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어딜 가든 현실이란 벽에 부딪힌다. 하지만 그것을 받아들이는 건 오롯이 당신이 결정한다. 현실을 받아들이기 힘들다면 억지로 감당할 필요는 없다. 인생에 오직 그 길밖에 없는 것처럼 자신을 몰아붙이지 않아도 된다.

당신을 무너뜨리는 건 당신을 미워하는 사람, 당신을 향한 비난을 포함한 외부적인 요소가 아니라 당신 마음속에 있는 당신 자신이란 걸 말이다.

우리가 두려워하고 걱정하고 고민하는 것들은 자신의 상상으로 만들어 낸 경우가 많다. 사회 복무 요원을 선택했다면 내 인생에 또 다른 기회가 찾아왔을까? 잘 모르겠다. 하지만 군 복무를 택하지 않았다면, 아마 그때 겪은 일은 평생 경험하지 못했을 거다. 또 성숙한 시야로 세상을 바라볼 수도 없지 않았을까.

"휴식은 더 먼 길을 가기 위한 것이다"

비교는 인간의 본능이지만 동시에 발전의 원동력이다. 하지만 비교의 초점이 발전에서 누군가를 뛰어넘기 위한 수단으로 바뀌면 일을 하는 이유도 함께 변한다. 예를 들어 가치를 보고 일을 시작했을지라도 나중엔 사람들의 칭찬에 집착하게 된다.

끝없이 비교하다 보면 인생이 멈춰 버린다. 당신은 끊임없이 더 좋은 걸 갈망하고, 끊임없이 부족한 자신을 미워할 거다. 겉으론 많은 것을 얻었어도 당신의 만족은 채워지지 못하고 계속 갈증을 느낄 거다. 매일 나와 누군가를 비교하다 보면 아무리 비교해도 당신의 인생이 행복해지지 않는다는 걸 깨닫게 될 거다.

당신의 것이 아닌 것으로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마라. 또 자신이 가진 것을 다른 사람에게 뽐내지도 마라. 당신은 남을 위해 사는 것이 아니다. 비교의 늪에 빠지면 빠질수록 삶의 중심만 잃어 갈 뿐이다.

당신은 과거의 당신과 현재의 당신을 비교하기만 하면 된다. 매일 자신을 조금씩 발전시키고, 해야 할 일을 미루지 않고 해내면 된다.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만으로도 당신은 이미 위대한 성과를 이뤘다. 많고 적음, 높고 낮음, 우수함과 열등함, 좋고 나쁨으로 나와 누군가의 성과를 비교할 필요는 없다. 비교하는 삶에서 벗어나면 당신도 언젠가 진짜 원하는 삶을 살게 될 거다.

인생에 너무 늦은 시작이란 없다.

당신에게 오늘 어떤 일이 일어났든 그 결과는 하나가 아니다.
우리네 인생이 직선으로, 공식대로 흘러가지 않는 건, 인생은 우리가 희망을 잡아 삶을 멋지게 만들어 주길 바라기 때문이다.

아름다운 인생을 만들려면 전제 조건이 뒤따른다. 우선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해야 한다. 우리는 모두 변화를 두려워한다. 변화를 두려워하는 건 인간의 본능이다.

변화는 과거를 버려야 한다는 의미인데, 인간의 뇌는 본능적으로 변화란 행위를 배척한다. 당신이 변화하려고 시작하기 전에 당신의 머릿속은 이미 여러 가지 좋지 않은 상황들을 펼쳐 보이고 현실과 다른 일은 하지 못하게 막는다. 그리고 당신이 안일한 생활을 선택하게 끌어들인다.

안일함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다. 사실 안일한 삶은 정말 매력적이다. 인생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고, 돈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고, 미래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너무 일찍 안일함을 선택하면 오히려 안일한 삶을 살 수 없다.

이 세상에 절대적인 안일함은 없다. 지금 안정적인 삶을 살 수 있는 건 예전에 죽을 만큼 노력했기 때문이다. 지금 계속 노력하지 않으면 미래는 어두워질 것이다.
현재를 유지하는 것도 노력이 필요하다. 안일한 미래를 추구하든, 지금의 삶을 유지하든 모두 노력해야 한다.

변화를 원하면서 과거를 버리지 못하면, 계속 자신을 제자리에 묶어 놓을 수밖에 없다.
 

더 좋은 내가 되겠다고 미래의 나에게 약속하라

자신에게 더 많은 기회를 선물해 줘라. 더 뛰어난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더욱 멋진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라. 당신이 진심으로 삶을 대하면 자연스레 아름다운 추억이 쌓인다.

