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어떻게 인생을 그려 나갈지, 어떤 색으로 인생을 칠할지 좌지우지하려 할 거다. 하지만 붓은 당신이 쥐고 있다. 당신의 인생을 어떤 색깔로 채워 나갈지는 당신에게 달려 있다.

우리의 인생이 완벽할 필요가 없듯이 매일을 완벽하게 그리지 않아도 괜찮다. 매일 자신을 위해 더 노력하고, 매일 자신을 더 사랑하라. 과거형이 돼 버린 나쁜 일을 내려놓는 방법을 배워라.

오늘부터 내가 좋아하는, 살고 싶은 인생의 밑그림을 그려 보면 어떨까? 당신만 원한다면 내일은 새 출발을 향한 첫 번째 날이 될 것이다.

누군가가 깊은 절망에 빠졌을 때 그가 얼마나 힘든지에 관해 말할 권리는 당사자에게만 있고, 그가 얼마나 발버둥 쳤는지 아는 사람도 당사자밖에 없다. 실패를 딛고 일어나 그때의 실패가 얼마나 꼴사나웠는지 웃으며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당사자뿐이다.

우리의 인생이 그렇다. 인생의 또 다른 꽃길을 보여 준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사람을 벼랑 끝으로 밀어 버린다.

"당신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고객에게 알리려면, 우선 당신의 서비스가 얼마나 우수한지 보여 줘야 한다."

어려움을 만나면 몸을 돌려 도망가지 마라. 당신이 만난 어려움은 이제 막 시작됐지만 시간이 흐르면 익숙해진다. 최선을 다해 어려움 속에 숨어 있는 전환점을 찾아라

지금 당신이 걱정하는 일은 며칠 뒤면 잊어버릴지도 모릅니다.
지금 손에 익지 않은 일은 몇 달 지나면 금세 익숙해질 겁니다.
지금 친해지기 어려운 사람은 조금 지나면 크게 신경 쓰이지 않을 겁니다.

앞서 말한 일들은 시간이 지나 당신이 괜찮아진 게 아니라 당신이 더 강한 사람이 됐기 때문에 괜찮게 느껴지는 겁니다.
 

우리의 인생은 어떻게 사는 건지조차 잊을 정도로 바쁘게 흘러가지만, 바쁜 삶은 당신을 아름다운 날들로 데려다 줍니다.
더 좋은 자신이 되기 위한 노력을 포기하지 않겠다고 미래의 당신과 약속하세요.

너무 일찍 현실에 안주하지 마라. 지금의 삶에서 무엇이 달라질 수 있는지 살피고, 더 큰 도전을 향해 나아가고, 두려워하던 일들을 과감히 시도하라. 안전지대를 벗어나면 아주 많이 고생해야겠지만 훗날 더 많은 행복이 당신을 찾아올 거다. 당신이 이 사실을 믿을 수 있기를 바란다.

만약 당신이 매일 같은 일 때문에 괴롭다면, 그 일이 변하기만을 기다릴 게 아니라 자신에게 그 일을 내려놓을 힘이 생기길 바라야 합니다.
그 어떤 환경의 변화도 당신 자신의 변화를 넘어서지 못합니다.
환경이 좋게 변하려면 무수히 많은 변수가 필요하지만 당신이 좋게 변하기 위해서 필요한 건 당신의 결심뿐입니다.

현실이 당신에게 준 도전을 두려워하지 말고, 하루하루를 발전의 발판으로 삼으세요.
당신이 자신의 성장을 끊임없이 독려한다면 모든 일은 틀림없이 점점 더 좋아질 겁니다.

내 생에 가장 괴로운 시절을 버텨 냈더니, 웬만한 고통은 달게 느껴졌다.
 

선택의 기로에 놓여 있는데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몰라 고민하고 있다면, 당신을 힘들게 하는 쪽을 선택하라. 인간의 잠재력은 왕왕 괴로움 속에서 자라기 때문이다. 예전에 하지 못했던 많은 일은 모두 당신의 상상과 공포가 만들어 낸 결과다.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다. 선택의 결과가 모여 인생이 만들어진다. 삶엔 무한한 선택이 있으나 사용 가능한 인간의 체력은 정해져 있다. 우리는 지금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목표가 무엇인지 찾고, 주어진 힘을 끌어모아 목표를 실현하고, 자신을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미래로 이끄는 데 선택을 집중해야 한다.

