 대충은 다 알고 있을 겁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책에서 당신이 배울 점이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어쨌거나 이 책을 읽고 있다면 당신은 아직 부자가 되지 못했다는 뜻일 테고, 이 책에서 다룰 기술들을 이미 알고 있는지는 그리 중요한 문제가 아닙니다.

단지 당신을 몇 주, 몇 달, 몇 년 내에 백만장자로 만들어 주겠다는 뜻은 아니란 걸 말하고자 하는 겁니다. 대신 당신이 배우게 될 건 평생에 걸쳐 서서히, 그리고 확실하게 부자가 되는 비결입니다.

말하자면 토끼가 아니라 거북이처럼 부자 되는 법이지요. 물론 몇 주나 몇 달 만에 부자가 될 수 있다는 말보다는 덜 달콤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것 하나만은 약속하죠. 훨씬 더 현실적이라는 점 말입니다.

부자가 ‘부자가 된 이유’는 자신에게 먼저 투자했기 때문입니다.

지금 당신이 놓치고 있는 가장 궁극적인 한 가지가··· 당신의 ‘인생’이기 때문이지요! 재테크를 자동화해서 얻는 가장 훌륭한 보상은 ‘고민 없는 시간’입니다. 즉, 자신의 인생을 제대로 누릴 수 있다는 겁니다

선택해야 한다고 하셨어요. 대부분의 사람들처럼 오직 돈을 좇으며 일하면서 매달 돈에 쪼들릴 것이냐, 아니면 돈이 우리를 위해 작동하게 하는 법을 배워 즐기면서 살 것이냐, 두 가지 중에서 말이어요.

부모님이 말해준 비결은 간단했어요. 한 푼이라도 벌 때마다 우선 자신을 위해 투자하기만 하면 된다는 것이었죠.

우리 부모님은 게임에서 앞서 나가려면 반대로 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어요. 자신을 위한 돈을 먼저 챙긴 다음, 다른 청구서들을 챙기라고요.

"아까 우리가 자신에게 먼저 투자하기로 했다는 말 기억나지요?" 수가 거들었습니다. "월급이 들어오면 자동으로 적금 계좌에 이체되도록 해놨어요. 여기서 중요한 건 그 과정이 모두 자동으로 이뤄진다는 사실이에요. 일단 그렇게 세팅해 놓으면, 두 번 신경 쓰지 않아도 되지요. 말 그대로 그냥 손을 떼도 되는 겁니다."

"아예 신경 쓰지 않으면 잊어버릴 수도 없고, 마음을 바꾸거나 일부러 하지 않을 수조차 없는 거죠. 당신의 통제를 벗어나 버렸으니 잘못을 저지르려야 저지를 수 없는 겁니다."

1년에 20파운드를 벌어
19파운드 6펜스를 쓴 사람에게 남는 건 행복이다.
똑같이 1년에 20파운드를 벌었지만
20파운드 6펜스를 쓴 사람에게 남는 건 고통이다.
찰스 디킨스

부자가 ‘부자가 된 이유’는 자신에게 먼저 투자했기 때문입니다.

부자 되는 비결이 따로 있긴 해요. 그것도 아주 단순합니다. 사실 너무 단순하다는 이유로 제대로 실천하는 사람이 없을 정도지요.

"아까 우리가 자신에게 먼저 투자하기로 했다는 말 기억나지요?" 수가 거들었습니다. "월급이 들어오면 자동으로 적금 계좌에 이체되도록 해놨어요. 여기서 중요한 건 그 과정이 모두 자동으로 이뤄진다는 사실이에요. 일단 그렇게 세팅해 놓으면, 두 번 신경 쓰지 않아도 되지요. 말 그대로 그냥 손을 떼도 되는 겁니다."

우리가 매일 돈을 낭비하는 사소한 것들이 차곡차곡 쌓이면 결국 우리의 자유를 위협하게 되니까요.

