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적의 독해력 1 : 쉽게 (초등 1~2학년) - 읽고 이해하며 적용하는 힘, 독해가 답이다!
박수자 지음 / 길벗스쿨 / 2018년 2월
평점 :
품절
한글을 읽고 쓰는 것이 어릴 적 유아들에게 목표라면, 그것들이 어느 정도 되고나서부터는 그저 단순히 읽고 쓰는 것을 벗어나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필요하고 그 독해력을 얼마만큼 가지느냐에 따라 앞으로의 모든 생활들이 쉬워질 수도 어려워질 수도 있다. 현대 사회나 학교 생활 속에서 새로운 지식을 배우거나 이해하는 데에 책의 내용을 읽고 파악하는 능력은 필수불가결하며, 그것을 향상시킬수 있으면 그것들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활동들이 쉽게 느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양한 문학작품을 읽을 때나, 지식을 전달하는 다양한 문서들을 읽을 때도 정확하게 전하고자 하는 바를 파악하는 능력은 꼭 필요하다. 학교를 입학함과 동시에 이런 독해력의 유무에 따라 배운 내용을 이해하는 정도도 확연히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기적의 독해력은 이런 점에 착안해서 독해력에 관해서만 집중적으로 훈련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처음에는 양이 적지만 점차 독해의 연습량을 늘려가면서 자연스러운 과정 속에서 독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국가 교육과정에 제시된 주제와 글의 종류를 다양하게 구성한 것도 특장점이다. 1단계는 바로 교과서를 접하고 이제 막 국어 공부라는 것을 시작하는 초응학교 저학년에게 추천하는 단계로 짧고 쉬운 글로 독해를 시작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 독해라는 단어 자체를 처음 접하는 우리 아이에게 여러모로 새로운 경험들을 전해줄 수 있었다.
기적의 독해력은 총 30일 독해 완성 프로그램으로 기획되었으며, 보는 독해, 글 독해, 일상 속 독해로 체계적으로 구성된 책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천천히 익히다보면 점점 더 길어지는 지문이나 복잡한 지문들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