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기업인 빅터 기암Victor Kiam은 이렇게 경고했다. "꾸물거리는 버릇은 기회의 천적이다."
"성공의 8할은 일단 출석하는 것이다." 영화감독 우디 앨런Woody Allen의 말
아프리카 속담에 이런 말이 있다. "나무를 심어야 할 가장 좋은 시기는 20년 전이었다. 그다음으로 좋은 시기는 바로 지금이다."
최선이 안 된다면 차선이라도 택해야 한다. 나무를 심기에 두 번째로 좋은 시기는 바로 지금이다.
어느 명상가는 이런 행동을 ‘내 안에 있는 신神에게 보내는 인사’라고 했다. 의식적으로 하는 이런 행동이 나의 아침을 행복하게 만든다.
"강한 상념과 동시에 좋은 상념을 갖는 것 또한 모든 일이 마음먹은 대로 이루어지도록 실현시켜 주는 토대가 된다." — 시오야 노부오, 『내 뜻대로 이루어지는 힘』
지금 당장 빈 종이와 펜을 준비하자. 준비되었는가. 아직 아니라면 이어서 읽기 전에 다시 한번 부탁한다. 종이와 펜이다. 준비되었는가. 실제로 몸을 움직여 종이와 펜을 준비했다면 당신은 성공 가능성이 높은 사람이다. 컨설턴트 브라이언 트레이시Brian Tracy는 말했다. "얼마나 빨리 실행으로 옮기는지가 성공을 가르는 열쇠인 것 같다."
첫째, 목표를 적는다. ‘해외에서 커리어를 쌓는다.’ 둘째, 첫 번째를 달성하기 위해 갖춰야 할 능력, 자질, 기술을 적는다. ‘외국어 2가지를 마스터하고 외국에서도 쓰일 만한 역량을 갖춘다.’ 셋째, 두 번째와 관련한 지금 나의 모습을 적는다. ‘토익 600점, 프로그래밍 공부 중.’ 자, 이제 둘째와 셋째를 대조하면서 그 간격을 가늠해보자. 그리고 기억하라. 그 간격이 얼마가 되었건 뛰어넘을 방법이 있다는 사실을 말이다. 그것은 다름 아닌 ‘인내’다.
무슨 일을 하든지 재미있게 해야 한다. 맥도날드에서 햄버거를 포장하건, 자동차를 수리하는 법을 배우건, 횟집에서 새우 머리를 굽건 거기서 재미를 느껴야 한다. 노동이라도 ‘재미’를 붙이면 놀이가 되고, 놀이라도 ‘재미’를 떼면 노동이 되는 까닭에 재미를 느끼는 딱 그만큼 우리는 일이 아니라 놀이를 하는 것이다.
The more the better. 공부는 더 많이 할수록 더 이익이다.
노력하는 사람은 훌륭하지만 재미를 찾는 사람은 현명하다.
독일의 심리 치료사 롤프 메르클레Rolf Merkle는 말했다. "천재는 노력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 먼저 공부에서 재미를 찾아라. 그렇다면 결과는 저절로 따라온다.
에리히 프롬Erich Fromm은 "사랑은 사랑하고 있는 자의 생명과 성장에 대한 우리들의 적극적 관심이다"라고 했다.
긍정의 주문을 외우자. 우리가 말할 때 그 말을 처음 듣는 사람은 우리 자신이다. 우리의 말은 우리를 향한 주문이나 다름없다. 주문을 신중하게 선택하고 습관을 들여라. 재미있다, 재미있다, 재미있다는 말이 혼잣말처럼 입에 붙으면 공부는 정말로 재미있어진다.
거북이걸음이라도 상관없으니 계속 가는 것이 중요하다. 느리더라도 꾸준히 가는 사람은 머지않아 깨닫게 된다. ‘거북이는 의외로 빨리 헤엄친다’는 사실을 말이다.
스티븐 킹Stephen King은 정신이 맑은 시간에 글을 쓴다. 새벽 일찍부터 집중해서 작업하면 그날의 원고량을 빨리 끝낸다고. 그래서 운이 좋으면 오전 11시쯤에는 ‘치즈를 훔쳐 먹는 생쥐처럼’ 신나게 다른 일을 처리할 수 있다고 이야기했다.
경쟁은 비교에서 출발하는데, 비교는 나쁜 습관을 가져온다. 다른 사람의 불행을 자신의 기쁨으로 해석하는 습관이다. 옆 레일의 기차가 뒤로 움직이면 멈춰선 내가 전진하는 것마냥 착각하는 심리다.
독일의 대문호 괴테Goethe는 "인간이 참으로 나빠지면 남을 다치게 해서 기뻐하는 것 외에는 흥미를 잃게 된다"라고 탄식했다. 당연한 말이지만 그런 착각에서 오는 나쁜 습관은 당신에게 좋지 않다. 반드시 과보果報가 따르며 확실히 당신을 해칠 것이다.
다른 기차가 아니라 당신의 레일을 봐야 한다. 남들의 점수가 아니라 당신의 목적지를 의식해야 한다. 옆 사람이 물러선다고 당신의 목적지가 가까워지지 않는다. 당신의 전진은 당신의 걸음으로만 가능하다.
작은 화분에 자신을 한계 짓지 않는 사람만이 더 큰 화분으로 옮겨갈 수 있다. 어항에 있더라도 강을 꿈꾸어야 한다.
쿠바의 혁명가 체 게바라Che Guevara는 이토록 아름다운 말로 우리를 일깨웠다. "우리 모두 리얼리스트가 되자. 그러나 가슴속엔 불가능한 꿈을 지니자."
토머스 에디슨Thomas Edison조차 "더 좋은 방법은 언제나 있다"라고 했으니 확실히 그렇다.
