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이길까? - 사자가 이끄는 양떼 VS 양이 이끄는 사자떼
켄 블랜차드 지음, 이화승 옮김 / 베이직북스 / 2017년 1월
평점 :
절판


최고의 리더십 전문가인 켄 블렌차드의 책, 누가 이길까?는 서문에서 이 책에 담을 모든 내용들을 담고 있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의 저자답게 이 책의 첫번째 장에는 리더들이 가져야할 능력 중 칭찬을 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적혀져 있다. 팀원들의 업무처리능력을 평가할 때 단점보다 장점을 찾기 어렵다는 것을 지적하면서 그걸 놓치지 말것을 당부하고 있다. 그리고 한장의 내용을 끝마칠 때마다 인생에 도움이 되는 글귀들을 적어놓고 그것에 대해 내 의견을 적고 생각해볼 수 있도록 공란도 구성에 넣어두었다. 이 책의 목표 자체가 저자가 평소 자주 쓰던 좋은 글귀들을 모아두는 것이었기에 이 책은 그 목표에 참으로 부합한다. 하지만 이런 간단한 리더십에 대한 글귀들과 격언들을 모아놓기만해서 실질적인 성취를 이뤄가는 과정이나 현실적인 내용이 존재하지 않아서 그저 잠언집이나 격언집을 읽는 느낌이 분명히 존재했다.

 책이 담고 있는 글들은 적을 수 있으나, 책이 담고 있는 내용은 무겁다. 리더십에 대해서 사람들은 늘 관심이 많고, 능력있는 리더에 대해서 우리는 늘 존경을 표한다. 이 시대의 리더들이 어떤 정신을 가져야하는지, 그리고 그것을 현장에 어떻게 적용해야할지 생각해볼 시간을 가지고 싶다면 이 책에 설멸된 간단한 내용들을 자신의 상황에 맞추어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다.

 세상이 바뀌고 사람들은 새로운 리더의 모습들을 바란다. 홀로 자신을 내세우는 리더십을 버리고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는 팀원들에게 열린 마음으로 다가가고 섬기는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으면 좋겠다. 작은 자신의 모습을 버리고 최적의 자신의 모습을 찾아낼 수 있는 건 오직 자기자신뿐이다. 자기 인생의 리더로 살아가고 싶다면 이렇게 간결히 정리된 리더십 명언집을 한번 접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