우리는 더 좋은 인생을 예약해 놓을 수 있다. 현재의 당신이 미래의 당신에게 현재의 결심을 보여 주면 된다. 미래의 당신에게 현재의 노력으로 언젠간 더 멋진 내가 되겠다고, 지금보다 더 좋은 인생을 살겠다고 약속하라.

내가 어떤 일을 싫어한다고 해서 그 일이 가치 없는 일이 되거나 내게 도움이 되지 않는 건 아니기 때문에, 그 일이 싫으면서도 그만두지 않고 일했다.

지금 이렇게 일하는 건 내가 원하는 미래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고, 지금 느끼는 불편함은 꿈을 위해 감내하는 것이고, 불편함은 잠깐일 뿐이라고 생각했다. 내가 엔지니어의 일을 마냥 싫어하는 게 아니란 걸 알았다.


지금 하는 일의 숨은 목적이 무엇인지 스스로에게 말해 줄 수 있다면, 예전과는 또 다른 열정이 생긴다. 비록 그 일이 재밌진 않아도 목적이 분명하면 동기부여가 확실하다. 계획적으로 꿈에 가까워질 수 있다면 지금 살아가는 삶은 충분히 노력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

지금 하는 일의 숨은 목적이 무엇인지 스스로에게 말해 줄 수 있다면, 예전과는 또 다른 열정이 생긴다. 비록 그 일이 재밌진 않아도 목적이 분명하면 동기부여가 확실하다.

계획적으로 꿈에 가까워질 수 있다면 지금 살아가는 삶은 충분히 노력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

때때로 우리는 현재의 삶을 미워하느라 앞으로 나아가는 원동력을 잃곤 한다. 하지만 우리가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는 건 싫어하는 삶을 살아 봤기 때문이다.
이를 토대로 어떤 삶을 좋아하는지 알 수 있고, 어떤 일이 싫은지 말할 자격이 생긴다. 그때 비로소 진짜 원하는 삶을 선택할 수 있다.

시험을 보기 싫으면 최선을 다해 공부해라, 그래야 큰소리칠 명분이 생긴다. 지금 하는 일이 정말 하기 싫으면 최선을 다해 일을 끝마쳐라, 그래야 평생 싫어하는 일을 반복할 일이 생기지 않는다.

‘노력보다 선택이 중요하다’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노력이 없으면 선택의 여지가 없다. 적어도 열심히 노력해야 일을 계속할 것인지 아니면 어떤 일을 그만둘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미래의 자신도 부러워할 만한 현재를 살자. 자신과의 약속을 지킨다는 자세로 현재의 삶에 더 많은 열정을 쏟아붓고 꿈을 향해 나아가자. 살기 위해 꿈을 잃는 것보다 꿈을 위해 노력하는 게 낫다.

모든 걸 쉽게 포기하지 마세요.
진짜 어려움은 환경에서 오는 게 아니라 마음에서 오는 겁니다.
당신을 옭아매고 있는 것들에서 빠져나올 때 가능성으로 가득 찬 자신을 만날 수 있을 겁니다.

행동하지 않으면 실패도 없다. 실패하지 않으면 고통도 없다. 이게 바로 많은 사람이 행동하길 주저하는 이유다. 우리는 편안한 생활에 익숙하다. 그런 시공간에선 마음을 놓을 수 있을 것 같고, 변화를 추구하지 않아도 편안하게 살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편안함 속에서 지내는 게 늘 당신을 편안하게 해 주는 건 아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아무것도 하지 않은 것에 대한 아쉬움을 느낄 것이다.

아직 일어나지 않았지만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실패를 떠올리면 보이지 않는 불안함이 엄습한다. 내면이 성장하려면 반드시 거쳐야 할 시련으로 현실을 돌파해야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도망칠 곳이 없는 막다른 골목이다.

이 난관을 극복하면 보이지 않는 두려움과 이별할 수 있고, 두려움을 자기 발전의 기회로 바꿀 수 있다. 당신은 더 강해진 자신을 만나고, 더 아름다운 세상을 발견할 것이다

사람은 불확실한 상황에 놓였을 때 불안함을 느낀다. 잘 모르는 일일수록 도망치는 걸 선택하고 아예 신경을 꺼 버린다. 당장은 마음의 평화를 되찾을 수 있지만 초조함이란 폭탄을 해결하지 않고 묻어 버린다면, 다시 카운트다운 버튼을 누르고 폭탄을 묻는 것과 같다. 결국 언젠간 다시 불안을 느낄 수밖에 없고, 걱정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도 없다.

