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불행 피하기 기술 - 영리하게 인생을 움직이는 52가지 비밀
롤프 도벨리 지음, 엘 보초 그림, 유영미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18년 1월
평점 :
우리는 복잡한 세상 속에서 저마다의 고민을 안고 그것을 극복하기도, 해결하기도, 잊고 지내는 것처럼 연극을 하면서 살아가기도 한다. 우리가 이 세상 모든 것들을 이해할 수 없듯이 어떤 상황에서든 들어맞는 원칙이 존재하지도 않는다. 실제로 우리가 이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고방식이 필요하며 이 책에서는 그것들을 다 담아놓은 '도구 상자'를 하나씩 풀어놓으며 그것들은 잊고 있었던 고대의 생각 도구일수도 최신 심리학의 연구결과일수도 있다고 말하고 있다.
총 52가지로 정리해 놓은 각각의 도구들은 저마다 의미있는 이름을 붙이고 있다. 그 이름들은 대부분 흥미롭고, 글자수조차 비슷해 실제로 존재하는 운영체제나 수학공식처럼 보이기도 했다. 각각 저마다 마주치는 다양한 상황에서 각각의 공식들을 대입할 수 있다면 제일 좋겠지만, 그것은 한 사람의 전체를 관통해야 하는 것이고 그것들은 개인의 인문학적 소견과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해야하는 것이기에 대입하는 방법은 다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 책에서 부정적인 감정들을 날아가게 하는 법에서 '자기관찰'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그것을 전적으로는 신뢰할 수 없는 근거를 제시하면서 자신은 감정을 자기 것이 아닌 것처럼 대하려고 한다고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것은 감정이 더 이상 자신을 차지하지 못하도록 함으로써, 그것이 곧 사라질 것임을 인지하는 것을 의미하고 있는 것 같다. 어쩌면 사람의 감정이란 결코 그 사람보다 강할 수 없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이렇게 감정조차도 지나치게 생각하지 않는 것, 불행피하기 기술은 우리 삶에서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도구가 되는 동시에 우리 속에서 부정적인 감정들을 몰아내고, 침착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 같다. 다양한 생각도구들을 자신의 삶에 적용시켜 마음의 편안한 시간들을 차츰 늘려나갈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