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 지향적인 독서를 하라
자기 발견을 위한 독서를 하라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발견하는 독서를 하라. 이를 위해서는 독서를 통해 자신과 만나야 한다. 우리에게는 독서도 필요하지만 때로는 사색이 더욱 필요하다. 다른 사람과의 대화도 중요하지만 때로는 자신과의 대화가 더욱 중요하다

1. 독서의 유익에 공감하라
2. 독서의 방법론에 개한 지식을 얻으라
3. 책벌레가 아닌 리더와 지식인을 꿈꾸라

톨스토이에게 어느 청년이 찾아와서 물었다. 선생님, 어떻게 하면저의 인생이 변화될 수 있을까요?" 이 질문을 듣고, 곰곰이 생각하던 톨스토이는 이렇게 답변했다. "좋은 사람을 만나십시오. 그러면당신의 인생이 바뀔 것입니다." 청년은 아무리 생각해도 자기 주변에 훌륭한 사람이 없다고 대답했다. "그러면 한 권의 좋은 책을 만나십시오. 그러면 당신은 훌륭한 인생을 살아갈 것입니다."
좋은 책은 인생을 바꿔 놓는다. 나 역시 독서를 통해 성장과 변화를 이루어 왔다. 보다 나은 액세서리를 구입하려는 데에만 시간을투자하는 사람들이 그곳에 사용되는 에너지를 아껴 독서하는 습관도 훈련한다면 존재 가치가 높아진다. 이것은 진실이다.
- P34

그 무렵부터 나는 본격적으로 독서를 시작했다. 1998년 12월 17일을 시작으로 독서노트도 적어 나갔다. 책을 조금씩 읽고 독서노트를 쓰면서 깨달은 것이 있다. 한 권의 책을 읽었다는 결과 보다책을 통해 나 자신이 성장해 가는 ‘과정‘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 책한 권을 읽었다는 성취도 중요하지만, 한 권의 책을 통해 느끼고 배운 것을 정리하며 곱씹어 보는 과정이 더욱 중요했다. 이런 점에서독서노트를 쓰는 것은 효과가 탁월했다.
- P37

독서노트를 쓰면서부터 독서의 숲으로 더욱 깊이 걸어 들어갔다.
독서를 통해 인생의 의미를 깨닫기 시작했고, 삶의 목적을 더 깊이생각하기 시작했다. 인생의 목적을 어떻게 이루어 갈 수 있는지에 대해 궁리하며 책에서 읽은 내용들을 끊임없이 실험했다. 소망이 시들해질 틈도 없이 책 속의 지혜로운 스승들은 시의적절한 조언을 해 주었다. 그렇게 나의 꿈은 살아가면서 나이를 먹듯이 해가 거듭될수록점점 커졌다. 독서가 삶의 도약을 이루는 데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 P37

"독서한 내용을 모두 잊지 않으려는 생각은 먹은 음식을 모두 체내에간직하려는 것과 같다." - 쇼펜하우어 - P39

셋째, 독서 자체가 지식의 넓이를 확장하는 활동이다. 『학문의 즐거움의 저자 히로나카 헤이스케는 왜 배워야 하는가‘라는 질문에대해 ‘배움은 지식을 얻는 과정‘이라고 대답한다. 그리고 지식이 무엇인지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들려준다. 읽고 배우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면 잊어버리고 마는 우리들이다. 저자는 그것이 완전히 잊어버리는 것이 아니라 뇌에 축적해 두는 것이라고 말한다.  - P41

성공적인 인생을 살고 싶다면 나폴레온 힐, 스티븐코비, 지그 지글러 또는 데일 카네기의 책들을 읽으면 된다.
부나 업적의 성취보다 의미 있는 삶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면 밤버포드의 <하프타임>이나 미치 앨봄의 『모리와 함께한 화요일, 레오 버스카글리아의 『살며 사랑하며 배우며, 파커 J. 파머의 삶이 내게 말을 걸어올 때』 등을 보라.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 『10가지 자연법칙은 시간 관리에 대한 탁월한 책 리스트에 포함된다. 
네 안에잠든 거인을 깨워라』,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정상에서만납시다』, 『오늘 눈부신 하루를 위하여』, 『혼자만 잘 살믄 무슨 재민겨』 등을 읽지 않고서 성공적이고 의미 있는 인생에 대해 고민하는 것은 기름이 떨어진 차 안에서 "왜 내 차가 멈췄을까?" 하고 고민하는 것과 같다.
- P48

시간을 가장 효과적이고 성공적으로 보낼 수 있는 방법의 하나는책을 읽는 것이다. 이것이 내가 전하고 싶은 핵심이다. 꾸준한 독서는 인생을 변화시킨다. 우리는 우리가 읽는 것으로 만들어진다‘는마르틴 발저의 말은 진실이다.  - P50

책과 자신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생각하고 고민해야 한다. 삶의 편화를 이루려는 독자는 책을 읽는 것만큼 뭔가를 생각하고 고민하며책과 자신을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독서를 하며 자신을 들여다보자. 법정 스님은 ‘비독서지절(非讀書之節)‘이라는 수필에서 좋은 책은 자주 책장을 덮게 만드는 책이라 했다. 우리를 생각에 잠기게 하기 때문이다. 독서삼독(讀書三讀)이란 말이 있다. 독서란 먼저 텍스트를 읽고, 다음에는 저자를 읽고, 최종적으로는 자신을 성찰해야 한다는 말이다.
- P59

책에 대해 나름의 언어로 정의를 내리거나 평가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결론에 도달했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마인드맵을 이용해서 전체를 조망하는 연습을 많이 하는 것뿐이라고 생각이 되었다. 그래서 실제로 마인드맵을 작성해 보았더니 책의 내용이 명확해지고 핵심내용 파악도 훨씬 쉬워졌다. 저자의 논리 전개도 한눈에 들어왔다.
- P63

그것은 자신을 발견하는 것이고, 당면 과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독서할 때 자기 발견을 위한 주관적 책 읽기만 하자는 것이 아니라.
변화를 위해 책의 내용을 자신과 연결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지적 성장을 위해서는 객관적 독서가 필요하고, 삶의 변화를 위해서는 주관적 독서가 필요하다고 이해하면 되겠다. 물론 이 두 가지 독서가 서로 유기적으로 조화를 이룰 때 가장 효과적이다.
- P64

1. 독서를 통한 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은 자기를 발견하여, 자신이 이미가진 것에 학식과 성품을 더하며 자아실현을 이루는 것이다. 학습(독서) → 자기 발견 → 자기 확장 → 자아실현의 네 단계를 비전으로 삼자. 자신의 존재 이유를 발견하는 것은 삶에서 가장 소중한 과제이다.

『조선 지식인의 독서노트』에는 이런 좋은 글이 있다.

"나를 돌아보는 것이 배움의 첫 단추
나를 말하는 것이 소통의 첫 단추
나를 밝히는 것이 소망의 첫 단추
나를 아는 것이 논리의 첫 단추
나를 읽는 것이 독서의 첫 단추"
- P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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