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아이들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모르겠어요", "한 살배기 영아에게 어떻게 이야 기를 들려주어야 하나요?", "나는 열심히 가르치는데 아이들은 모두 딴청을 피우고 장난하는 거예요. 정말 얼마나 난감하던지…

이런 어려움은 모두 영유아기의 독특함 때문입니다. 영유아기는 주로 책을 읽고 글을 쓰는 방법으로 학습하는 초등학교 이후의 시기와는 다른 교수-학습방 법으로 학습하는 시기입니다.

예를 들어, 책을 읽고 거기서 얻은 정보를 익히기보다는 직접 구체물을 가지고 놀이하며 학습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인 시기입니다. 본 서는 이와 같은 영유아기 학습 특성에 적절한 교수-학습방법을 제안하기 위한 교재입니다.

본 서에서는 영유아를 위하여 적절한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이론과 실제 편으로 나누어 살펴보았습니다.

1부 이론편은 영유아의 교수학습에 대한 이해와 원리,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교사의 역할,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의 구성과 체계, 그리고 목표와 내용, 영유아교육과정 계획의 실제와 환경구성 등 영유아의 발달에 따른 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를 살펴보는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2부 실제편에서는 영아와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실제를 각각 다루어 현장에서 영아 반과 유아반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실제로는 일상생활 활동과 자유놀이활동으로 나누어 비교적 상세히 교수학습의 실제에 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유아를 위한 실제 부분에서도 기본생활, 자유선택활동, 대소집단 활동 등으로 나누어 각각 교수학습의 실제를 제시하였습니다. 특히 활동마다 적절한 실제 활동안의 예를 사진과 함께 제시하여 영유아교사들 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첫째, 가르치고 배우는 것은 통합된 과정이다.
우리는 흔히 가르치는 것과 배우는 것을 분리해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학습자의 학습과정 성패는 교수자의 교수능력 성패에 가장 중요한 척도가 되는 것으로 교수와 학습은 동일 선상에서 이루어지는 동시발 생적이며 상호 교류되는 과정이다.

둘째, 교수와 학습의 주체는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으로 그 주체를 지식이나 교육내용과 혼돈해서는 안 된다. 지식이나 교육내용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을 이루는 교수와 학습을 위한 매개수단이다.


셋째, 교수-학습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지식이나 교육내용을 매개로 상호작용하면서 삶의 의미를 나누는 사회적 과정이다. 교수자의 가르침이 그의 삶이듯이 학습자의 배움 자체도 학습자의 삶으로, 교실 속의 배움과 교실 속의 가르침은 하나의 삶으로 통합되어 나타나야 한다

넷째, 교수와 학습은 어떠한 결과를 지향하기보다 하나의 과정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따라서 교수-학습과정은 배움 그 자체에 대한 의미뿐 아니라 배운 것에 대한 개별적인 의미(예를 들면, 교실 속에서 배운 것이 뒷날 교실 밖에서 배우는 것에 대해 방향을 제시해 줄수 있다) 의 발견을 그 핵심으로 보아야 한다.

다섯째, 가르치고 배우는 교수-학습과정에서는 기계로 찍어내는 기업체의 생산라인과 같이 획일화된 결과가 산출될 수 없다. 오히려 교수-학습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지식, 태도, 가치관, 인생, 느낌, 철학 등이 용해되어 개별적인 의미를 산출해 낸다.

성숙주의적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의 발달은 모든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인간 내부에 존재하는 것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으로 환경적인 영향을 최소한으로 본다.

행동주의적 관점에서는 외적 환경이 인간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면서, 인간에게 적합한 외적 환경을 단계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인간의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 시킬 수 있다고 본다

로크는 아동을 백지로 바라보고 있다. 백지설(Tabula Rasa)이란 아동은 태어날 때 아무 것도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그들의 특성은 성장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종류의 경험에 의해 구성된다는 것이다. 로크는 주의 깊은 지도, 효과적인 예시,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보상에 의해 아동을 양육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발달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Berk,1999).


구성주의적 관점은 아동의 자발적이고도 적극적인 측면을 강조하면서도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인간발달에 필수적인 조건으로 보는 관점이다. 이 관점에서는 영유아를 성장 가능성(내적 조건) 을 가진 존재로 보고, 이 가능성은 환경적 힘(외적 조건) 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변화되는 것이라고 본 듀이(Dewey)의 진보주의 원리를 수용한다.

❶ 영유아는 신체적 욕구가 충족되고 심리적으로 안전하다고 느낄 때 가장 잘 학습 한다.
❷ 영유아는 스스로 지식을 구성한다.
❸ 영유아는 성인과 다른 영유아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한다.
❹ 영유아의 학습과정은 인식부터 시작하여, 탐색으로, 탐구로 진전되며, 끝으로 활용으로 옮겨가는 순환적 주기를 따른다.
❺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배운다.
❻ 영유아의 흥미와 알고자 하는 욕구는 학습을 자극한다.
❼ 인간의 발달과 학습은 개개인에 따라 다양하다.

이와 같은 발달적 특성을 지닌 영아는 사랑으로 돌보는 성인을 필요로 한다. 영아의 자존감이나 스스로의 능력에 대한 믿음은 주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매일매일 성장한다.

믿을 수 있는 성인은 영아에게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잘 견뎌낼 수 있도록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게 하고 주변 환경을 탐색하거나 새로운 도전을 하는 데 필요한 안전한 기반을 제공한다. 영아는 그의 삶에서 의미 있는 중요한 성인으로부터 받는 미소와 칭찬에 의해 보상을 받음으로써 지속적으로 도전하고 성취할 수 있는 힘을 얻는다.

따라서 교사는 영아가 어떻게 배우는지에 대해 그리고 영아의 발달을 지지하는 관계가 영아의 발달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알고 효과적인 교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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