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 공부습관이 평생을 결정한다
최장년 지음 / 책들의정원 / 2017년 11월
평점 :
공부하기에 늦은 때란 없지만, 이 책을 보면 현재의 공부습관이 평생을 결정한다고 까지 엄포를 놓고 있어 자칫 지금 잘못되어 있는 것을 바로잡지 않으면 큰일 날 것 같아 걱정이 되기도 한다. 좋은 습관이 평생을 결정한다는 것을 놓고 보면 어느 정도는 수긍할만한 내용이긴 하다. 늘 아이들 곁에서 아이들과 꿈과 진로를 찾으면서 일하는 작가는 아이들과 학부모들에게 꼭 전해주고픈 메시지들을 이 책을 통해서 풀어놓는다.
나는 누구인지, 그리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이고, 그럴려면 지금 무엇을 해야하는지를 찾아가는 여정이 인생이라면 그것의 시작인 10대는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꿈을 이루어갈지 모든 청사진을 그리는 아주 중요한 시기가 된다. 그 시기에 올바른 공부습관을 가지고 앞으로의 진로를 모색해볼 수 있다면 앞으로의 삶은 힘들지만은 않을 것 같다. 왜 사는지 알고 살아가는 사람은 큰 흔들림이 없이 살아갈 수 있는 것처럼 자신의 목표가 뚜렷하고 왜 공부하는지 알고 있는 학생들이라면 꿈을 향해 가고 있는 지금 시간들이 더없이 소중할 것이기 때문이다.
아이들보다 먼저 세상을 살아보았고, 아이들이 진로를 탐색해서 이루어가는 과정들을 살펴보았기에 이렇게 자신있게 아이들에게 필요한 이야기를 해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될 때까지, 자신이 잘하는 것을 찾아서, 도전을 망설이지 말고 도전하기. 자신에게는 물론이고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일을 찾기. 신나게 할 수 있는 일, 진짜 내가 하고 싶은 일. 이런 일들을 찾고 하나씩 해나가기 위해서는 많은 고민과 노력이 필요한 것 같다. 그것을 조금은 빨리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어서 올바른 공부법과 진로탐색법을 모색했으리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들이 자신의 인생의 빅픽처를 그리고 한발짝씩 자신의 꿈에 가까워지길 바래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