너무 빨리 나이든 사람처럼 굴지 말자. 우리는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젊다. 그러니까 너무 쉽게 멈추지 말자. 힘들면 숨을 고르고 쉬었다가 다시 걸어가라. 당신이 기대하는 자신은 쉽게 포기하는 나약한 모습이 아니다. 당신의 인생은 절대로 여기서 끝이 아니다.

다른 사람의 잘남을 부러워하지 말고, 먼저 내가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자. 좋은 일이 미래에서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당신만 원한다면 현재의 당신은 미래의 당신을 자랑스럽게 만들 수 있다.

당신은 절대적으로 훨씬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당신이 더 나은 삶을 쟁취하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가고자 하는 길을 확실히 정했다면 더는 망설이지 말자. 시작했다면 적어도 훗날 자신에게 미안하진 않을 것이다.
 

인생엔 수많은 선택이 있습니다.
그리고 선택으로 무한한 가능성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작하지 않는다면, 선택과 가능성은 인생에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노력이 항상 최고의 결과를 가져오진 않지만 반드시 더 나은 결과를 가져다준다. 끊임없이 노력하면 언젠간 더 좋은 결과를 얻게 될 거고, 그 결과는 과거에 최고치로 얻었던 결과를 훨씬 뛰어넘을 거다.

확신할 수 있는 건, 당신이 노력해서 한 걸음씩 내디딘다면 어떠한 길이든 헛되지 않을 것이고, 헛되이 쏟아부은 힘도 없을 것이다. 노력하지 않으면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를 영원히 알 길이 없다.

쉽게 현재에 고개 숙이지 말고, 쉽게 미래를 포기하지도 마라. 당신은 타인에게 보여 주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아니다. 자신을 초월하고, 더 나은 미래를 예약하고, 또 당신만의 행복을 수집하면서 더 나은 자신과 만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꾸준했기에 오늘이 있고, 노력했기에 지금 행운을 누릴 수 있다. 당신의 노력과 꾸준함은 당신을 대신해 행운을 모으고 있다. 의심하지 마라. 언젠간 행운을 쌓아 준 과거의 자신에게 고마워할 날이 반드시 찾아온다.

우리는 그의 성공이 결코 우연이 아니란 사실을 깨달았다.

"이만큼 노력하고 고생해서 내가 원하는 체중과 몸매를 유지하는 거야."

겉으로 편안해 보인다고 해서 뒤에서 노력하지 않는 게 아니다. 사실 그들은 누구보다 노력하고, 누구보다 필사적으로 하루하루를 살아간다. 단지 남들에게 그 과정을 보여 주지 않고 결과만 보여 주는 것뿐이다.

오늘 약간의 돈을 모으고 내일 또 약간의 돈을 모으다 보면, 언젠간 많은 돈을 모았다는 걸 깨닫게 될 거다. 오늘 몇 글자를 끄적이고 내일 몇 단락을 추가하다 보면, 어느새 책 한 권이 완성돼 있을 거다. 오늘 몇 개의 단어를 외우고 내일 몇 개의 문법을 공부하다 보면, 어느 날 외국어로 소통할 수준이 돼 있을 거다. 오늘 이 일을 완성하고 내일 또 다른 일을 완성해 나가다 보면, 그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당신만의 전문 분야가 쌓여 갈 거다.

인터넷에 올리는 글은, 보는 사람이 없으면 퍼져나갈 일도 없을 터였다. 나는 그렇게 자신에게 용기를 북돋우며 계속해서 글을 써 내려갔다.

매번 글을 쓸 때면 생각을 뇌에서 손으로 옮겨 가는 짧은 순간에 생각했던 걸 모조리 까먹어 버렸다. 그때마다 기억력에 좋다는 은행을 먹어야 하는 건 아닐까 심각하게 고민했었다.

세상엔 타고난 재능을 가진 사람도 많지만, 인생의 크고 작은 일에 가장 필요한 건 타고난 재능이 아니라 끝없는 노력이다. 노력이 없으면 재능도 무용할 뿐이다.

어려운 일을 통해 노력하는 사람과 포기하는 사람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성가신 일을 통해 나아가는 사람과 불평하는 사람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일 년이란 시간을 통해 목표가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십 년이란 시간을 통해 꿈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크고 작은 일, 일상과 직장을 막론하고 인생의 안전지대를 부수는 일은 전적으로 우리에게 달려 있습니다.
마음에서 들려오는 불편한 소리를 없애기 위해 노력할 건가요?
아니면 계속 안락하기만 한 삶을 추구할 건가요?