불확실한 감정을 없애고 싶다면 행동을 하는 게 도움이 된다

나는 불안할 땐 아직 일어나지 않았지만 걱정되는 일을 차분히 종이 위에 써 내려간다. 나를 불안하게 만드는 일을 떠올리려는 게 아니다. 자신을 침착하게 만드는 것이 마음의 평온을 찾는 첫걸음이다.

인생은 단순히 살아가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살아가는 것에도 의미가 있다. 당신이 인생을 잘 살고 있는지 아닌지는 인생을 어떻게 살 계획인지에 달려 있다.

내 의지를 시험했던 날들을 통해 진심으로 바라면 원하는 걸 얻을 수 있다는 걸 깨달았다.

대개 사람들은 지금 가진 것보다 더 좋은 걸 원한다. 그때 우리는 자신에게 높은 기대치를 심어 주는 일을 해야 한다. 자신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질수록 더 많이 노력하기 때문이다. 비록 예전보다 힘들지라도 더 멋진 삶을 살 수 있다.

‘지난 십 년간 당신은 어느 곳을 여행했나?’
‘가장 인상 깊었던 도시는 어디인가?’
‘최근 삼 개월 동안 어떤 영화를 봤나?’
‘그저께 점심으로 무엇을 먹었나?’
 
나는 종종 이 방법으로 사람들에게 자신을 시험해 보라고 한다. 대부분 어느 곳을 여행했는지는 쉽게 대답하지만, 최근 삼 개월에 봤던 영화는 금방 대답하지 못한다. 그저께 점심 메뉴에 대한 질문엔 컴퓨터가 다운되듯이 바로 멈춰 버린다.

변함없는 날들이 때때로 즐거움이 될 수 있다는 건 인정한다. 하지만 변함없는 삶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변함없는 삶은 두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자신의 삶에 완전히 관여하지 않는 삶으로 시간과 함께 흘러가 버린다. 둘째, 노력하며 일부러 반복을 만드는 삶으로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성장해 간다.

예를 들어 운동선수 같은 몸매를 원하는 사람과 땀 몇 방울만 흘리며 친구를 사귀려고 헬스장에 가는 사람이 있다. 두 사람은 운동하는 기준도, 평소에 먹는 음식도 완전히 다를 거다.

다른 예로 높고 큰 산의 산봉우리를 정복하는 사람과 집 근처의 등산로에서 산책하는 사람이 있다. 두 사람은 산에 오르기 위해 준비하는 운동과 장비가 완전히 다를 거다. 즉, 목표에 따라 자신에게 거는 기대치가 달라진다.


모두 더 좋은 자신으로 변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그 과정은 지독히 힘들다. 건강한 몸매를 가진 사람과 멋진 인생을 사는 사람이 적은 이유다. 건강한 몸매를 뽐낸 사진은 언제나 눈부시다. 하지만 겉모습만 보고 그들의 숨은 노력과 멈추지 않고 앞을 향해 달렸던 끈기를 부정해선 안 된다.

인생도 여행과 같다. 제대로 살아야 헛되지 않게 보낼 수 있다. 나아가 진심으로 인생을 살아갈 때, 진심으로 인생을 경험할 때 인생은 더욱 의미 있어진다

나는 미리 자신의 미래에 대해 고민하는 게, 처음엔 골치가 아플지라도 나중에 내가 원하는 모습에 다가갈 기회를 만들어 준다고 믿는다.

남들에겐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걱정하는 것처럼 보였겠지만, 나는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고 있었다.
 
"나중에 만족스러운 삶을 살려면 지금 무엇을 해야 할까?"

오늘을 사는 건 좋다. 과거는 이미 지나갔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다. 현재와 관련 없는 일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더 나은 내일을
나에게
선물해 주고 싶다

인생은 한 폭의 그림과 같다. 세상은 당신에게 물감을 던져 줄 뿐 인생을 어떤 색으로 칠할지는 당신이 결정해야 한다. 사람들은 당신이 어떻게 인생을 그려 나갈지, 어떤 색으로 인생을 칠할지 좌지우지하려 할 거다. 하지만 붓은 당신이 쥐고 있다. 당신의 인생을 어떤 색깔로 채워 나갈지는 당신에게 달려 있다.

우리의 인생이 완벽할 필요가 없듯이 매일을 완벽하게 그리지 않아도 괜찮다. 매일 자신을 위해 더 노력하고, 매일 자신을 더 사랑하라. 과거형이 돼 버린 나쁜 일을 내려놓는 방법을 배워라.
오늘부터 내가 좋아하는, 살고 싶은 인생의 밑그림을 그려 보면 어떨까? 당신만 원한다면 내일은 새 출발을 향한 첫 번째 날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