당신을 위한 더 빠른 길이 있을 것이다. 찾아내자. 수정하고 적용하자. 영원히 전진하는 사람이 되자.
사이토 다카시齋藤 孝도 『혼자 있는 시간의 힘』에서 이렇게 말했다. "일이란 기본적으로 자리가 만든다. 많은 사람들이 동경하는 직업인 프로듀서, 기획자 자리도 주어지면 대부분 해낼 수 있다."
자신이 품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수시로 점검하라. 결국은 당신의 문제가 당신을 만들 것이므로.
미국 해군 제독이었던 윌리엄 홀시 주니어William Halsey Jr.의 말이다. "이 세상에 위대한 사람은 없다. 단지 평범한 사람들이 하는 위대한 도전이 있을 뿐이다."
"인백기천人百己千, 남들이 100번을 한다면 나는 1,000번을 한다." 예로부터 일을 도모하는 것은 사람이지만 일을 성사시키는 것은 하늘이라 했다. 결과는 때때로 빗나갈 수 있다. 하지만 ‘실력’은 다르다. 노력은 배신하지 않고 실력은 거짓말하지 않는다.
에밀 자토펙Emil Zatopek은 이렇게 말했다. "기적은 한 번의 훈련으로 일어나지 않는다."
시간이 없다는 말은 대체로 거짓말이다. 당신이 하루 종일 텔레비전을 보지 않고 인터넷도 하지 않으며 침대에 ‘탁’ 쓰러지자마자 ‘드르렁’ 하고 잠들 정도가 아닌 이상, 그것은 대체로 거짓말이다. 찾아낼 수 있는 시간은 분명 남아 있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Steve Jobs와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는 옷을 고르는 시간조차 아끼려고 늘 같은 옷만 입었다.
에디슨은 "변명 중에서도 가장 어리석고 못난 변명은 ‘시간이 없어서’라는 변명이다"라고 따끔하게 충고했다. 시간이 없다고 하느니 차라리 ‘내가 게을러서’라고 말하는 편이 낫다. 그러면 적어도 정직한 사람은 될 수 있으니까.
멀리 보지 않아도 된다. 다만 한 걸음일 뿐. 지금 포기하지 않고 수학 한 문제를 푸는 것, 한 문단의 글을 완성하는 것, 한 장을 외우는 것. 그저 주의 깊게 집중해서 다음 걸음을 내딛는 것에 위대한 성과가 달려 있다.
"시험을 치르거든 이왕이면 잘 봐라." 당신이 학생이고 솔직히 숙제가 괴롭다고 하더라도 나는 이렇게 조언하고 싶다. "어차피 할 숙제거든 이왕이면 잘해라."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싸우고 이겨야 비로소 성공을 거머쥔다. 싸워보지도 않은 주제에 성공을 우습게 여기지 마라." — 겐조 도루, 『전설이 파는 법』
엄청나게 힘들었던 기억이 내 안에 단단한 무언가를 형성했다. 내가 여기까지 내려갈 수 있구나. 소설가 황석영의 "인생의 가장 힘든 시기가 나의 저력이 된다"라는 말은 틀림없는 진실이다. 당신이 언제든 공부 때문에 고통스럽다면 반드시 기억하길. 그 순간이 고스란히 당신의 저력이 된다.
『중용』에서 이르기를 "멀리 가려면 가까운 곳부터 시작하고, 높이 오르려면 낮은 곳에서 출발해야 한다"라고 했다. 기본기가 탄탄하지 않으면 멀리 갈 수 없다.
영국의 정치인 토마스 할리버튼Thomas Haliburton은 "잠자리까지 걱정거리를 짊어지고 간다면 등에 짐을 진 채 잠자겠다는 것이나 마찬가지다"라고 했다. 지금 당신은 어떻게 잠자리에 들고 있는가.
말은, 다만 생각을 담는 그릇일 뿐이다. 좋은 알맹이를 가지고 있으면 세상은 알아서 주목하기 마련이다. 혹시 사람들에게 인기가 없어 고민이라면 책을 읽고 공부를 하자. 들을 가치가 있는 말은 듣게 되어 있다. 그러면 사람들의 귀는 그림자처럼 자연히 따라온다.
불가능해 보이는 일이라 해도 일단 부딪혀보자. ‘내 한계가 어딘지 직접 확인할 기회다’라고 생각해보면 어떨까. 어쩌면 당신은 당신이 생각한 것보다 강한 사람일지도 모른다. "막상 하니까 되던데?" 하고 멋쩍게 웃는 당신의 모습, 멋지지 않은가.
첼리스트 장한나는 이렇게 말했다. "아무리 어렵고 힘든 것 같아도 막상 하면 되는 것, 그게 인간의 위대함이다."
공자孔子는 『논어』에서 이르기를 ‘사랑한다는 것은 곧 그 대상이 잘 살기를 바라는 것’이라고 했다. 우리가 무엇을 사랑한다는 것의 의미는 기본적으로 그것이 오래도록 존재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반대로 우리가 무엇을 미워한다는 것의 의미는 기본적으로 그것이 사라지기를 바라는 것이다. 우리는 미워하는 것을 밀어내어 그것에서 멀어지기를 원하곤 한다.
미국의 피아니스트 아르투르 루빈스타인Artur Rubinstein은 "내가 인생을 사랑한다면 인생 또한 사랑을 되돌려준다"라고 했다.
어떻게 해야 미엘린이 두꺼워질까. 답은 명확하다. ‘정확한 반복’이다. 똑같은 행동을 정확히 반복하면 미엘린이 조금씩 두꺼워진다. 그리고 미엘린이 두꺼워질수록 전기 신호는 더 강하게 흘러 그 행동을 더욱 정확하게 할 수 있다.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아침 6시 기상나팔에 일어나는 비밀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