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학교생활기록부 핵심 100문 100답 ㅣ 학생부종합전형 이것이 답이다!
전용준.정유희.이학준 지음 / 미디어숲 / 201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입시는 아직 주관심사는 아닌 미취학아동의 엄마이지만, 아이들에게 교과내용을 지도하는 일을 하고 있어서 어느 정도 정보를 알고 있으면 상담시에 많은 도움이 된다. 대학입시 관련 전형분석 및 설명회를 열고, 진학 컨설턴트업을 맡고 있는 저자들의 생생한 정보들을 접할 수 있는 이러한 입시관련서적은 지금의 입시는 물론, 앞으로 내 아이가 준비할 입시를 준비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최근 교육계는 여러가지 모습으로 변모중이다. 기존의 단편적인 지식을 평가하는 방식을 벗어나고 있고, 학생이 주도적으로 학교활동에 참여하고 결과보다 과정을 중심으로 평가하고 있어서 학교생활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그것을 기록해 놓은 학교생활기록부는 입시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학생부가 입시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 이후로 많은 정보들을 접해서 어떻게 평가하고, 어떤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이미 알고 있었고, 이 책의 초반부에서 그것을 다시 개괄적으로 다루고 있어 아는 내용을 다시 한 번 정리할 수 있었다. 실질적으로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궁금한 구체적인 질문들, 예를 들면 봉사활동점수는 얼마까지 인정을 받는지, 대학의 모집단위별로 반영 교과가 정해져 있는지, 학교에 전공 관련 교과목이 개설되지 않아서 이수하지 못했을 경우 불이익은 없는지 등등의 구체적인 질문들은 100문항 중 중후반부에서 그 답을 주고 있어서 끝까지 읽어나가다 보면 고민의 상당부분을 해결할 수 있다. 물론 한 권의 책에 다양한 분야의 질문을 담고 있기에 해당질문에 관한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답변은 개개인이 찾아야 할 것이지만, 이 책의 내용은 그것들을 한번에 쭉 훑어보기에 적당하게 구성되어 있고, 또 그에 맞게 활용되어져야 할 것이다.
부록 부분도 꽤나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많다.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가 가능한 자격증 리스트나, 전공탐색을 취한 독서활동과 추천 영상 안내부분 등은 실질적으로 입시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앞으로 입시에 관한 상담을 하거나 다른 아이들의 학생부에 대해 궁금증이 생길 때 이 책을 찾아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가 입시를 준비하는 때가 되면 많은 부분이 변할 수도 있겠지만 변화하고 있는 지금의 입시를 알아두는 건 분명 나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