인생의 많은 일이 이와 같다. 매일 조금씩 일어나는 변화는 알아보기 어렵다. 크게 바뀌었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는 이미 늦었다. 점점 사랑하지 않는 관계가 그렇고 무감각하게 보내는 날들이 그러하며 수직으로 상승하는 체중은 말할 것도 없다.

사람의 미래란 점토와 같아서 그 형태는 현재의 자신이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그 모양이 달라진다고 생각한다. 최선을 다해 매일 단련하는 마음으로 더 나은 자신이 되기 위해 도전한다면, 미래는 반드시 좋은 쪽으로 변화될 것이다.

가능한 한 몇 배의 노력을 투자해야 비로소 주변에서 당신의 변화를 알아챕니다.
그러니 멈추지 마세요.
변화가 미미해 보여도 모두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더 나아지기 위해 당신이 처음 먹었던 마음들을 포기하지 말고 나아가세요.
미래에 당신의 인생은 좋은 일들로 가득할 겁니다.

자신이 대단한 일을 해낼 거라고 예상하지 못한 사람들은 대개 눈앞의 사소한 일부터 열심히 한다. 사소한 일을 쌓아 나가지 않았다면 큰일은 이루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사소한 일을 잘 해낸다는 건,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안다는 뜻이다.

우리 인생의 곳곳엔 사소한 일이 있다. 중요하지만 급하게 처리하지 않아도 되는 일이 있고, 중요하지 않지만 이유 없이 하고 싶어지는 일이 있다. 사람들은 대개 중요하지 않은 일을 선택하고, 중요한 일은 방치해 버린다.

"마음이 거부하는 것에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가라."
 
해내야 할 목표를 위해 지금 당장 행동해야 한다는 걸 뻔히 알지만, 행동으로 옮기는 일이 힘들다고 느껴질 때가 많다. 그럴 땐 사소한 일부터 시작해 나가라. 그럼 조금씩 진도가 나갈 거다. 지금은 보잘것없어 보이는 그 일이 미래의 어느 순간에 당신을 돕는 힘이 될 거다.

딱 한 번만 앞으로 나아가라. 당신이 끝까지 걸어가길 바라는 사람은 없다. 사소한 일이라도 계속해 나가고 경험을 쌓으면 마지막엔 대단한 일이 된다.

사소한 일을 계속 해내는 건 실로 대단한 일이다. 평소에 당신이 사소한 일을 잘해 낸다면 다른 일 역시 잘해 낼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열정이 있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불을 붙이지 않으면 열정은 시간을 통과하지 못하고 사라져 버린다. 물을 주지 않은 화분처럼 눈치채지 못하는 사이에 시들어 버린다.

후회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지금 잘 살아야 한다

"잘못한 것에 대한 후회와 비교했을 때, 많은 사람이 하고 싶었으나 하지 않은 것에 대해 더 후회한다."
 
심리학자 루이스 터먼(Lewis Terman)이 진행한 인터뷰 실험에 근거하여 도출한 결론인데, 사람은 진정으로 자신이 어떤 일을 하지 않았던 것에 대해 후회한다고 한다. 다른 사람의 뜻대로가 아니라 내 뜻대로 말이다.

그중 가장 큰 함정은 자신에게 남은 시간이 아주 많다는 생각이었다. 인생은 칠십부터 시작이란 말이 있고 인간의 수명은 점점 더 길어지고 있기 때문에 아직 기회가 있다고 많이들 얘기한다. 그렇지만 인생이 길다 하더라도 청춘을 제멋대로 낭비해 버릴 만큼은 아니다.

다행히 기회는 아직 남아 있다. 만약 당신의 마음속에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재빨리 첫걸음을 내딛어라. 가야 할 길이 아무리 험하다 해도 확신만 있다면 더 이상 주저하지 마라. 노력이란 과정만 제대로 있으면, 어떠한 결과도 태연히 받아들일 수 있다.

인생이 길든 짧든 낭비할 것은 아니다. 세상에 부딪히며 경험을 쌓아 가고, 뜨겁게 사랑하는 무언가를 위해 노력해야 후회가 없다. 생의 마지막에 다다랐을 때 자신에게 당당하게 말할 수 있으면 좋겠다. 이번 생은 헛살지 않았다고.
 

현재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무언가를 하기 위해 노력하세요.
환경을 바꿀 수 없다면 먼저 본인을 바꾸려고 시도해 보세요.
당신의 인생이 다른 사람에게 휘둘려선 안 됩니다.
자신에게 기회를 주고자 하는 마음만 있다면 곧 알게 될 겁니다.
조금만 걸어 나가면 넓은 하늘과 땅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는 걸 말이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