라테 요인이란 이제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은유적 표현입니다. 별생각 없이 사소한 데 낭비해 버리는 돈을 의미하지요

제가 얘기하고 싶은 건 우리가 사소한 데 돈을 쓰고 있다는 걸 미처 인식하지도 못한다는 점, 그리고 우리가 좀 더 신경 쓰면서 약간만 습관을 바꾼다면 우리의 운명조차도 바꿀 수 있다는 겁니다."

다만 여기서 커피나 담배 등을 예로 든 것은 그만큼 사소한 지출에 힘들게 번 돈을 쏟는 일의 위험성을 지적하기 위함입니다.

지금 당장은 이것이 별일 아닌 듯 보일 수 있지만, 수강생, 독자, 고객들과의 오랜 경험을 통해 제가 단언하건대 이 간단한 연습이 인생을 바꿀 수 있습니다. 하루 동안 자신이 실제 어디에 얼마나 돈을 쓰는지 명확히 알기만 해도 놀라운 효과를 발휘하는 겁니다.

라테 요인 계산표를 보면서 하루 몇천 원으로 자신의 인생이 얼마나 달라질 수 있을지 생각해 보라.

부자가 되고자 한다면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지 않는 일을 하겠다고 결심하는 겁니다. 그리고 그것은 바로 ‘자신에게 먼저 투자하라’입니다.

당신은 ‘자신에게 먼저 투자하라’는 말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있나요?

• 자신에게 먼저 ‘얼마를’ 투자해야 하는지 알고 있나요?

• 자신에게 먼저 ‘어디에’ 투자해야 하는지 알고 있나요?

• 실제로 그렇게 투자하고 있나요?

• 당신의 ‘자신에게 먼저 투자’ 계획은 ‘자동적’인가요?

말 그대로입니다. 단돈 1,000원을 벌었을 때라도 가장 먼저 투자할 대상을 자신으로 정하라는 겁니다

출근길이 정말 자신과 가족을 위해 일하러 가는 길인지에 대한 겁니다.

지난주 나는 총            시간 일했다.

시간당            원을 벌었다. (세전 금액)

지난주, 나는 은퇴자금으로            원을 저축했다.

그래서 지난주 내가 자신을 위해 일한 시간은            시간이다

지난주 자신을 위해 몇 시간을 일했는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 지난주에 얼마를 저축했는지 답하면 됩니다. 만약 그 답이 0이라면, 지난주 자신을 위해 일한 시간 또한 0인 것이죠. 하지만 지난주 저축한 돈이 있다면 그 저축액을 시간당 수입으로 나누면 됩니다

오늘부터 당장 적어도 하루 한 시간은 자신을 위해 일하라는 겁니다. 즉 총수입에서 최소 10%를 소득공제 적용을 받는 퇴직연금에 투자하여, ‘자신에게 먼저 투자하기’를 실천하면 됩니다.

아침에 일어나 가족을 남겨두고 나와서, 깨어 있는 대부분의 시간 동안 남을 위한 비즈니스를 하면서, 정작 자기 자신을 위해서는 하루에 한 시간도 채 투자하지 않는다니요? 이래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오늘부터 당장 그러지 않기를 바랍니다.

첫째, ‘어떻게’ 나에게 먼저 투자할 것인가요?
둘째, ‘어디에’ 투자금을 넣을 것인가요?

"지속적으로 부를 쌓는 비결은 자신에게 먼저 투자하는 것, 그리고 그 투자를 자동화하는 것입니다."

설령 지금 당장에는 총수입의 1%밖에 투자할 여력이 안 된다고 해도 괜찮습니다. 일단 자신에게 먼저 투자하기를 시작하세요. 그 작은 시작이 습관을 변화시키고 저축을 자동화해 줄 테니까요.

