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사 시각 퍼즐 - IQ 148을 위한 IQ 148을 위한 멘사 퍼즐
존 브렘너 지음, 지형범 옮김, 멘사코리아 감수 / 보누스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살펴보면 시각지능을 중요한 요소로 꼽는다. 시각지능은 잘 보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고, 보이는 것을 토대로 보이지 않는 것들을 창의적으로 봄으로써 창의력과 연관성, 논리력도 포함되는 지능을 의미한다. 멘사의 다른 시리즈들 중 수와 숫자, 도형에 특화된 것들도 있었는데, 이번에 만나본 책은 시각에 중점을 둔 책이라서 시각지능을 시험해보거나 더 계발시키기 좋은 책이다. 아이가 아직 어려서 연산과 숫자들로 이루어진 책들은 보여준 적도 없는데, 이 책은 먼저 보여주지도 않았는데 스스로 꺼내서 몇 문제 풀어놓은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시각지능은 나이에 특히 구애받지 않고 특유의 집중력과 판단력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 번 이 책을 잡고 풀어보더니 틈만 나면 꺼내서 한 문제씩 해결하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는데, 지도하는 아이들에게도 한문제식 복사해서 나눠주니 나이에 관계없이 집중을 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볼 수 있어서 좋았다. 국제적으로 열리는 퍼즐대회를 텔레비전에서 본 적이 있는데, 다양한 나이대의 참가자들이 있는 것을 보았다. 이렇게 퍼즐은 지적 유희로는 꽤 좋은 방법인지도 모르겠다. 수리와 논리 훈련도 될 수 있고, 유쾌한 여가활동도 될 수 있기 때문에 수많은 퍼즐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은 지적으로 좋은 시간을 보내는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총 170개의 문제로 구성이 되어있고, 문제 앞에는 멘사가 무엇이고 멘사 회원들이 누리는 혜택에 대해서 정리가 되어 있고, 문제 뒤에는 영재에 관한 보고서도 실어놓고 있어서 평소 궁굼증이 있었다면 그 부분도 해결할 수 있다. 시간이 될 때 한번씩 문제들을 풀어보면서 아이들과 좋은 시간을 가져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