‘자신에게 투자하기’는 결국 당신을 부자가 되는 길로 안내할 겁니다

노동자 4명 중 한 명은 퇴직연금에 가입하지 않은 상태라고 합니다. 이 사람들은 미래 보장이라는 게임에 아예 출전조차 하지 않은 셈이죠. 자신이 뛰어야 할 게임을 관중석에서 지켜만 보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혹시 당신이 그런 사람들 중 하나라면 오늘 당장 가입할 것을 권합니다

우리들은 대부분 우리가 실제 해낼 수 있는 것보다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때문에 우리는 종종 자기 자신을 싼값에 후려치기도 하죠. 심지어 우리의 미래까지도.

첫째는 ‘현금, 채권, 주식에 분산투자하라’는 것이고, 둘째는 ‘상황이 바뀌면 투자 비율도 바꿔야 한다’는 겁니다.

이런 변화를 걱정만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미리 대비하는 사람도 있지요. 자동 부자가 되고자 하는 당신이라면 마땅히 대비하는 쪽이어야 합니다. 그래야 설혹 생각지도 못한 사고를 당하더라도 자신에게 먼저 투자한 돈을 빼서 쓰거나 미래를 담보로 돈을 빌리지 않을 수 있죠.

‘지금 나는 밤에 푹 잘 수 있을까’ 테스트

현재 나의 한 달 지출액(생활비) :                      원

지금 내 통장에 들어 있는 돈(당장 사용 가능한 금액) :                      원

현재 내 통장에는                      달치 생활비가 들어 있다.


지금 펜을 들고 빈칸을 채워 보면, 자신이 현재 어떤 상태인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아주 정확한 수치를 적으라는 건 아닙니다. 대략 자신이 한 달에 얼마나 쓰는지, 또 지금 통장에 얼마가 들어 있는지 생각해 본 후 현재 가진 돈으로 몇 달을 버틸 수 있는지 파악하면 됩니다.

"데이비드, 고달플 때일수록 현금이 최고란다." 할머니의 말씀은 언제나 옳았습니다. 현금이 ‘왕’이고, ‘안전’이고, ‘보호막’이죠. 현금은 무조건 확보해야 할 ‘첫 번째 옵션’입니다.

현금은 안전벨트와 같은 겁니다. 누구든 차를 몰고 나갈 때는 사고가 날 것이라 생각하지 않죠. 그럼에도 안전벨트를 매는 이유는, 다른 누군가가 내 차를 박을 수도 있고, 또 어쨌든 인생에선 뭔가 예기치 못한 일이 벌어지게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돈에 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이 직장에서 잘리거나, 불구가 되거나, 화재로 집을 잃을 거라 생각하고 사는 사람은 아마 아무도 없을 겁니다. 하지만 방금 말했듯, 인생은 알 수 없지요. 언제나 그래 왔고, 또 앞으로도 그럴 겁니다.

하지만 항상 걱정만 하고 살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인생의 불확실성에 맞서 재정적으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돈이란 보호막을 주변에 둘러치면 됩니다

진정한 자동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3개월 치 생활비는 현금으로 갖고 있어야 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현재 자신이 한 달 생활비로 쓰고 있는 돈을 추정한 후, 거기에 3을 곱하면 비상금으로 얼마를 모아야 할지 알 수 있죠.

상황에 따라 최소 3개월에서 최대 24개월 치 생활비를 모아두라

비상금으로 이자 이익을 거두지 않는 건 그 돈을 땅에 묻어두는 것과 다를 바 없는 겁니다.

한 살이라도 더 젊을 때 부자가 되기 위한 진짜 비결부터 찾아보도록 합시다. 바로 ‘집주인’이 되는 일입니다.

□ 비상금이라는 보호막을 만들겠다고 결심하라. 3개월 치 이상의 생활비를 마련해 두는 것이 좋다.

□ 비상금을 최대한 활용하고 수익을 내겠다고 결심하라.

□ 비상금으로 MMF 계좌를 개설하라.

□ MMF 투자를 자동화하고, 보호막이 안심될 정도로 탄탄해질 때까지 비상금 규모를 늘려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